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Q21 실적 Review
아마존이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아마존의 3분기 영업이익은 48.5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YoY -21.7% 하락 그러면서 기존 시장 컨센서스보다 하회하는 모습을 나타냈고 매출액은 1,108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YoY +15.3% 상승 기록 그러나 매출액도 시장 컨센서스보다 하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마존의 3분기 EPS까지 시장 예상치 8.92달러에 못 미치는 6.12 달러가 나오면서 아마존의 3분기 실적 발표가 있고 나서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3.73%나 빠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마존의 앤디 제시 CEO는 "노동력 부족 및 그에 따른 직원들의 임금 상승, 글로벌 공급망 제약, 화물 및 운송 비용 증가로 인해 4분기에는 수십억 달러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을 예상"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4분기 가이던스에 대한 아마존의 실적 우려가 생기자 최근 애플과 마찬가지로 공급망에 타격을 입은 아마존의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아마존에 대한 우려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오늘은 향후 아마존의 주가가 계속해서 부진한 모습을 보일지 아니면 반등하는 모습이 나올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Amazon 중단기 투자 포인트
우선 사업부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3분기의 온라인 상거래의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예상 하회했지만 클라우드 플랫폼 AWS의 영업이익은 매출액 호조에 힘입어 예상을 4.6억 달러나 상회하는 모습을 나타냈는데 영업이익이 시장 기대를 크게 하회한 것은 온라인 상거래 사업 중심으로 예상보다 많은 비용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아마존의 3분기 온라인 상거래 사업 중심으로 비용이 많이 발생한 이유는 최근 노동력 부족에 따른 인건비 증가 및 원자재 가격 상승 그리고 물류비 증가 등이 손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아마존의 21년 3분기 중 임금 및 인센티브 관련 약 10억 달러, 원재료비, 운송비 상승 등으로 10억 달러의 비용이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팬데믹 이전으로 돌아가는 경향을 보이면서 여행과 레저 그리고 서비스에 지출을 늘리고 있으며 추가로 오프라인에 따른 소매판매도 늘어나고 있어 아마존 내에서의 구매건수도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에 그치면서 기존 예상치인 24% 증가에 많이 못 미치는 모습을 보였고 공급망+임금 상승+소비패턴 변화 등으로 인해 아마존은 3분기 실적에 영업이익이 크게 좋지 않았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아마존은 이렇게 늘어난 비용의 증가를 고객에 가격 전가를 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 투자 포인트라고 생각이 드는데 아직까지는 현실적으로 보았을 때 이는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일어날 공급망 해소 및 임금 문제에서의 해결이 나타나야 아마존의 주가는 이러한 비용 증가를 줄이고 다시 한번 영업이익을 개선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급망 문제 같은 경우에는 4분기 및 내년 상반기까지 나타날 가능성이 높지만 최근 신흥국들의 높은 백신접종률로 인한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4분기부터 공급망 해소는 점차 해소될 것으로 보이며 그에 따른 운송비, 물류비, 원자재 가격 상승이 점차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임금 문제 같은 경우에도 원래 임금이 상승한 요인으로 사람들이 밖에 나와 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그에 따른 구인난으로 임금이 상승한 것으로 판단이 되는데 물론 이번 주에 발표되는 10월 고용지표를 보고 향후 미래를 생각해야겠지만 지난주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어마어마하게 줄어든 것으로 보아 이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다시 일터로 복귀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게 만듭니다.
이렇게 고용의 회복이 다시 나타나 임금 상승이 줄어들고 인센티브 같은 비용이 줄어들게 된다면 아마존의 영업이익은 다시 한번 이전과 같은 이익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다시 재상승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내년 상반기까지 공급망 문제 해소와 고용의 회복이 얼마큼 빠르게 나타나는지가 향후 아마존의 주가를 결정짓는 중단기 투자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전망
현재 주가가 빠지는 요인으로는 4분기 및 내년 상반기까지 공급망 문제 및 임금 상승 문제로 인한 이커머스 쪽에서의 비용 상승에 따른 우려가 계속해서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주가가 빠지는 것인데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앞서 설명한 대로 공급망 문제는 분기가 지날수록 해소되는 모습을 보일 것이고 임금의 문제도 고용회복에 따른 영향으로 더 이상 상승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우려로 인해 주가가 더 빠지게 되면 이는 저가 매수의 기회라고 생각이 들고 클라우드 AWS와 디지털 광고에서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현재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꾸준히 나오고 있기 때문에 이커머스 사업에서의 비용 증가에 따른 영업이익 우려로 아마존을 더 이상 투자하지 않는다는 것은 너무나도 어리석은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아마존의 시장 컨센서스가 이커머스 부분에서 연말까지 수익성 부족으로 단기 회복 모멘텀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가의 재상승은 힘들 것으로 보이나 점차 고용회복 및 공급망 해소 관련 긍정적인 소식들이 나올 때마다 아마존의 주가는 다시 한번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매수를 하기보다는 매크로적 환경을 조금 더 지켜보고 투자를 함에도 늦지 않다고 생각하고 아마존 주가가 재상승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공급망과 노동 부족 문제에 따른 우려이기 때문에 이를 잘 파악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아마존의 주가는 밸류에이션 매력이 상당 부분 다가왔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보았을 때 아마존을 투자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에관하여 > 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OLED 소재 대장주 덕산네오룩스 주가전망 (ft.3분기 실적 Review) (14) | 2021.11.09 |
---|---|
OCI 주가 전망 - 내년에도 풀리실리콘 가격 강세 이어질 수 있을까? (17) | 2021.11.02 |
향후 현대차 주가 상승을 위한 투자포인트 정리, 현대차 기업 분석 글 (12) | 2021.10.31 |
애플 3분기 실적 Review - 4분기 가이던스에 따른 불안감 애플 주가 향후 전망은? (14) | 2021.10.29 |
페이스북 주가 상승 계속해서 가능할까? 페이스북 3분기 실적 Review (23) | 2021.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