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페이스북 주가 상승 계속해서 가능할까? 페이스북 3분기 실적 Review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10. 27. 10:06

3Q21 Review


Facebook의 3Q21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매출은 290.1억 달러로 YoY +35%, QoQ -0.2% 영업이익은 104억 달러로 YoY +29.6%, QoQ -15.7% 기록했는데 이는 컨센서스보다 하회하는 기록이지만 EPS는 3.22달러로 YoY +34% 증가하고 컨센서스보다 상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역별로는 북미, 아시아, 유럽, 기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YoY +34%, +29%, +36%, +4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예상보다 낮게 나온 이유로는 1) 애플의 개인 정보 강화 정책의 영향으로 광고 매출이 283억 달러를 기록하며 매출 성장률이 1분기와 2분기 대비 감소했고, 2) 코로나19 이후 가속화되었던 디지털 전환 수요가 위드 코로나로 접어들면서 수요가 감소한 영향도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50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발표하면서 강력한 주주환원 정책 시행 계획을 발표했고 컨퍼런스 콜에서 4분기 가이던스 매출액으로는 315~340억 달러를 제시했고 이러한 근거는 연말 커머스 활성화에 따른 광고 수익 증대를 꼽았습니다. 

 

 

개인 정보 강화 정책에 따른 영향


애플의 개인 정보 강화 정책은 개인 정보 동의 여부를 설정 앱에서 동의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에서 앱 내에서 동의 여부 결정으로 변경하며 광고회사의 개인 정보 추적 가능 이용자가 줄어들었고 이에 따라 페이스북은 1) 광고 타겟팅에 대한 정확성 감소, 2) 광고의 성과 평가 측정 어려움으로 이어지면서 3분기 광고의 평균 CPM 성장률이 전 분기 대비 -5.8%를 기록했습니다.

 

페이스북은 애플이 차선책으로 내놓은 개인 디바이스 정보를 제외하고 성과에 기여한 광고 정보만 활용하는 방식에 대비한 준비를 꾸준히 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정책 변화에 대응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고 또한 이번 3분기 실적이 애플의 개인 정보 강화가 반영된 첫 분기임을 고려할 때 이번 3분기 실적은 우려했던 것보다 크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분기별로 발표되는 실적에 따라 애플의 정책에 따른 영향이 얼마나 나타날지 꾸준히 지켜봐야 하겠지만 페이스북은 이에 따른 대응방안을 계속해서 내놓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러한 정책에 따른 실적 영향도 생각보다 치명적이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의 Reels 확장


Reels는 숏폼 플랫폼 동영상으로 비교적 시간이 짧은 형식의 재미있는 비디오 경험과 도구를 활용하는 페이스북의 숏폼 플랫폼 동영상을 뜻하는데 최근 인스타그램 Reels 영상이나 유튜브의 Shorts 영상들의 인기와 그에 따른 수익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알파벳은 최근 Youtube Shorts 동영상에 따른 광고 매출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틱톡도 숏폼 플랫폼 동영상에 따른 매출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최근 경쟁사로 애플의 iMessage, Bytedance의 틱톡 등의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숏폼 플랫폼인 Reels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숏폼 플랫폼은 주로 젊은 연령층으로 구성되어있고 페이스북도 Reels의 사업을 확장하면서 연령층 구성을 다변화하기보다는 MZ 세대 중심으로 집중할 것으로 보이고 Reels 내 커머스 사업과 콘텐츠 등 다양한 서비스를 결합하여 장기적인 성장 산업으로 나아갈 것을 기대하고 앞으로 중요한 투자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전망


앞서 말씀드린 대로 페이스북은 4분기 가이던스를 매출액 315~340억 달러로 제시하면서 애플의 보안정책에 따른 영향은 미비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이에 따른 대응도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광고 매출 이외에도 디지털 이커머스 및 현금흐름 개선과 자사주 매입을 통한 주주환원 정책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한 투자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데 메타버스 선점을 위한 AR/VR 투자로 2021년 Facebook Reality Labs에 100억 달러 투자 예정이며 또한 AR/VR 자회사 오큘러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투자가 당분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전히 페이스북에 대한 투자는 매력적이며 12개월 선행 PER도 20배로 다른 빅테크 기업 대비 낮은 PER로 여전히 주가가 상승할 여력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