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ETF 정보

XBI ETF - 미국 대표적인 바이오테크 ETF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9. 9. 09:45

 

 

XBI ETF 


 

한 주당가격(9/9 기준) $132.31 평균거래량 5,103,784
운용 보수 0.35% 보유종목 196개
AUM(운용자산) $7.65B 상장일  2006.01.31
특징 -미국 바이오테크 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ETF

-196개의 ETF내에 많은 기업 포진

-ETF내의 중소형 바이오테크 기업들이 다수 포함

-IBB ETF보다 저렴한 운용보수

-XBI ETF는 미국의 대형 운용사인 SPDR에서 출시한 상품으로 통칭 SPDR S&P Biotech ETF이며 티커는 XBI ETF입니다. AUM(운용자산)은 $7.65B이고 2006년 1월 31일 상장하여 상장한 지 대략 16년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35%로 경쟁사인 바이오테크 IBB ETF보다 저렴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XBI ETF는 시가총액 스펙트럼에 걸쳐 투자하는 유니버스에서 GICS가 정의한 대로 미국 생명공학 주식에 대한 노출을 제공합니다. 이 ETF는 포트폴리오에 동일한 가중치를 부여하며 소형주의 비중이 높아 단일 기업에 의한 변동성에 휘둘리지 않고 대체적으로 같이 움직입니다. 따라서 가중 평균 시가총액은 다른 바이오테크 ETF인 IBB ETF보다 적은 모습을 보여주곤 합니다. XBI ETF는 상대적으로 중소형 제약회사와 바이오 회사들의 비중이 높은 것이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XBI ETF 내 TOP 10 종목 

XBI ETF 내에 TOP10 기업들 종목을 살펴보면 TOP10 종목들의 비중이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인텔리아 테라퓨틱스가 1.32%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다이나박스 테크놀로지, 모더나 , 에디 타스 메디슨 등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XBI ETF 내에서의 TOP10 종목들의 비중은 10.85% 정도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XBI ETF 산업 섹터

XBI ETF 산업 섹터

XBI ETF의 산업 섹터 비중을 살펴보면 바이오 치료제가 46.8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바이오테크가 29.47%, 제약 회사가 7.37%, 바이오 의약품이 6.88%, 생체진단이 3.37%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진단 및 의료기기 등이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XBI ETF 투자 포인트


① 주가 흐름

XBI ETF 주가 흐름

XBI ETF의 주가 흐름을 살펴보면 1월 고점 이후 6월 120달러 부근까지 내려왔고 조금 반등했다가 다시 한번 8월에 120달러까지 내려오는 모습이 나타났었습니다. 지금은 132달러 정도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데 쉽게 말씀드리면 지난 5개월 동안 XBI ETF의 주가 흐름은 3중 바닥을 만들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펀더멘탈이 문제없는 업종이 3중 바닥을 만들면 지금 XBI ETF 경우 120달러가 지지선으로 보통 작용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지지선을 120달러로 보고 있습니다.

 

② 펀더멘탈 

일반적으로 바이오 기업을 평가할 때 꾸준한 실적은 나오기 힘들며 이에 대한 기대감이 크진 않습니다 그보다는 주식시장에서 돈을 빌려와 임상실험에 성공을 해서 1상, 2상, 3상 등 성공을 하게 된다면 그때 주가가 왕창 오르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금조달을 잘하고 임상 테스트가 잘 되고 있다면 그런 바이오 기업들의 펀더멘탈은 괜찮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근데 여기서 미국 바이오 기업들의 2가지 특징이 존재하는데 미국 바이오 기업들은 매 분기에 실적 발표할 때마다 임상을 업데이트해주는 모습을 보이고 추가로 현금 상황까지 업데이트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XBI ETF 내에 속한 기업들에 대부분은 현재 현금의 문제는 없으며 임상 테스트에 관해서도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 XBI ETF 내에 기업들이 펀더멘탈은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펀더멘탈적인 측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여전히 미국 바이오테크 기업들의 투자 매력도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