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금 값이 저점 대비 많이 올라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월 초 미국 장기금리 상승 이슈로 인해 온스당 1,677달러 까지 하락하였지만 현재 금 값은 1,800달러 초 중반까지 올라오면서 금 값의 반등이 조금씩 올라오고 있는데 제 관점으로는 중장기적 으로는 금의 투자는 아직도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많은 국가가 코로나 19로 인해 타격을 받아 많은 유동성을 공급하였고 그로 인해 부채가 많아지게 되었죠 부채를 갚는 것은 쉽지 않을 겁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또 어느 약한 고리가 끊어진다면 금리가 내려가고 그로 인해 금 값은 계속 상승하겠죠 이러한 관점으로 저는 금이 중장기적으로 계속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 투자를 포트폴리오의 5~10% 정도 편입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그렇다면 금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질문이 있으실 텐데 오늘 그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금 투자 방법
①금 현물 구매(골드바)
-말 그대로 금 현물을 구매하면 됩니다. 우리가 돌아다니다 보면 쉽게 금은방 볼 수 있을 텐데 금은방에서 금 현물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다만 금 현물을 구매할 경우 부가가치세 10% 포함 그리고 금 세공비 수수료를 포함해서 대략 15% 비용을 더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투자방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쌀 수 있습니다. 만약 금은방이 신뢰가 안 간다 어떻게 저기 있는 금이 진짜 금이냐 라고 신뢰가 안 가실 때는 금은방 말고도 은행 및 증권사에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다만 똑같이 부가가치세 10% 수수료 5%는 동일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쉽게 이해해드리기 위해 예시로 만약 내가 금 현물(골드바)을 구입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내가 가지고 있는 금이 15%가 올라야 그때부터 본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금 현물 구매 방법 같은 경우에는 차익을 노리지 않고 정말 오랫동안 들고 있을 거야! 혹시 전쟁이 일어날 수도 있잖아 라고 하시는 분들만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게 아니라고 한다면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②금 ETF 투자
-두 번째 방법으로는 금 ETF 투자입니다. 금 ETF 같은 경우에는 말 그대로 금펀드에 투자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금 ETF 투자는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일반적으로 금은 달러와 반대로 움직이는 성향을 가집니다. 달러가 강할 경우에는 금이 약해지고 달러가 약할 때에는 금이 강해지는 모습을 보이는데 금에 투자할 때는 항상 변수로 생각해두셔야 할 것이 달라과 금의 관계입니다. 우리나라 금 가격 형성은 상대적으로 달러 환율에 의해 영향을 미치므로 환율 영향 없이 말 그대로 오로지 금의 가격에만 투자하고 싶다고 하시면 KODEX 골드선물(H)과 같이 환헤지가 되는 ETF에 투자하셔도 됩니다.
환헤지?
환율 노출 위험 없이 환율을 고정으로 설정해서 거래하는 방식
만약 내가 생각하기에 달러 초약세 금 초강세가 일어날 것이라고 확신이 있다면 말씀드린 것과 같이 환헤지가 되는 금 ETF에 투자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만 장점만 있을 수는 없겠죠 금 ETF를 통해 수익이 나면 우리는 국내 ETF일 경우에는 배당소득세 15.4% 해외 ETF일 경우에는 양도세 22%(250만 원 이상 소득에 대해서만)에 세금을 내야 합니다. 그리고 펀드이기 때문에 운용사마다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미래에셋 TIGER 골드선물은 연 0.39% 삼성운용 KODEX 골드선물은 연 0.68% 정도 수수료도 추가적으로 발생이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③골드뱅킹(금 통장)
세 번째로는 금 통장인데 금 통장은 쉽게 생각하시면 내가 은행에 돈을 저축하듯이 금을 저축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금 통장 방법으로는 안전하게 내가 꾸준히 지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단점으로는 금 ETF와 마찬가지로 배당소득세 15.4% 와 수수료 1% 정도 발생합니다.
(이 놈의 세금 ㅠㅠ)
④KRX 한국거래소 금 투자
네 번째 방법 같은 경우에는 제가 제일 추천드리는 방법인데 앞서 말씀드린 세 가지 방법들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세금"입니다. 금 현물 구매 같은 경우에는 부가가치세 및 수수료 합쳐서 대략 15% 정도 그리고 금 ETF 및 골드뱅킹 같은 경우에는 배당소득세 15.4% 및 수수료까지 발생한다고 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방법들은 세금이라는 피할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KRX 한국거래소 금 투자 같은 경우에는 세금이 없습니다. KRX 금시장은 한국거래소에서 금의 거래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운영되는 금 현물 시장인데요 거래하는 방법은 즐 권사를 통해 계좌를 개설 후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포트폴리오에 10% 정도를 금 투자를 하고 있다고 했는데 저도 현재 KRX 금 거래소를 통해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배당소득세가 없다는 게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KRX 금 거래소를 통해 거래되는 금은 여러분들이 금 현물(골드바)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다만 금 현물로 바꿀 때에는 부가세 10% 발생된다는 점 참고 바라며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평균 0.3% 발생됩니다.
'직장인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귀속 연말정산 총 정리 (연말정산 뱉어내는 분들 주목) (6) | 2022.01.2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