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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RS.US) 메타 플랫폼스 주가 상승 계속해서 나타날 수 있을까? 주가전망 및 투자포인트 정리 (ft.페이스북)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11. 13. 00:01

기업개요


Meta Platforms는 2004년 마크 저커버그가 설립하여 현재는 글로벌 SNS 1위의 플랫폼을 보유한 회사로 월간 활성 사용자 수 기준 글로벌 Top 5 SNS 플랫폼 중 1위 페이스북, 3위 와츠앱, 4위 페이스북 메신저, 5위 인스타그램을 모두 보유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성공에 있어 필수인 AR/VR 가상, 증강현실 기술력에 있어 글로벌 1위의 헤드셋 기업인 오큘러스를 인수함으로써 더욱 메타버스 플랫폼 확장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고 얼마 전 3분기 실적 후 CEO인 마크 저커버그는 기존 사명인 페이스북을 메타로 변경하며 더욱 메타버스 산업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밝혔습니다.

 

메타 플랫폼스는 현재 메타버스 산업에 가장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얼마 전 3분기 실적 부진과 테슬라 주가 폭등에 시총 TOP5에서 밀려났습니다. 또한 내부고발자의 문건 폭로 이후 집중포화를 받으며 주가가 들락날락하는 모습을 보이며 고점 대비 10% 이상 하락한 상태입니다.

 

동사는 최근 현금흐름 개선을 통한 자사주 매입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주주환원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메타 플랫폼스 투자 포인트


1) 향후 실적 개선 가능성

메타 플랫폼스의 3분기 실적은 매출 290억 달러로 YoY +35.1%, QoQ -0.2% 기록, 영업이익 104억 달러로 YoY +30%, QoQ -16%로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높은 모습을 보였지만 직전 분기보다는 실적이 안 좋게 나오면서 실적 둔화가 일어났고 애플 개인정보 강화 정책으로 4분기에도 광고 실적이 불확실할 것이라는 전망에 메타 플랫폼스의 실적 전망치도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메타 플랫폼스의 실적이 둔화된 이유로는 1) 전체 영업비용 186억 달러로 법정 관련 비용이 크게 발생하여 비용이 증가한 점, 2) 애플의 개인 정보 강화 정책의 영향으로 3분기 광고 매출(광고 평균 CPM 성장률이 낮아짐)이 컨센서스보다 낮아진 점, 3) 디지털 전환 수요가 위드 코로나로 접어들면서 수요 하락으로 인해 매출이 감소한 영향도 있습니다.

 

4) 노동력 부족과 글로벌 공급망 영향으로 인한 기업들의 재고 감소로 인한 이커머스 성장력 둔화도 메타 플랫폼스의 실적 둔화가 나타난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4분기 실적 가이던스는 매출 315~340억 달러로 연말 소비 시즌에 따른 커머스 활성화에 따른 광고 수익이 증대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분기별로 발표되는 실적에 따라 애플의 정책에 따른 영향이 얼마나 나타날지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하며 일각에서는 애플의 개인 정보 강화 이슈가 계속해서 메타 플랫폼스에게 타격을 입힐 것으로 보이지는 않고 이에 따른 대응방안을 계속해서 내놓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 메타버스 플랫폼으로의 전환

메타 플랫폼스는 메타버스 산업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가장 빨리 준비하고 개발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메타 플랫폼스는 3분기 실적이 있고 나서 사명을 기존 페이스북에서 메타 플랫폼스로 사명을 변경했고 12월 1일부터 티커명 MVRS로 나스닥증시에 재상장할 예정입니다.

 

메타 플랫폼스의 CEO인 마크 저커버그는 기조연설에서 "지금부터 우리는 페이스북 퍼스트가 아니라 메타버스 퍼스트가 될 것"이라 선언했으며 "페이스북은 그동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서비스지만 점차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을 아우르진 못한다"라고 언급하며 회사명 교체 필요성을 설명했습니다.

 

메타버스 시장 규모치

 

현재 예상하고 있는 앞으로의 메타버스 시장 규모 전망치는 2021년 1485억 달러, 2025년 4764억 달러, 2030년 1조 5429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전망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운영체제 및 통신 프로토콜, 컴퓨팅 기술, 반도체 칩 등 광범위한 산업에서의 생테계 변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1년 4분기부터 Facebook Reality Labs를 분리하여 메타버스 관련 제품,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콘텐츠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며 메타버스 산업 플랫폼에 대한 투자 증가로 올해 영업이익이 약 100억 달러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메타 플랫폼스는 메타버스 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했고 곧바로 사명을 바꾸었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주가는 기대감에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렇듯 메타버스 산업으로의 전환은 메타 플랫폼스가 더욱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을 것으로 보이고 투자와 개발을 통해 성공적으로 안착한다면 메타 플랫폼스의 미래는 더욱 기대감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전망


4분기 실적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4분기 실적이 연말 블랙프라이데이 및 크리스마스로 소비시즌에 돌입하면서 그에 따른 커머스 광고 매출이 기대되지만 애플의 개인 정보 강화 정책이 이러한 광고 매출에 4분기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 하며 만약 정책의 영향이 미비하고 에상대로 광고 수익이 증대가 되어 가이던스에 부합하는 모습이 나온다면 실적 개선으로 인한 주가 상승이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광고 매출 이외에도 디지털 이커머스 및 현금흐름 개선과 자사주 매입을 통한 주주환원 정책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사업 확장을 위해 페이스북의 숏폼 플랫폼인 Reels 확장에 힘을 더욱 쏟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Reels 사업의 확장은 장기적인 성장 산업으로 나아갈 것으로 보이며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사명을 기존 페이스북에서 메타 플랫폼으로 바꾼 만큼 향후 메타버스 산업 플랫폼으로의 전환이 얼마나 성공적으로 이루어질지가 이 회사에 주가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12개월 선행 PER이 20배로 다른 빅 테크 기업 대비 낮은 PER을 가지고 있으며 ROE 컨센서스도 24% 인 것을 보아 더욱 상승여력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메타 플랫폼스가 메타버스 산업에서 얼마큼의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지 지켜보면서 투자하시는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