2022/03 15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 전략 - 가격이 많이 싸보이는 기업이 생겼다

명목 GDP 성장 기대 올해 경제 성장에 대한 연준 전망과 시장 컨센서스는 강한 기업이익 증가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기업이익은 인플레이션이 포함된 명목 값이기 때문에 장기 추세를 보면 명목 GDP에 강하게 연동되곤 합니다. 현재 실질 GDP 성장률과 인플레이션의 합으로 가늠해 본 올해 명목 GDP 성장률 기대치는 곳곳에서 상향 중에 있습니다. 3개월 만에 수정된 연준 경제전망에서는 올해 실질 GDP 성장률이 1.2% p 하향 조정되었지만 PCE 물가 상승률이 1.7% p 상향되어 결과적으로 명목 GDP 성장률이 기존 전망 대비 0.5% p 높아졌습니다. 시장 컨센서스 변화도 유사한데 강한 인플레이션 전망에 의해 명목 GDP 성장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올해 S&P 500 EPS 증가율 컨센서스..

중국의 제로코로나 방역 정책은 달라질 수 있을까?

제로 코로나 전인대가 끝난 중국은 이제 앞으로 중국 정부가 어떻게 방역 정책을 만들어 나갈지에 아주 큰 관심이 쏠려있습니다. 3월 중국증시가 급락했을 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지정학 리스크 외에도 중국과 홍콩에 락다운 우려로 많이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펀더멘털 측면에서 제로 코로나 전략과 락다운 우려가 남아 상반기 중국 경기와 실적 반등의 불확실성으로 작용하는 점은 중국뿐 아니라 우리나라 기업들 중 중국향 매출이 많은 기업을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아주 큰 불안요소 일 겁니다. 실제로 2월 이후 홍콩 확진자 폭증과 의료시스템 붕괴는 중국 방영 당국에도 상징성이 컸을 것이며 13일 이후 선전시와 상하이시 락다운 시행은 중국 본토와 홍콩증시에 동반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또한 이 같은 제로 코로나 방역정책이..

나이키 주가 이제는 상승할 것으로 보는 이유 - 나이키 실적 발표

나이키 실적 발표 나이키의 22년 회계연도 3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매출액은 109억 달러로 예상치인 106억 보다 상회하는 모습을 보였고 주당순이익인 EPS도 0.87 달러로 컨센서스 0.71 달러보다 상회하는 모습을 보이며 매출액과 주당순이익 모두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역별로는 북미 +9%, 유럽 +7%, 중국 -5%, 아시아 및 남미가 +11% 성장했고 품목별로는 신발 +2%, 의류 +9%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브랜드별로는 나이키가 +6% 성장, 컨버스는 -1% 기록 디지털 매출액은 중국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북미지역이 33% 증가했고 이 밖에 유럽과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남미 등 전 지역에서 두 자릿수 증가하며 +19% 증가했습니다. DTC 채널 매출액도 북미 지역..

삼성전기 주가 전망 - 이제는 다시 올라갈 시기만 기다리는 중

주가 하락 요인 연초 이후 삼성전기의 주가는 약 12%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며 투자자들을 더 답답하게 만들었는데 삼성전기는 다른 대형 IT 기업 대비 하락 폭이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그 배경으로는 1) 우선 IT 부품의 공급망 이슈로 IT 디바이스의 생산 차질 우려가 높았고, 2) 22년 위드 코로나로 전환될 경우 MLCC 피크 아웃 우려 제기 및 비수기 영향으로 MLCC 가동률 하락이 진행되는 것이 있었고, 3) 이번 삼성전자의 GOS 논란이 터지면서 갤럭시 S22의 판매 둔화 우려 등이 삼성전기의 주가를 하락시키는 요인이었습니다. 중화권 세트 고객사의 부품 재고 영향으로 전체 MLCC 출하량이 하락하고 중국의 코로나 재확산 및 부품 공급 이슈로 고객사 유통 재고 부담이 지속되고 있으며 프리미엄 세트..

덕산네오룩스 주가 전망 - 투자포인트 및 리스크 요인 정리

기업 소개 동사는 전자부품 제조업 등을 목적으로 2014년 12월 설립되어 2015년 2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능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 AMOLED 유기 소재 및 반도체 공정용 화학제품 제조 전문 기업입니다. 동사는 디스플레이용 OLED 재료를 자체 개발과 생상하는 덕산의 핵심 계열사로, 금속소재사업부문과 화학소재 사업부문을 영위하던 덕산 하이메탈에서 화학 소재 사업부문을 분할 재상장한 분할 신설회사입니다. 주요 사업과 성장전략으로는 동사는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OLED 소재 개발 및 양산 업체로 OLED 산업의 핵심인 유기재료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정공수송층, 레드 발광층, R Prime, G Prime, B Prime의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소재들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양사 ..

