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개요
페이팔(PYPL.US)은 미국의 온라인 결제 플랫폼 기업으로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998년에 콘피니티라는 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그 당시 초기에는 데이터 보안사업을 주로 영위했으며 이후 엑스 닷컴에 인수되면서 간편 결제 및 송금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00년에 콘피니티와 엑스 닷컴이 합병해 페이팔 홀딩스를 설립했으며 2002년 상장한 이후 미국 전자상거래 기업 이베이에 15억 달러로 인수돼 이베이의 결제 시스템으로서 급성장했습니다. 현재는 글로벌 200여 개국에서 4억 개의 계좌를 보유하고 있고 결제 솔루션으로는 디지털 지갑 페이팔, 할부 서비스 페이팔 크레디트, P2P 송금 앱 벤모, 송금 서비스 줌, B2B 플랫폼 하이퍼 월렛, 아이제틀 등이 있습니다.
2020년 10월에는 미국에 가상화폐 거래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사업 영역을 넓혔고 이러한 가상화폐 시장에 진입을 하면서 높은 밸류를 받았습니다. 페이팔은 현재 나스닥 거래소에 상장되어있으며 티커명은 PYPL.US입니다.
하반기 투자 포인트
1) 온라인 주식 매매 서비스
-얼마 전 CNBC에서 페이팔이 온라인 주식 매매 서비스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페이팔은 주식 플랫폼인 트레이드킹의 공동 창업자 리치 헤이건을 영입하면서 신규 인베스트 앳 페이팔의 경영을 맡겼습니다. 그리고 현재 페이팔은 4억 개의 글로벌 계정을 보유하고 있어서 유저들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중개업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미국 금융산업 규제국의 회원 등록 절차를 완료해야 하며 통상 8개월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는데 승인에 관련해서는 크게 제약이 될 것 같은 문제는 생기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지난 코로나 펜데믹 이후 주식시장의 열풍이 불어 로빈후드라는 개인투자자들의 주식 붐이 생기면서 주식 매매 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신규 이용자들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상화폐 시장 진입에 이어 주식 매매 서비스까지 사업을 넓히면서 기존 페이팔 유저들과 신규 개인투자자 이용자까지 고객 확보를 통해 더욱 많은 이용자들이 페이팔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는 좋은 사업 수단이라고 생각이 들고 지금과 같은 저금리와 인플레이션 시대에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에 관심도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페이팔의 온라인 주식 매매 서비스는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2) 플랫폼 사업 강화
최근 핀테크 기업들은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강화를 통해 사업을 넓히고 있고 이에 따른 유저들을 확보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페이팔의 가상화폐 시장 거래 서비스와 이번에 계획 중인 온라인 주식 매매 서비스가 그 예시인데 페이팔 말고도 스퀘어나 로빈후드도 소비자들을 플랫폼에 유입시키기 위해 가상화폐 및 주식 거래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동일한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스퀘어는 P2P 송금 앱 Cash app을 통해 주식 및 가상화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에 따른 2분기 스퀘어의 매출에서 가상화폐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4%나 되고 있습니다. 2018년에 서비스를 개시한 지 3년 만에 가상화폐 거래 사업 매출이 결제 사업 매출을 넘어섰고 7월 상장한 온라인 주식거래 플랫폼 로빈후드의 매출은 지난 2분기 가상화폐 거래 수요로 인해 2배 이상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타 핀테크 기업들의 플랫폼 경쟁력 강화가 계속해서 나타나면서 페이팔은 앞서 말씀드린 신규 서비스를 잇따라 출시하면서 플랫폼 사업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핀테크 산업에서 더욱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페이팔은 신규 플랫폼을 출시하면서 이용자들을 더 끌어모을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플랫폼 경쟁력 강화가 앞으로 페이팔의 주요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전망 및 목표 주가
향후 전망
세상은 현재 온라인 결제에 익숙해져 있으며 코로나 이전에도 온라인 결제에 대한 점유율이 늘어나는 추세에서 우리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만나면서 더욱 온라인 결제가 늘어나고 생활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에 따른 이커머스 시장과 가상화폐 시장의 성장으로 핀테크 기업들의 이익 성장도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모습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았을 때 단기적으로는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위드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고 이에 따른 오프라인의 매출이 많이 늘겠지만 그 효과는 오래가지 못할 것으로 전망하며 중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앞으로 세상은 온라인 결제에 대한 서비스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핀테크 산업에 대해 아주 긍정적으로 보는 것이고 그 산업 중 페이팔과 스퀘어가 단연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스퀘어는 다음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페이팔은 자기 자본 이익률이 24% 수준으로 지난 2017년부터 상승하고 있었으며 잉여현금흐름도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순이익과 39%를 자사주 매입에 사용하면서 친 주주환원 정책도 펼쳤고 위험 대비 보상비율도 시장 대비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핀테크 기업들의 플랫폼 강화를 통해 경쟁력을 키우려는 모습에 페이팔은 뒤처지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른 이익 성장성도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리스크 요인으로는 바이러스가 더욱 확산되어서 그에 따른 소비가 감소할 수가 있고 지급결제 산업 관련해서 규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핀테크 산업에서 경쟁력이 스퀘어나 다른 기업들에 비해 뒤쳐질 수 있는 리스크가 있지만 이러한 리스크들은 제가 보았을 때 소음일 뿐 페이팔의 주가를 크게 무너뜨리는 요인들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나타나는 이익과 현금흐름 안정적인 재무제표와 앞으로 계속해서 나타날 성장성을 본다면 페이팔은 투자하기 매력적인 기업이며 긍정적인 뷰를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하시는데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목표 주가
여러 외국 리포트에 페이팔 목표주가 컨센서스는 325~335달러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투자에관하여 > 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Albemarle(ALB.US) - 리튬 관련주 앨버말 주가 계속해서 상승할 수 있을까? (10) | 2021.09.06 |
---|---|
테슬라 주가 - 투자포인트 정리 + 실적 개선 추이 (11) | 2021.09.05 |
삼양패키징 주가 - 아셉틱 비중 상승으로 인한 효과, 삼양패키징 주가전망 (17) | 2021.09.01 |
OCI 주가 전망 - 풀리실리콘 가격 상승세, 포스코케미칼과 음극재소재 신사업 영향 (14) | 2021.08.30 |
OLED 관련주 LX세미콘 주가 전망 (18) | 2021.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