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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주식시장 실적이 좋아지는 산업 정리 [자동차편]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12. 14. 10:45

글로벌 공급 차질 해소


올해 초 현대차와 기아차 같은 완성차 업체들 말고도 자동차 관련 부품주들의 주가는 고점을 찍고 현재 거의 1년 동안 주가가 횡보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나타나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글로벌 공급 차질이 발생해 자동차에 들어가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차량의 출하가 지연되고 예상대비 완성차를 못 만들게 되어 이러한 부분이 주가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현재 현대차와 기아차의 글로벌 재고는 역대 최저 수준을 경신중이며 동시에 20년 이후 수요 대비 충분하지 못한 생산 상황이 이어져 대기 수요가 축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2년에는 올해와는 다르게 반도체 수급 영향이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해소될 것으로 보이고 이미 이러한 조짐들이 보이고 있기 때문에 2022년에는 차량의 생산 및 판매가 더욱 많이 나타날 것으로 보이고 현재 소비심리 지수도 현재 코로나 이전의 심리지수를 보이기 때문에 내년 판매에 대한 기대감도 생기고 있습니다.

 

현대차 그룹의 2022년 도매 판매는 전년대비 8.2% 증가, 출하는 전년대비 9.8%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는 출하 대수와 도매, 소매 판매 대수가 모두 같아지는 모습이 나올 것 같고 재고가 없다는 건 출하가 부족하기에 나타난다는 것이기 때문에 즉 재고가 더 이상 줄어들지 않게 하기 위한 최소한의 도매, 출하 대수에 해당됩니다.

 

2022년은 공급과 생산이 모두 긍정적인 상황일 것으로 보이고 이에 따른 기저효과로 영업이익은 올해 대비 YoY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현대차가 밀고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수요가 견조하고 이에 따른 ASP 마진 개선 등, 반도체 공급 부족이 해소되면 현대차 그룹은 시장 대비 더 높은 이익성장률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2022년-주식시장-실적개선-자동차

 

부품주들의 빠른 이익성장성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 영향은 완성차 업체들뿐 아니라 완성차에 부품을 공급하는 부품사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품사들은 2021년 반도체 관련 생산차질의 영향으로 부족해진 도소매 재고를 메우기 위해 2022년에는 완성차 그룹의 출하대수가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빠른 출하대수는 부품사들에게 핵심부품 사업의 영업이익을 크게 늘리는 효과가 있고 모듈과 부품 마진 개선에 따른 효과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현대모비스 같은 경우가 이러한 모습에 최적화되게 나타날 것으로 보이는데 현대모비스와 현대위아는 그 외에도 전기 플랫폼인 E-GMP에서 배터리 시스템과 모터 등 신규 동력부품을 통해 이익 성장이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만도는 ADAS부문 분사 이후 투자 확대에 따른 기술력 강화와 전기차 업체에 대한 높은 공급 점유율로 인해 미래 전기차 시장에 대한 입지를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2022년에 반도체 부족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주요 고객들의 부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사들의 빠른 이익 성장은 완성차 업체들보다 클 것으로 보입니다.

 

타이어 업체 같은 경우에도 한국타이어테크앤놀리지는 현재 원재료비 부담을 판가 인상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잘 대응하고 있으며 현재도 판가 인상 흐름을 계속해서 나타내고 있습니다. 원재료 가격 상승은 22년 초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고 그 후에는 이익 마진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표적으로 인플레이션 시대에 있어 가격 상승을 통해 잘 대응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타이어 업체들은 완성차 업체들이 출하가 늘어날때 덩달아 타이어의 매출액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내년에는 판가 인상 등을 통한 이익 개선과 완성차 업체들이 출하량 증가와 EV 전용 타이어 수주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실적이 나오는 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22년 전기차 시장 침투율이 더욱 커짐에 따라 대표적인 EV 부품을 납품하는 한온시스템도 매출액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폭스바겐과 미국 등에서 전기차 신차 출시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아 이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를 볼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전망


자동차 산업에 속해 있는 기업들의 실적인 공급완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 22년 2분기부터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승 모멘텀도 주로 상반기에 나타날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공급완화를 통한 실적 개선 모멘텀이 끝나게 되면 그 이후는 바로 글로벌 시장 점유율과 전기차 시장점유율이 얼마나 예상보다 높게 나오는지가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완성차 기업인 현대차와 기아차는 현재 미국 시장점유율을 프리미엄 브랜드를 통해 늘려가고 있으며 E-GMP를 기반으로 한 전기차 아이오닉 5와 EV6 같은 경우도 현재 시장에서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내년도에 나타날 출하량 증가와 판매 증가는 현대 기아차 말고도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에게도 나타날 것이고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얼마큼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지 그리고 전기차 시장에서 얼마큼 기술적인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지가 향후 중요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글로벌 OEM 업체들에게 부품을 납품하는 부품사 만도와 한온 시스템 그리고 한국타이어의 실적은 계속해서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자동차 산업을 보는 데 있어 리스크 요인으로는 코로나19 또는 글로벌 공급난 문제가 예상보다 느리게 해소되는 경우와 이에 따른 판매 부진이 있고 그리고 환율 문제에 있어서 원화 절상이 강할 경우에 따른 영업이익 감소 마지막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경쟁 강화로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낮아지는 점이 리스크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2022년에는 글로벌 공급난 해소 기대감에 따른 자동차 업체들의 출하량 증가와 판매 증가를 통한 실적 개선이 기대되기 때문에 투자하시는데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