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나이스정보통신 주가 전망 및 투자포인트 정리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11. 19. 10:52

3Q21 Review


나이스정보통신이 지난 11월 중순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액은 1,65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YoY +20.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2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YoY +5.8%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나이스정보통신은 국내 1위의 VAN(On line + off line) 사업자로서 VAN 점유율과 처리건수를 주목해서 지켜볼 필요가 있는데 3분기 나이스정보통신의 국내 VAN 점유율은 1분기 23.2%, 2분기 23.4%, 이번 3분기에는 점유율이 23.5%로 점점 VAN 점유율이 늘어나고 있고 3분기 VAN 처리건수는 12.6억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YoY +21.2% 증가하였으며 이는 분기 최대 건수로 꼽히고 있습니다.

 

On line에서의 VAN 처리건수는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고 Off line에서의 VAN 처리건수는 3분기부터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며 높아진 On line 비중과 앞으로 위드 코로나로 인해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Off line 비중이 더욱 높아지기를 기대하며 이에 따른 이익 마진율은 앞으로 분기가 지남에따라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나이스정보통신-투자포인트
나이스정보통신

 

 

투자 포인트


1) On line VAN 비중 확대

일반적으로 나이스정보통신은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비중에서의 VAN 사업 영업이익 기여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코로나가 시작되고 올해 1분기부터해서 나이스정보통신 이익구조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온라인 비중의 변화입니다.

 

나이스정보통신의 온라인 VAN 비중은 2019년 14.36%, 2020년 22.9%, 21년 1분기 31.2% 수준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온라인 VAN 처리건수 기준 7.14억 건으로 고성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YoY +100% 상승한 모습입니다.

 

코로나 이전의 매출액 비중이 오프라인 비중 75%, 온라인 비중 25% 였다면 올해부터는 그 비중이 역전되어버렸는데 이제는 온라인 비중이 75%, 오프라인 비중이 25%로 바뀌었습니다.

 

자회사인 NICE페이먼츠의 PG사업에서 온라인 쇼핑 증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성장이 진행되고 있고 이는 동사뿐만 아니라 국내 PG 동종기업들의 성장흐름과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애초에 오프라인 VAN 처리 건수가 코로나로 인해 줄어들어 동사의 성장의 큰 영향이 있을 것이라 보았지만 이를 온라인 비중이 어느 정도 커버를 쳐주었고 오프라인 VAN 처리건수도 감소가 아닌 양호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어 꾸준한 성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온라인 VAN 처리건수와 점유율이 늘어나면서 성장은 우상향 하되 그 안에서의 이익구조가 바뀌어가면서 여전히 나이스정보통신의 실적과 성장은 꾸준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VAN 비중 확대는 결과적으로 영업이익률 개선 요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는 나이스정보통신에게 긍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2) 위드 코로나 (Off line VAN 비중 증대)

말 안 해도 이미 많은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나이스정보통신의 VAN 사업에서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의 VAN이 이익률이 더 높기 때문에 위드 코로나로 인해 그동안 못했던 지인과의 만남과 술자리 그리고 사람들의 외식 소비와 연말 회식, 송년회 등 오프라인 VAN의 처리건수 증가와 점유율 증가가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스정보통신은 위드 코로나 수혜주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미 이에 대한 기대감은 지난번 주가가 고점을 찍으면서 반영이 되긴 했습니다. 다만 제가 말하고 싶은 건 현재는 다른 리스크로 인해 주가 고점에서부터 많이 내려왔지만 4분기부터 위드 코로나로 인한 오프라인 VAN에 따른 매출과 이익의 증가가 실적으로 나타난다는 겁니다.

 

현재 주변만 봐도 주말에 거리에 많은 사람들이 야외 활동을 하고 있고 밤에는 술자리를 많이 하는 사람들이 생기고 있는데 이에 따른 효과가 4분기부터 점점 실적으로 연결이 될 것이고 이는 사람들의 일상생활 복귀로 더욱 동사는 고성장이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3분기 동사의 전체 영업이익률이 조금 떨어진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마진이 낮은 온라인 VAN 비중이 높아졌을 것으로 생각이 되기 때문에 전체 영업이익률이 조금 떨어진 것으로 판단이 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위드 코로나 시작이 되니 지금부터는 오프라인에 매출과 영업이익 증가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학고 있습니다.

 

그리고 11월 위드 코로나 시작으로 내년부터 오프라인 쪽에서 기저효과를 누린다고 할 때에는 아마 온라인 VAN뿐 아니라 기존의 캐시 카우였었던 그리고 마진이 좋았던 오프라인 VAN 쪽에서 긍정적인 실적 기여를 기대해볼 만하다 생각합니다. 

 

3) 카드 수수료 인하

아마 위에 있는 투자 포인트는 사실 다들 아시겠지만 최근 주가가 고점 대비 20%나 빠진 이유를 살펴보면 나이스정보통신의 유일한 리스크였던 카드수수료 인하 이슈가 11월에 결정이 될것으로 보여 이러한 불확실성으로 주가가 고점대비 20% 정도 빠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카드수수료 인하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이 되지만 오히려 카드 수수료 인하 발표가 뜨게 되면 불확실성 요인 해소로 주가가 다시 반등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물론 수수료 인하가 되지 않는다면 주가에는 더욱 좋은 모습을 보이겠지만 우선 카드 수수료 인하라는 불확실성 요소가 사라져야 다시 주가의 반등 시기가 오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4) 밸류에이션 매력

현재 나이스정보통신의 컨센서스 기준으로는 밸류에이션 가치가 올해 PER 9배이며 내년 기준으로는 8배의 밸류에이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EV/EBITDA 기준으로도 현재 정말 가격이 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 현재 수준에서는 실적 개선세의 비교해 봤을 때는 절대적인 저평가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른 VAN 사업 종목들과 비교했을 때에도 나이스정보통신의 밸류에이션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밸류에이션 매력도는 크다고 생각하고 지난 10년동안의 성장흐름과 재무구조만 봐도 다른 종목들보다 저평가된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전망


앞서 말씀드린 투자 포인트를 종합해서 나이스정보통신의 향후 전망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우선 지난 카드사 VAN 수수료 인하 사이클에서 시장 점유율 1등을 유지했고 그러면서 시장 점유율을 오히려 늘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국면에서는 온라인 VAN 사업부와 PG 사업 매출 증대로 훌륭하게 위기를 방어했습니다.

 

또한 이번 11월을 시작으로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내년에는 기존의 캐시카우 였었던 오프라인 VAN에서의 처리건수와 점유율이 늘어날 것으로 보여 이에 따른 영업이익률 증대와 매출이 실적을 더욱 증대시켜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드수수료 인하 리스크라는 불확실성 요인만 해소가 되면은 다시 반등할 것이라고 보고 있고 전체적으로 온라인 VAN과 PG 사업의 실적 증대, 내년 오프라인 VAN에서의 실적 개선 사이클 + 현재 주가의 밸류에이션을 감안했을 때는 아직도 투자하기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하며 긍정적으로 봐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나이스정보통신은 과거 10년간 역성장이 없었으며 안정적인 계속해서 성장흐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재무구조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모습도 현재 저평가의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주가가 고점 대비 많이 빠졌으니 추가적인 주가의 하락은 저점 매수로 대응을 하면서 투자하시는데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