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ETF 정보

INFL ETF - 인플레이션 헷지 ETF, 물가 상승에 대비하는 ETF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9. 28. 11:30

체감으로 느껴지는 물가 상승


 

올해 중순만 하더라도 미 연준 의장인 파월 의장은 공급 병목현상이 해소되고 기저효과가 떨어짐으로써 물가의 상승은 일시적일 것이라고 밝혔는데 최근 분위기를 보면 여전히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따른 공급 병복 현상은 남아있고 임금 상승과 유가상승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달 9월 FOMC에서 올해 PCE 물가 전망치를 4.2%로 상향 조정했고, 중위권 회원국은 인플레이션이 2022년에 2.2%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 1년 전에 실행한 평균 물가목표제(AIT)는 현재 평균 수치인 2%를 훨씬 웃도는 상태이며 이제는 고용회복의 무게보다 물가상승의 무게를 두고 조금 더 지켜봐야 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물가 상승은 현재 체감으로도 느껴지는데 원유 가격은 한 동안 움직이지 않았으나 조금씩 올라오더니 어제 들어 다시 한번 유가가 3년 만에 최고치를 찍었고, 마트에서 식자재들의 물가도 많이 상승한 것을 체감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중고차 가격이 많이 비싸진 감도 있고 소비자물가도 여전히 높은 수준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면서 점점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생기고 우리는 이러한 우려를 없애기 위해 인플레이션에 헷지 수단들을 찾아 투자를 해야 하는데 오늘은 이러한 인플레이션 물가 상승 우려에 대비하고 인플레이션 헷지 ETF인 티커 INFL ETF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INFL ETF


한 주당 가격(9/28 기준) $30.14 평균 거래량 249,009
운용 보수 0.85% 상장일 2021.01.11
AUM(운용자산) $6.7억 보유종목 수 37
특징 -물가 상승으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에 집중적으로 투자

-부동산, 에너지, 원자재 등 다양한 인플레이션 요소들과 연관된 기업 활용

-시장의 주된 우려 요인 중 하나인 인플레이션 우려에 일부 햇지 가능

-다소 높은 운용 보수

-금융 섹터의 비중이 가장 높음

-INFL ETF는 미국의 운용사인 Horizon Kinetics에서 출시한 상품으로 통칭 Horizon Kinetics Inflation Beneficiaries ETF이며 티커명은 INFL ETF입니다. AUM(운용자산)은 $6.7억이고 2021년 1월 11일에 상장하여 상장한 지 대략 9개월 가까이 되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85%로 다른 ETF 대비 다소 높은 운용 보수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INFL ETF는 물가 상승으로 수혜를 받는 인플레이션 수혜가 예상되는 글로벌 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하며, 주로 부동산 회사, 광산 회사, 생산 회사, 운송 회사, 에너지 회사 , 기반 시설 등 다양한 인플레이션 요소들과 연관된 기업들을 활용합니다. 

 

INFL ETF 내 TOP 10 종목

INFL ETF TOP10

INFL ETF의 TOP10 기업들의 비중을 살펴보면 헬스케어 업종인 CRL이 6.9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광물 회사인 TPL이 4.98%, PSK가 4.54%, 금융 회사인 ASK가 4.51% 비중을 차지하며 주로 TOP10 종목 안에 금융, 광물, 에너지, 헬스케어 등에 투자하는 기업들이 존재합니다. INFL ETF 내 TOP10 종목들의 비중은 전체에서 45.39%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INFL ETF 내 산업 섹터

 INFL ETF의 산업 섹터 비중을 살펴보면 금융이 39.8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그 뒤로 광물 21.44%, 에너지 13.45%, 헬스케어 7.7%, 농산품 5.18%, 기술 4.72%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INFL ETF의 국가 비중은 미국이 49.66%로 가장 높고 그 뒤로 캐나다 32.26%, 호주 5.75%, 싱가포르 4.39%, 독일 4.3%, 프랑스 2.59%, 일본 1.06%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


개인적으로 현재 인플레이션 추세가 쉽게 꺾이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전히 선진국 국가에서는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제품 생산 차질로 인한 공급 병목 현상이 유효하고 그리고 공급 병목현상이 어느 정도 앞으로 해소가 된다고 하더라도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해 산업이 활성화된다면 그에 따른 원유 수요가 높아져 유가 또한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현재 그러한 모습으로 인한 임금 발 인플레이션 우려도 생기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기술의 발전 및 구조적인 문제로 인플레이션이 오래 못 간다고 하더라도 제 생각으로는 2022년까지는 인플레이션은 존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미 연준의 평균 물가목표제가 거기에 한 몫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인플레이션 시대에 맞는 투자전략을 세운다면 당연히 인플레이션에 헷지를 할 수 있는 수단에 투자를 일정 부분 포트폴리오에서 가지고 가며 이에 대응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오늘 소개해드린 INFL ETF에 대해서도 한번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