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경제지표 및 금융지표

미국 12월 소매판매 부진이 기업의 실적 둔화로 이어질 가능성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2. 1. 17. 10:52

12월 소매판매 부진


지난주 발표된 미국의 작년 12월 소매판매는 전월대비 1.9% 감소하면서 소폭 하향 조정된 전월치 0.2%와 예상치 0%를 모두 하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소매판매에 해당되는 항목들은 대체로 상품 소비와 관련되어있는데 팬데믹 초기에 집중됐던 정부의 재정지원이 점차 사라지고 팬데믹이 야기한 수요가 작아지고 있습니다. 

 

12월-소매판매-지표
12월 소매판매 지표

 

대표적으로 팬데믹 기간 동안 재택근무가 늘고 집에 오래 머무르면서 급증했던 가구와 인테리어, 전자제품 등 내구재 수요가 감소하기 시작했는데 지난주에 발표된 작년 11월 도매재고 지표에서도 가구의 도매재고 및 판매 비율은 급등했고 내구재를 중심으로 공급 문제가 완화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되면서 서비스 수요도 위축됐을 가능성이 있어 소매판매에서 유일한 서비스 관련 항목인 식당과 주점의 소매판매는 전월대비 0.8% 감소했습니다. 사실 이러한 소매판매의 부진은 오미크론뿐 아니라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수요 둔화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소매판매가 전월대비 1.9% 감소했는데 소비자물가지수 CPI를 반영한 실질 소매판매는 2.4% 감소하며 2개월 연속 전월 대비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높은 인플레이션이 소비 수요 둔화로 이어지면서 소비심리도 위축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1월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에도 반영되어 보이는데 1월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는 예상치 70보다 낮아진 68.8을 기록했으며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부정적인 영향도 있지만 인플레이션 상승에 따른 영향도 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시건대는 이번 소비자 심리지수가 낮아진 문제로 실업보다 인플레이션을 꼽았는데 전 소득계층에서 골고루 임금이 상승하고는 있지만 비교적 고소득층과는 달리 임금 상승으로 인플레이션을 방어해야 하는 저소득층 경우네는 높은 인플레이션 부담을 크게 느끼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업 멀티플 하락


작년과 달리 올해는 정부의 재정정책이 줄어들면서 상품과 서비스의 실질 수요와 투자 수요가 둔화될 것으로 보이는데 팬데믹 직후에는 정부의 재정지원이 팬데믹 충격으로부터 어느 정도 방어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현재는 정부의 재정지원이 끊기고 인플레이션이 높아 이는 소매판매 부진으로 이어지고 그다음으로는 기업의 이익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렇게 기업의 이익이 조정되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모습은 기업의 멀티플 하락의 요인이 될 가능성이 충분해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익은 인플레이션 상승 및 실질 수요 증가에 따른 우호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현재는 인플레이션이 높아져 실질 수요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이러한 높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서는 미 연준은 긴축정책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이미 예상했는지 최근 연준 인사들의 인터뷰를 보면 경기 확장세를 지속하기 위해 긴축에 나설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으며 높아지고 있는 기대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서라도 미 연준은 더욱 긴축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가 높아지면서 연준의 통화긴축 의지는 경기 상황과 상관없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고 연준의 통화긴축은 주식의 밸류에이션인 멀티플을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실적이 나오지 않고 멀티플로만 올라간 기업들 위주로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미국의 주요 빅 테크들의 이익 증가율이 올해 작년 대비만큼 나오지 않는다면 이 또한 멀티플 하락의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모습들을 시장이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에 대해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지난주 금요일에 나온 미국 은행주들의 실적들이 이러한 요인들을 반영한 첫 모습이 아닐까도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성장을 포기하는 미 연준의 어쩔 수 없는 긴축 정책이 올해 주식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관심 있게 봐야 할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