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CJ제일제당 주가 전망 - 하반기 판가인상에 따른 실적 개선 나타날까?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9. 8. 14:51

CJ 제일제당 2분기 실적 Review


CJ제일제당의 2Q21 실적은 매출액 6조 3,09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YoY +6.6%,  전분기 대비 QoQ +2.1% 달성했고, 영업이익은 4,69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YoY +22%, 전분기 대비 QoQ +21.9% 을 기록했습니다. 대한통운을 제외한 매출액은 3조 7,558억 원으로 YoY +8.5%, 영업이익은 3,799억 원으로 YoY +26% 증가한 모습을 보이며 시장 컨센서스보다 높은 실적을 보였습니다.

 

-바이오 사업 부문 실적

-바이오 사업 부문 매출액은 9,176억 원으로 YoY +23.5% 영업이익은 1,939억 원 YoY +74.6%를 기록하였고 이는 역대 최대 이익인데 주로 선제적인 판가 인상과 고수익 제품 판매 호조세를 통한 실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식품 사업 부문 실적

식품사업부문 매출액은 2조 2,126억 원으로 YoY +1%, 영업이익은 1,299억 원으로 YoY +3% 기록했습니다. 이 중에서 소재식품은 곡물가 상승에 따른 판가 인상으로 인한 매출 상승에 기여했고, 가공식품은 온라인, B2B, CVS 판매 호조에 따른 매출 상승 기여했습니다. 작년 B2C 부문에서 높은 기저로 인해 역기저 부담이 존재했으나 다행히 앞서 말씀드린 경로 등을 통해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생각합니다. 

 

-F&C 사업 부문 실적

F&C 사업부문 매출액은 6,260억 원으로 YoY +18.7% 영업이익 560억 원으로 YoY -12.4%를 기록했습니다. 주로 곡물가 상승으로 원가 부담이 증가한 것을 상쇄하기 위해 판가 인상 및 판매량 확대로 매출은 어느 정도 맞추었지만 축산 부문에서의 베트남 돈가 하락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줄어들었습니다. 

 

CJ제일제당의 2분기 실적 리뷰를 정리해보면 바이오가 실적을 이끌었고 올해 판가 인상 한 제품들은 실적에 언제 반영이 될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CJ제일제당 투자 포인트


1) 판가 인상의 실적 기여 및 성수기 효과

현재 CJ제일제당의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언제부터 올해 판가 인상 한 품목들이 언제부터 실적에 반영되어 이를 끌어올리냐가 관건인데 아마 국내 식품의 성수기인 3분기부터 상반기 판가 인상 제품의 영향이 반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가로 4분기에도 판가 인상에 따른 실적 개선을 기대해보는데 아마도 7~8월 인상한 품목이 4분기에 판가 인상으로 반영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2) 글로벌 K-Food의 영향력

 사실 하반기 음식료 섹터 중에서도 다른 음식료 기업보다 CJ제일제당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는 바로 사업이 국내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닌 글로벌리하게도 영향을 끼치기에 CJ제일제당의 좋은 의견을 주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앞에 K를 붙이는 것을 안 좋아하지만 설명하기 쉽게 K-Food라고 가정하고 얘기드리자면 글로벌리하게 K-Food의 수요가 확대되는 점이 CJ제일제당의 밸류를 더 받을 수 있냐 없냐라고 생각이 듭니다. 

 

해외에서 만두 및 일본 미초 시장 등 대표 식품의 점유율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것과 이번 2분기에 높은 기저에도 불구하고 수출 확대로 성장을 이어간 점을 보아 앞으로도 점유율 확대가 나타난다면 기대해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3) 바이오 3분기 QoQ 하락

2분기 CJ제일제당 실적에 가장 큰 기여를 한 바이오 부문이 2분기 Peak-out을 기점으로 3분기부터는 역기저 효과로 실적이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그 역기저의 폭이 생각보다 엄청난 수준의 폭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이 들고 여전히 고수익 제품에서의 판매가 견조할 것으로 보이고 스폿 가격의 영향이 3분기에도 어느 정도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4분기에는 그 영향은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3분기 4분기에도 바이오 부문에서의 실적이 어느 정도 안정되는 모습만 나와도 실적에 대한 우려는 조금은 줄어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바이오 부문에서의 실적이 양호한 모습이 나오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


앞서 말씀드렸듯이 제가 생각하기에 하반기에 반등하는 섹터로는 음식료 섹터라고 생각하는데 그중에서도 CJ제일제당이 좋아 보인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우선 식품부문에서의 판가 인상이 3분기나 4분기에 실적으로 반영된다는 점과 계절적 성수기에 따른 실적 개선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음식료 산업이 국내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닌 글로벌리하게 사업을 넓혀서 점유율을 늘려간다는 점이 중요하며 2021~2023년 지배주주 순이익 CAGR 추정치가 기존 13.5%에서 16.2%로 상향한 것도 투자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바이오 부문에서의 역기저 효과로 실적이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점은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지만 연말 PHA 생산 설비 구축을 통해 컴파운딩으로 밸류체인 확대와 다양한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로 White Bio 시장 진출도 기대되기 때문에 이런 요인들을 통해 목표 주가를 보았을 때 550,000~600,000원 정도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