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금 및 원자재 분석 & 투자

하반기 국제유가 및 금 가격 전망, 금 투자 (ft.원자재 분석)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8. 27. 10:24

 

 

 

8월, 9월 국제유가 약세 전망


유가-선물
유가 선물

작년 코로나 바이러스와 OPEC+ 연합에 치킨게임까지 더해지면서 사상 초유 마이너스까지 가던 유가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이 안정되면서 올해 7월까지 국제유가의 가격은 고공 행진하는 모습을 보였고 배럴당 73달러를 찍고 현재 7월 중순부터 하락한 원유 가격은 8월에도 약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현재 8월 27일 기준 WTI유 선물 가격은 67.75달러로서 7월 말 대비 9.5% 정도 하락하였습니다. 

 

중국의 7월 정제 처리량은 1,396만 b/d로써 전년 동월 대비 0.9% 감소하였고 이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중국 항공유 등 운송용 석유제품 수요가 감소하였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7월 세계 원유 수요는 98.0백만 b/d를 기록하며 전월과 유사한 것으로 판단되지만 당초에는 전월대비 0.6% 증가를 예상하였으나 전 세계적으로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원유 수요 감소가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봉쇄가 원유에 수요를 감소시켜 원유 가격의 하락이 나타났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러한 원유 수요 감소는 8, 9월까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저는 개인적으로 4분기부터는 다시 한번 원유의 상승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4분기부터 원유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보는 이유


단기적으로 8, 9월 원유 가격의 약세를 예상하고 4분기부터 원유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보는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우선 1) 세계 원유 및 석유제품의 낮은 재고 수준으로 수요만 살아난다면 다시 한번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있고, 2) 백신 접종 확대에 따른 산업 생산성 상승으로 인한 수요 상승 기대, 3) 겨울철 난방유 등 계절적 수요 증가에 따른 원유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6월 말 기준 OECD 원유재고는 28.8억 배럴로서 과거 5년 평균 대비 4.6% 낮은 수준이고 또한 8월 둘째 주 기준 미국 휘발유 재고는 19.4백만 배럴로써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하였습니다. 이러한 원유 및 석유제품의 낮은 재고 수준으로 인해 4분기에도 조금은 타이트한 수급 밸런스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중국의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중국은 중국의 최대 항구를 봉쇄 조치하였지만 하반기 추가되는 백신 접종을 통해 다시 한번 경제활동이 가능해진다면 산업활동 재개에 대해 다시 한번 기대할 수 있고 이는 산업 생산성 상승으로 이어지며 원유에 대한 수요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금 가격 전망


금-선물-가격
금 선물 가격

실질금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금 가격은 7월 말 실질금리가 이전 저점 수준인 -1.2%까지 하락하고 추가로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과 경기 Peak-out 이슈로 인해 안전자산 선호가 부각되면서 노란 돌덩이인 금 가격은 1,830달러를 기록하며 상승추세를 이어갔지만 테이퍼링 이슈로 인해 달러 인덱스 상승과 실질금리가 다시 한번 상승하면서 금 가격의 상승은 더욱 올라가지고 못하고 현재 온스당 1780~1810 달러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주요국 경제지표 부진과 3분기 글로벌 경기둔화 Peak-out 우려로 금 가격 상승을 다시 한번 기대할 수 있겠지만 고용지표와 각종 물가지표가 연준의 이중 책무에 부합하는 수준에 계속 부합한다면 다시 한번 시장에는 테이퍼링 이슈가 떠오를 것이며 이는 금 가격에 상승을 제한하는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비트코인이 금의 대체자산이라고 생각은 하지 않지만 비트코인의 상승이 금 가격에 조금은 영향은 있다는 거는 인정하기에 비트코인의 상승도 조금은 금 가격의 상승 추세를 막을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하지만 하반기에 있을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이 타결이 된다면 그때 금 가격은 다시 한번 반등할 수도 있을 것으로도 보이긴 합니다.

 

다만 금 가격에 대한 장기적인 뷰는 연말까지 실질금리가 -1.0% ~ -0.9% 정도 수준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4분기에 있을 테이퍼링에 대한 불확실성이 사라지고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risk on이 발생되면 금 가격은 대략 온스당 1,790~1,830 달러 정도 가격을 형성하지 않을까 전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