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향후 현대차 주가 상승을 위한 투자포인트 정리, 현대차 기업 분석 글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10. 31. 00:01

3분기 실적 Review


현대차가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액은 28.9조 원으로 YoY +4.7% 증가, 영업이익과 1.61조 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고 지배지분 순이익도 1.32조 원으로 흑자전환을 기록하면서 시장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3분기 글로벌 도매판매는 89.9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YoY -9.9% 감소했으나 매출액은 오히려 YoY +4.7%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 따른 공급 병목현상으로 생산차질이 3분기에 크게 나타날 것이라는 예상에 현대차의 3분기 실적은 기대보다 하회하는 모습이 나올 것이라고 모두들 예상했는데 막상 실적을 보니 믹스 개선에 따른 마진 및 ASP 상승이 반도체 부족에 따른 생산차질 문제를 선방하며 3분기 실적 기대보다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차량의 마진과 ASP가 예상보다 확대된 이유로는 1). 테슬라를 제외한 완성차 시장 전반의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면서 완성차 업체들 사이의 경쟁이 완화된 점과 2). 마진이 적은 소나타 같은 저가용 차량 라인업을 줄이는 대신 제네시스 브랜드 같은 고 마진 차량의 판매 비중을 늘리면서 그에 따른 마진과 ASP가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현대차의 3분기 실적을 보면서 느낀 점은 차량용 반도체 부족 영향은 3분기에 저점을 기록한 후 4분기 및 내년 상반기로 흘러감에 따라 더 이상 주가에 반도체 부족 쇼티지 악재가 반영되지 않을 것 그러므로 이미 반도체에 따른 생산차질 문제는 이미 주가에 다 반영되고 향후 반도체 공급이 정상화가 되어도 그에 따른 주가 상승은 제한적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네시스 브랜드 같은 고급 차량의 판매 비중을 늘려감에 따라 믹스 개선 효과를 보았고 향후 제네시스 라인업을 통한 시장 점유율을 더욱 늘려가면서 그에 따른 현대차의 미국 시장 공략에 따른 미국 시장점유율과 최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로 전략을 바꾸면서 그에 따른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어느 정도 나타날지가 앞으로 현대차를 보는 데 있어 가장 중요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향후 현대차가 어떻게 하면 주가가 더욱 상승할 수 있을지 그에 따른 투자 포인트를 상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현대차 투자 포인트


① 차량용 반도체 수급 현황과 전망

 앞서 차량용 반도체 수급에 따른 생산성 향상이 주가에 미치는 폭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씀드렸지만 그래도 여전히 우리는 반도체 공급 상황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주목할 필요는 있습니다.

 

반도체 수급난은 하반기 개선을 전망했으나 말레이시아 코로나 바이러스 재확산으로 3분기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9월을 넘어서부터 완화되고 있으나 반도체 업체의 라인 정상화까지는 추가적인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4분기에도 반도체 공급 부족의 영향이 지속 및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이고 3분기보다는 수급이 개선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4분기에는 4분기 대비 20% 이상의 도매판매 증가를 예상한다고 콘퍼런스 콜에서 밝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향후 차량용 반도체 수급 현황이 어떻게 흘러갈지에 대해 주가의 방향도 달라질 것이며 이러한 수급 현황을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② 미국 시장 점유율

현재 현대차는 중국 제외 글로벌 기준 과거 10년간 평균 점유율이 6%에서 지난 8월에 8%로 점유율이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경쟁사 대비 판매 축소의 충격이 적으며 마진 개선이 예상보다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는 점은 현대차 긍정적 요인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현대차의 주가 상승을 위해서라면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늘려야 하며 특히 미국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게 핵심입니다. 3분기 미국은 재고 부족 현상이 더욱 심해지며 산업 수요가 전년비 13% 감소했으나 현대차는 산타크루즈, GV70, GV80 등 SUV 중심의 판매가 확대되면서 소매판매가 19.4만대로 11% 증가했고 점유율도 5.7%로 1% p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차는 기존의 제네시스 내연기관 라인업과 전기차 라인업 출시를 통해 더욱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힘쓰고 있으며 현재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4~5위를 달리고 현대차가 테슬라를 제외한 나머지 완성차 업체들의 미국에서 전기차 시장 점유율 늘려 순위를 높이려면 향후 3~4년 안에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차의 미국 M/S가 최근 4개월간 11% 지속되었고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시장성 증가 등 현재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데 있어 긍정적인 요소들이 생기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현대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이 어떻게 흘러갈지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③ 전기차 시장 점유율