아마존 주가 전망, 아마존 주식 액면분할 및 자사주매입 발표의 의미

주식분할 및 자사주 매입의 의미 아마존이 지난 3월 9일 장 마감 후 10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과 20:1 주식 액면분할을 실시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아마존은 그동안 주주 한원 없이 영업이익으로 주가를 지지했지만 ROE가 감소세를 보이자 과거 애플이 성장 둔화를 자사주 매입으로 상쇄한 모습과 비슷하게 현재 적극적인 주주 친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사안은 5월 25일 주주총회에서 최종 확정될 것이며 5월 27일 기준 1주당 19주를 부여하고 6월 6일 거래가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번 10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은 만기 시점 없이 상황에 따라 집행할 것이며 지난 2016년 2월 발표한 50억 달러 계획을 대체합니다. 아마존의 주식분할과 자사주 매입은 조금 이례적이라고 ..

계속되는 TSMC 주가 하락 이제는 매수 타이밍인 이유, TSMC 투자포인트 정리

52주 신저가 기록 오늘 3/15일 기준으로 TSMC의 주가는 $99.3 달러로 불과 2달 전 140달러로 52주 신고가를 기록하고 나서 현재 주가가 하염없이 흘러내리며 지금은 52주 신저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TSMC의 주가가 30%나 빠진 이유로는 미 연준의 금리인상에 따른 시장 분위기 악화에 따른 수급불안 요인도 존재하지만 가장 주된 요인은 인플레이션 우려 및 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 심화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우려와 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 심화는 TSMC뿐만 아니라 반도체 업종의 주가에 부담을 주고 있는데 최근 다른 반도체 업종들의 주가도 큰 폭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실질적으로 생각을 해보면 이 같은 우려와 리스크는 TSMC에게 끼칠 영향은 그리 크지 ..

중국 전인대 Review - 강한 경기 부양책을 향한 중국의 발걸음

GDP 경기 성장률 5.5% 중국 정부는 전인대 정부 공작보고를 통해 2022년 GDP 성장률 목표를 5.5% 내외로 제시하면서 시장 컨센서스인 5~5.5%에 비해 높은 목표치를 제시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 정부는 지난 공산당 경제공작회의 때와 마찬가지로 투자를 통해 내수확대 중심의 정책 전환을 공식화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안정 속 발전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안정적 성장에 주력하여 하방 리스크에 대비하고 각 지역과 주무부처는 책임을 갖고 경제안정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안정적 성장, 구조조정, 개혁을 기반으로 성장모델을 전환할 것이며 무분별한 발전은 지양하고 시장 수요, 지역별 실정에 맞는 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시장과 정부의 협력을 강화하고 혁신적인 정책을 통해..

3월 FOMC 관전포인트 - 드디어 금리인상 시작

금리인상 시작 몇 주전 파월 의장이 인터뷰에서 밝혔듯이 이번 3월 FOMC에서 연준은 연방기금 목표금리를 0.25%~0.5%로 인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공급 차질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지정학적 리스크 등 경기둔화가 시작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및 미국의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테이퍼링 종료 및 금리 인상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향후 금리인상 속도 및 강도 그리고 연준의 보유자산 만기 회수 같은 양적 긴축 QT 등 유동성 흡수에 대해 금융시장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높일 가능성도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발생할 통화 금융 충격이 실물 및 자산 가격 충격으로 전이되는 상황을 감안해 미 연준은 50bp 인상까지는 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높아지는 원자재와 각종 상품들의 인플..

지속되는 곡물가 상승 음식료 업종 팔야할 때 인가?

끝없이 오르는 곡물가 현재 미국 소맥 가격이 역사상 고점을 찍고 어느 정도 숨 고르기를 하고 있는 상태이지만 여전히 미국 소맥 가격은 어마 무시하게 상승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소맥의 주된 생산지인데 글로벌 생산에서 러시아는 1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수출 비중은 18%를 차지하는데 글로벌 생산량 대비 수출량이 30% 임을 감안하면 러시아를 제외한 전 세계 수급의 5% 정도를 책임지고 있는 겁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소맥 수급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고 있는데 지난 2주간 소맥 가격은 66% 급등했습니다. 2022년 3월 4일 소맥 가격은 톤당 492.6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전년 동기 대비 106% 상승하였고 옥수수 가격은 톤당 300.8달러로 사상 최고치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