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마이크로소프트 블리자드 인수 발표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2. 1. 20. 11:46

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발표


마이크로소프트가 게임 제작사인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기업가치 687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인수 가격은 전일 종가에 45%의 프리미엄 부과한 가격이며 인수 발표 소식이 알려지자마자 당일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주가는 26%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현금성 자산은 1,300억 달러 규모로 인수대금은 전액 현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며 2023년 내 인수가 마무리될 경우 마이크로소프트는 소니와 텐센트에 이어서 글로벌 3위 게임 업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액티비전은 글로벌리하게 수많은 IP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콘솔, PC, 모바일 등 플랫폼에서의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인수를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콘솔 게임기인 Xbox,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와의 즉각적인 결합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

 

마이크로소프트의 CEO 사티아 나델라는 "이번 인수에서 우리의 야망은 전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게임의 즐거움과 통일성을 가져다주는 것입니다"라고 인터뷰했고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신사업 성장과 이번 인수 발표는 동사의 주가 상승의 트리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최근 미 FTC에서 반경쟁적이고 독점적인 모습을 보이는 빅 테크의 인수합병에 태클을 걸고 있는데 아마존과 MGM의 인수합병 모습과 엔비디아와 ARM의 인수합병 모습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렇듯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와 블리자드의 인수합병 발표에도 이 같은 우려가 존재하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번 인수합병 계약이 파기될 시 30억 달러의 비용을 지불하는 조건을 낸 것을 보아 마이크로소프트 측은 인수 성사를 시장의 우려와 달리 어느 정도 확신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모바일과 메타버스


모바일에서의 뚜렷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번 블리자드 인수 소식은 이제는 모바일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충분한 존재감을 나타낼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은 대부분 콘솔이나 PC 등의 국한되어있고 모바일에서는 별 다른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액티비전은 캔디 크러쉬라는 유명한 모바일 게임과 스튜디오 킹을 소유하고 있고 최근 게임 시장 내에서 모바일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는 것을 보면 이번 액티비전 인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모바일 게임에서 한 단계 더 레벨업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는 가운데 모바일에서의 게임 산업은 엄청나게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어떻게 입지를 굳히는지가 향후 오피스 사업과 Azure 사업 다음으로 많은 이익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떠오르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에 게임 요소는 필수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비전 인수는 기업과 기업 간의 오피스 플랫폼인 B2B 메타버스에 집중해왔던 마이크로소프트가 이제는 B2C 메타버스 서비스 구축도 준비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티아 나델라 CEO는 "하나의 중앙집중식 메타버스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고 존재해서도 안 된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많은 메타버스 플랫폼뿐만 아니라 콘텐츠와 상거래 및 애플리케이션의 강력한 생태계를 지원해야 하고 우리는 우리의 메타버스가 지향해야 할 목표를 생각할 것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발언을 보아 마이크로소프트가 앞으로 메타버스 안에서 다양한 플랫폼 구축을 할 것이라는 강력한 의지와 메 타머스 안에서의 강한 경쟁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XBOX Game Pass


이번 액티비전의 인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구독 기반 서비스인 Xbox Game Pass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는데 기존 액티비전은 높은 구독율을 보이고 있었고 이에 따른 매출도 좋은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이러한 효과가 Xbox Game Pass에도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게임 사업부는 신규 기기 출시 모멘텀에 치우쳐졌던 특성상 이번 액티비전 인수는 안정적인 구독 매출을 통해 양호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되고 액티비전의 콘솔, 모바일, PC 게임을 즐기는 글로벌 월간 활성 사용자수가 4억 명으로 높기 때문에 이러한 탄탄한 구독자들을 바탕으로 Xbox Game Pass에도 긍정적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아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사업부는 높은 실적과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데 증권사 리포트를 참고하여 말씀드리면 마이크로소프트의 FY4 Q21 게임 매출은 40억 달러 수준으로 추정되며 이는 전사 매출 대비 8% 수준입니다. 이번 액티비전 인수를 통해 액티비전 매출이 연결로 반영되면 전사 매출 비중이 10%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게임 사업부는 오피스 사업부와 Azure 사업부 다음으로 많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부로 자리 잡을 것이며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가 더욱 상승하는 트리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