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ETF 정보

퀄리티 주식과 퀄리티 ETF가 주목받는 이유 (ft.QUAL ETF)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8. 20. 10:33

QUAL-ETF
QUAL ETF

퀄리티 주식이란?


최근 경기 Peak-out 우려, 델타 변이 바이러스, 테이퍼링 압박, 중국 정책 규제 문제 등 많은 악재들이 한 번에 겹치면서 시장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 속에서 퀄리티 주식의 강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퀄리티 주식은 "우수한 재무 구조를 가진 주식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ROE가 높고 이익이 안정적이며 재무적으로 견고한 주식을 뜻 합니다"

 

일반적으로 퀄리티 주식 섹터는 경기가 하락하는 국면(성장주 강세)이나 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구간에서 강한 모습을 보이는데 특히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재무적으로 불안정한 기업들이 도산을 하거나 주가 타격이 더 큰 모습을 보이면서 그 이후로 재무안정이 기반이 된 기업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펀더멘털이 견고한 주식과 그렇지 않은 주식 간의 주가 차이는 커지게 되었고 퀄리티 주식 섹터는 장기적으로 꾸준히 높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우리가 흔히 아는 미국 빅테크들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그 예시입니다. 

 

특히 최근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전체 섹터 중 가장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데 경기 정점 우려로 시장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퀄리티 주식 섹터의 상대 강세가 주식시장이 추세적인 강세장에 들어서기 전까지는 견고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최근 기후변화에 있어 많은 국가와 기업들이 ESG 경영을 통해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퀄리티 주식들은 이러한 ESG 경영의 변화에 잘 대응해나가고 있고 더욱 강화될 ESG 규제에 있어 퀄리티 주식에 투자는 ESG 변화에 좋은 투자처라고 생각이 듭니다.

 

 

퀄리티 주식이 강한 이유


최근 퀄리티 주식 섹터의 강세 현상은 선진국 주식시장 및 신흥국 주식시장 모두에서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강세의 요인은 "주주환원율이 높은 주식의 선호현상과 불어 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무적으로 안정적인 주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유동성의 힘으로 주식 시장이 올라가던 작년 같은 경우에는 기업들의 성장잠재력에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자사주 매입 등의 주주환원에 집중하는 기업들이 좋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경기 사이클 측면에서는 경기 확장세가 둔화되는 국면으로  방어주와 더불어 퀄리티 주식의 섹터가 상대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기 Peak-out 우려로 시장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퀄리티 주식의 섹터의 강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시장의 변동성이 줄어들었다고 해서 이러한 퀄리티 주식들을 매도하라는 뜻은 절대 아닙니다. 퀄리티 주식의 가장 큰 특성은 안정적인 재무를 가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퀄리티 주식들은 장기간 투자하는 것을 목적으로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UAL ETF


QUAL-ETF-차트
QUAL ETF 차트

한 주당 가격 (8.20 기준) $138.19 상장일 2013.07.18
운용 보수 0.15% 평균 거래량 1,118,616
운용사 Blackrock 편입 종목 수 123개
특징 -퀄리티 주식에 집중 투자하는 ETF

-매우 저렴한 운용보수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줌

-장기 시계열로 투자하기 좋은 ETF 

퀄리티 섹터에 투자할 수 있는 ETF로는 미국 퀄리티 주식에 투자하는 통칭 iShares MSCI USA Quality Factor ETF로 티커명 QUAL ETF가 대표적입니다. QUAL ETF는 MSCI에서 정의하는 방법론에 따라 재무적으로 우수한 주식 예를 들어 ROE, 이익 변동성, 재무건전성 등을 고려하여 투자하는 ETF입니다. 기본 지수인 MSCI USA와 비교할 경우 전체 업종 구성 비종은 거의 비슷하지만 재무 스코어에 따라 편입 비중이 다르고 일정 기준을 맞추지 못할 경우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ETF 내 상위 10개 종목을 비교해보면 재무 스코어가 낮은 아마존과 테슬라는 퀄리티 ETF인 QUAL에 편입되지 않습니다. 즉 재무비용에 대한 엄격한 기준으로 리스크가 높은 주식은 제외되고 펀더멘털이 견고한 주식만 편입하여 안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QUAL ETF TOP10 VS MSCI USA ETF TOP10

자료:KB증권

QUAL ETF의 TOP10 종목만 봐도 얼마나 이 ETF가 재무건전성이 좋은 기업들 위주로 편입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아는 대표적인 미국 빅 테크 페이스북, 아마존, 구글, 애플 등이 존재하고 소비재 중에서는 나이키, 타겟 등이 존재하고 IT 하드웨어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는 엔비디아가 존재합니다. 현재 해당 종목들은 지금같이 시장 변동성이 심하고 경기 둔화 우려가 나타날 때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퀄리티 주식 개별 종목 투자

퀄리티 주식 개별 종목별로 투자하는 경우에는 퀄리티 ETF 내 종목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는데 ETF 내에 속한 해당 기업들을 위주로 이미 재무건전성은 튼튼하니 그 외적으로 밸류에이션, 성장 가능성, 향후 이익 변동성 등을 고려하여 좋은 기업에 투자하고 꾸준히 장기 투자하는 방법으로 모아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