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산업 이슈 및 분석

국내 철강 산업 전망 - 중국의 구조적 변화에 따른 수혜 기대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12. 27. 11:08

철강 수요 방향성


최근 나타나고 있는 국내 철강주들의 주가 하락은 철강에 대한 수요가 약해지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밸류에이션 하락에 따른 주가 하락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철강 산업에 있어서 중국의 영향은 매우 큰데 중국은 3분기까지만 하더라도 헝다그룹 발 부동산 디폴트 위기로 인해 철강에 대한 수요가 적어져 철강 가격이 하락세로 접어들었습니다.

 

중국 부동산 위기로 인한 철강에 대한 수요 변화는 크지만 다행히 현재 중국의 부동산 문제는 점차 해소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11월부터 중국 정부는 부동산 시장 디레버리징에 있어 속도 조절을 시작하고 있고 12월 초 중국 정부는 지준율 인하를 통해 경기부양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통해 중국의 석탄 수급은 정상화될 것으로 보이고 공급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도 적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 의지가 높아지고 있는 반면 하반기 중국 조강생산량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철광석 선물 가격은 6주째 상승세 지속되고 있으며 근 3개월래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 철강시장은 정부의 경기부양 기대감 지속에도 시안 전면 봉쇄 등 오미크론 확산 우려에 철강 선물 가격이 조정을 보이고 있지만 앞서 말씀드린 부동산 시장 문제 해소, 정부의 경기부양책, 조강생산량 감소 등을 통해 내년 연초가 되면 철강 수요가 강해져 중국 철강 가격은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철강 가격의 상승은 국내 철강주들에게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철강-산업-전망
국내 철강 산업 전망

 

중국의 구조적 변화


만약 향후 수요 약화로 중국 철강 가격 하락이 나타나더라도 국내 시장에 이전처럼 크게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이지 않는 이유는 바로 중국의 감산 정책 및 중국 수출 제한 등을 통한 구조적인 변화 때문입니다.

 

지난 10년 간 중국 열연 유통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해왔던 국내 열연 유통 가격은 최근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 스프레드를 보더라도 중국 가격 기준 스프레드는 근 10년 저점 수준까지 하락했으나 국내 가격 기준 스프레드는 2021년 상반기를 제외하면 고점 수준입니다.

 

이는 지난 10년간 중국과 한국의 철강산업 흐름이 비슷했던 것 과는 다른 움직임인데 이러한 모습이 나타나는 이유는 중국의 순수출 물량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2015~2016년 국내 철강 산업 불황 동안 중국의 순수출은 2014년 대비 2배 증가했는데 당시 중국 내수 수요가 부진하여 해외 시장에 저가로 철강 물량을 밀어낸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중국 정부 주도의 탄소제로 선언 등을 통한 친환경 이슈가 주요 정책으로 떠오르면서 철강 감산 및 수출 제한 조치로 인해 오히려 순수출 물량이 하락했고 중국 시장 내 수요 부진이 해외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국내 철강주들의 주가는 이러한 중국의 구조적인 변화에 대해 반응을 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이전에 중국 정부가 경기를 부양하는 과정에서 철강 등 부동산 연관 산업의 규모를 키웠던 경험이 있어 시장에는 경기부양이 가속화될수록 철강 생산량이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의 중국 정부가 밀고 있는 경기 부양은 주로 친환경과 신재생에너지 관련 그린에너지에 대부분 힘을 쏟고 있으며 탄소가 많이 발생하는 기존 구 산업에 대한 투자는 없을 것으로 보아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은 우려가 존재해도 우려대로 흘러가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철강산업은 중국 정부가 밀고 있는 탄소중립이라는 중장기적 정책 목표에 도움이 안 되는 사업으로 중국 정부의 철강 사업은 지속적으로 감산 정책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감산 정책에 가격은 올라갈 것으로 보이고 이에 따른 수혜는 국내 철강주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보아 중국의 구조적인 변화가 우리나라 국내 철강주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생각합니다.

 

만약 내년 베이징올림픽이 끝나고도 철강에 대한 감산 정책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된다면 이러한 요인은 국내 철강주들에 주가에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주가 재평가가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국내 철강주 전망


현재 판가와 스프레드 측면에서 국내와 중국 간 디커플링 현상이 나타나고 있지만 주가는 여전히 동행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는 아직 중국의 구조적인 변화가 국내 철강주들의 주가에 반영이 되어있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결국 국내 철강주들의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철강에 대한 수요 상승과 중국의 탄소제로 정책에 따른 철강 감산 정책이 지속적으로 나타나야지 주가가 다시 상승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경기 부양책이 본격화되고 있는 현재 이 시점과 베이징올림픽 전 후 그리고 중국의 감산 기조가 지속적으로 나타날지 판단되는 베이징올림픽이 끝나는 시점부터 철강주들의 반등이 나타날 것으로 보이고 현재 국내 철강주들의 밸류에이션이 많이 하락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는 여전히 저점 매수 전략이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국내 철강주들이 중국의 구조적인 변화에 따른 수혜를 입을지 계속해서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