현재 테슬라를 제외한 완성체 업체들은 전기차로의 전환을 하기 위해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기존 내연기관에서 점유율이 낮았던 완성체 업체들은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늘리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고 원래부터 내연기관 시장에서 점유율이 높았던 독일 완성차 업체들은 그 자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앞으로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은 누가 더 전기차 생산을 많이 하면서 이익을 낼 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현대차는 현재 누계 글로벌 전기차 판매가 9.9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유럽에서 여전히 높은 코나 EV 판매가 전기차 판매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반도체 공급 해소와 아이오닉 5 등 초기 모델의 구동모터 생산차질이 해소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4분기는 유럽과 미국에 더 많은 EV 차량들을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현대차의 2025년 전기차 판매목표가 56만대로 시장 환경 대비 보수적이어서 더욱 전기차 판매목표를 늘릴 필요가 있어 보이며 향후 3~4년이면 다른 완성체 업체들도 전기차의 본격적인 양산이 시작되기 때문에 현대차는 더욱 전기차 증산을 통해 글로벌 EV 시장 점유율을 늘려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차가 향후 3~4년 동안 글로벌 EV 시장에서 얼마큼 점유율을 더 늘릴 수 있는지가 현대차 주가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 투자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④ 배터리 전략

배터리 관련해서는 현대차는 이미 2023년까지 배터리 물량을 확보했기 때문에 배터리 수급에 있어서 문제는 없어 보이지만 향후 배터리 수급에 관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으며 이에 따른 결정을 빠른 시일 내에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번 3분기 콘퍼런스콜에서 2023년 완공 예정인 LG 에너지솔루션과의 인도네시아 배터리 셀 합작공장을 통해 2024년 이후 10GWH 규모의 배터리 확보를 목표로 진행 중이라고 밝혔기 때문에 이에 따른 배터리 전략 해소가 향후 현대차 주가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⑤ 제네시스 판매 전략

제네시스 3분기 누적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한 14.4만 대를 기록했고 판매 비중도 동기간 3.5%에서 4.6%로 상승했습니다. 4분기에도 제네시스 신차 출시는 예정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고 최근 출시한 제네시스 첫 전용 전기차 모델인 GV60의 계약도 계약 일주일 만에 1만 대를 돌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연말에는 신형 G90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으며 이에 제네시스 판매는 2022년에도 예정대로 지속되어 올해 대비 약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제네시스 브랜드는 성공적인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고 내년부터는 유럽과 중국시장에 본격적으로 차량 판매를 하면서 그에 따른 제네시스 브랜드 강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네시스 브랜드를 글로벌리하게 확대함에 따라 인지도 및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높일 계획이며 제네시스는 2025년 오직 전기차 모델만 출시할 것이고 2030년부터는 전기차 및 수소차 모델만 판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차는 제네시스 브랜드를 통해 내년에는 얼마큼 더 미국 시장 점유율을 늘리며 인지도를 넓히는지가 중요하며 더 나아가 유럽과 중국에서도 판매가 얼마큼 이어질지도 향후 현대차 주가를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투자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전망


앞으로 반도체 수급이 다시 악화되지 않는 이상 분기가 지남에 따라 그동안 묶여있던 차량들의 판매 대수가 올라가서 실적이 상승할 것으로 보이고 그에 따라 생산 차질 해소 기대감은 어느 정도 현재 주가에 반영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도체 공급 해소에 따른 주가 상승은 제한적이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반도체 공급 해소에 따른 소식에 주가가 크게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은 접어두시고 그 보다 더 중요한 미국 자동차 시장 점유율과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의 점유율 그리고 제네시스 브랜드의 글로벌한 판매량 증가가 앞으로 현대차 주가를 보는 데 있어 가장 중요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지난 연초 애플과의 애플카 기대감으로 주가가 급 상승하였을 때와 마찬가지로 자율주행에 기대감에 따른 글로벌 빅 테크와의 자율주행차 협력에 대해 궁금해 하실텐데 이에 대해서는 아직 저도 내용을 알 수가 없으며 이는 조금더 시간이 지나야지 그림이 그려지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 만약 빅테크와의 협력이 다시 한번 수면 위로 떠오른다면 그에 따른 멀티플 상승은 기대가 충분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수소 같은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현대차는 지금 다른 완성차 업체들을 제치기 위해 전기차에 더욱 힘을 쏟아야 할 시기라고 생각하는데 현대차가 괜히 너무 장기적인 먹거리를 너무 일찍 들고 나온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이 들고 이에 따른 수소차 기대감 멀티플은 아직까지는 기대하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단기적으로는 현대차가 수소 관련 소식이 나온다 해도 주가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