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Albemarle(ALB.US) - 리튬 관련주 앨버말 주가 계속해서 상승할 수 있을까?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9. 6. 10:20

 

기업개요


Albemarle(ALB.US)은 전기차 배터리에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인 리튬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앨버말은 전 세계 수요량의 22% 담당하는 세계 1위의 미국 정밀 화학 기업으로써 설립일은 1887년 설립되었고 1994년 Ethyl로부터 분사하여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습니다.

 

Albemarle(앨버말)의 전체 매출의 42%는 리튬이며 36%는 브로만, 19%는 촉매제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리튬 ETF인 LIT에서 앨버말은 1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전기차가 많이 포진된 클린에너지 ETF인 QCLN에서도 테슬라 다음으로 많은 8.5%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리튬은 2차 전지 배터리의 핵심소재로써 현재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하는 전기차 시장의 수요에 맞춰 리튬에 대한 수요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세계 수요량의 22%를 담당하는 리튬 업체로써 전기차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


1) 전기차 시장의 성장

-앞서 말씀드렸듯이 2차 전지 배터리에 핵심소재는 바로 리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수요는 곧바로 배터리에 대한 수요로도 이어지며 이러한 배터리에 수요는 당연히 리튬의 수요로도 이어질 겁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2030년까지 미국 신차 판매 중 전기차 비중을 50%까지 확대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했고 EU도 마찬가지로 2035년부터 EU 내 신규 휘발유, 디젤 차량 판매를 사실상 금지하는 내용 등을 담은 정책은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전기차 시장에 대한 각 국가의 정책은 중국에서도 나타나는데 중국은 2035년부터 일반 내연기관 차량 생산 중단할 것을 밝혔으며 순수 전기차 5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50%로 대체할 것을 선언했습니다. 이렇게 각 국가의 전기차 확장 정책과 차량 산업 패러다임이 이제는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바뀌어가는 추세에서 2025년까지 리튬 수요는 31% 증가, 전기차 침투율 4배 증가 그리고 배터리 사이즈 +28%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나타나는 전기차로의 변화와 수요가 앞서 말씀드린 전망과 비슷하다면 Albemarle(앨버말)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이에 따른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내년 후반기부터 여러 제조업체와의 경쟁으로 인한 공급 확대는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리튬 생산 증설 모멘텀

리튬 생산 목표

현재 앨버말의 리튬 생산능력은 현재 8.5만 톤이며 2021년 말에는 17.5만 톤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리튬 광산/염호, 배터리용 탄산리튬/수산화리튬 제조 설비까지 모두 보유하고 있어 2025년에는 50만 톤을 목표로 하고 생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리튬 생산 증설 모멘텀과 생산 전체 공급망 확보를 통해 설비를 늘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리튬 외 사업 매출

-앨버말의 21년 2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은 $7,774억으로 YoY +1% EPS $0.89로 YoY +3%를 기록했습니다. 리튬의 매출은 $3.2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나 증가하였고, 브로민 사업부문 매출은 $2.8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정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촉매제 사업 부문에서 $1.48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며 실적에 대한 우려를 보였습니다.

 

리튬의 성장성과 생산량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수요도 뒷받침되는 가운데 브로민 사업부는 원가 상승과 공급망 차질로 인한 실적 우려가 계속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이고 촉매제 사업부 매출도 경기 회복과 관련이 많기 때문에 현재 경기 정점 우려에 따른 촉매제 사업부 매출도 걱정되긴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브로민 사업부는 제품 특성상 유전 및 건설 관련 업종 등 경기회복 관련 종목과 관련이 깊어 추후 재정정책에 따른 경기 모멘텀이 상승할 시 실적 반등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하며 촉매제 사업부도 제품 특성상 석유화학 산업의 수급 흐름과 관련이 깊어 경기 회복 시 반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튬 사업 외 사업들을 보면 경기에 민감한 모습을 주로 보이기 때문에 앨버말은 리튬 사업부로의 비중을 더 늘릴 필요가 있어 보이며 그에 따른 실적을 꾸준히 높여나가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향후 전망


Albemarle(앨버말)의 투자 포인트에서 말씀은 안 드렸지만 Albemarle(앨버말)은 2020년 2월에 S&P500 배당 귀족 지수에 편입되었고 27년째 배당을 성장시키고 있는 배당성장주입니다. 다만 현재는 배당률이 0.75%로 낮은 수준의 배당률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주가가 계속 상승함에 따라 수치가 낮아진 것 같습니다. 다만 배당에 있어 주주친화적인 배당정책을 펼친다는 점도 투자하시는데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앨버말 실적 추이

향후 나타나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탄탄한 수요에 따른 리튬 생산으로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까지 분기 실적이 크게 좋지는 않은 점 그리고 다른 사업부문에서의 매출 개선이 필요한 점은 여전히 조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다만 미래 손익전망은 아주 좋기 때문에 투자 시계열을 장기간으로 본다면 Albemarle(앨버말)은 좋은 투자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주가가 최고치에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가격 부담은 생각하시며 투자하시고 가격이 빠지면 분할매수를 통해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