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ETF 정보

HYDR ETF - 수소경제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수소 ETF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9. 21. 00:01

수소경제의 성장


자료:유진투자증권

지난 7월 EU에서 발표한 탄소감축 입법안 패키지인 "Fit for 55"는 수소경제 성장에 의미하는 바가 큽니다. 입법안이 통과될 시 기존 철강, 발전 산업 등에 적용됐던 탄소 배출권 거래제가 해운, 육상운송, 건축물 부분으로도 확대되고 하이브리드카를 포함해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신차는 2035년 이후 출시가 금지되고 친환경 차량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해 전기차뿐 아니라 고속도로 150km마다 수소차 충전소도 설치됩니다. 

 

해운 부문이 유럽 배출권 거래 시장에 포함됐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선박은 장거리 해상을 이동하는 특성상 전기 사용에 제약을 받는데 대안으로 연료 효율성이 높고 대용량 그리고 장기간 저장이 용이한 수소*암모니아 선박이 가장 유력합니다. 

 

BNEF가 7월 내놓은 신에너지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까지 청정 전력과 그린 수소를 기반으로 탄소배출 제로에 도달할 경우 글로벌 최종에너지 소비량 내 수소 비중은 약 22%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현재 글로벌 에너지 소비량 내 수소 비중은 0.002%에도 못 미치며 이는 수소경제에 잠재된 장기 성장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렇듯 수소경제에 성장성을 고려해 수소경제에 투자하는 ETF 상품도 생기고 있는데 이미 우리나라에서는 KB자산운용이 국내 수소 경제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KBSTAR Fn 수소경제 테마 ETF를 출시했고 지난 7월 12일 Global X는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글로벌 핵심기업에 투자하는 신규 수소 테마 ETF인 HYDR ETF를 나스닥에 상장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글로벌리 수소 경제에 투자하는 HYDR ETF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HYDR ETF


한 주당 가격 (9/17 기준) $22.25 평균 거래량 $502.03K
운용 보수 0.5% 보유 종목 25
AUM(운용자산) $1,034만 상장일 2021.07.12
특징 -수소경제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수소 ETF

-수소 관련 영업활동 매출 비중 수준에 따라 개별 종목 비중 상한 차별적용

-글로벌 종목 중 시가총액 1억달러 이상과 6개월 일평균 거래대금 2백만달러 이상 종목을 대상으로 함

-반기마다 정기변경

-HYDR ETF는 GLOBAL X에서 출시한 상품을 통칭 Global X Hydrogen ETF이며 티커는 HYDR ETF입니다. AUM(운용자산)은 $1,034만이고 2021년 7월 12일 나스닥에 상장하여 상장한 지 2달 정도 되는 따끈따끈한 ETF입니다.

 

HYDR ETF는 전 세계 수소 기반 에너지 산업을 포착하는 몇 안 되는 ETF 중 하나이며 수소 경제의 4가지 부문인 생산, 연료 전지, 기술 및 통합에 중점을 둡니다. 

 

키워드 분석을 통해 수소경제와 연관성이 있는 종목을 추출하며 이후 수소 관련 영업활동 매출 발생 여부를 검증합니다. 유동 시가총액 가중 방식으로 지수 비중을 결정하되 개별종목 비중을 최대 12%로 제한을 두고 있고 Solactive Global Hydrogen index를 추종합니다.

 

 

HYDR ETF TOP 10 종목

ETF.COM

HYDR ETF의 TOP10 종목들을 살펴보면 발라드 파워 시스템즈가 12.4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블룸 에너지, 플러그 파워가 각각 10.6%씩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기업인 두산퓨얼셀도 5.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HYDR ETF의 TOP 10 종목들의 비중은 전체 ETF에서 약 69.14%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TOP10 종목들의 비중이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HYDR ETF 국가 비중

HYDR ETF의 국가 비중을 보면 미국의 비중이 39.8%로 가장 높고 그 뒤로 캐나다 16.9%, 노르웨이 9.3%, 스웨덴 9.1%, 영국 8.8%, 한국 7.8%, 덴마크 3.5%, 프랑스 2.4%, 일본 2.0%, 아일랜드 0.3%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


아직까지는 상품 개수와 AUM만 봐도 수소 연료전지 테마는 상대적으로 전기차와 2차 전지 테마에 비해 규모가 적은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여전히 장기 성장 가능성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이 수소 경제에서 선도적 지위를 차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해서 볼 필요가 있는데 이와 관련해서 관련 산업과 상품 사이즈가 커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직 기술의 초입 단계나 침투율을 보았을 때 5% 미만 정도의 시장은 리스크가 있는 개별 종목 투자보다는 ETF로 접근해서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투자하시는 데 있어 단기보다는 장기 시계열로 가지고 가면서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