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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주가 하락 어디까지 이어질까? - 기업분석 및 투자포인트 정리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2. 1. 27. 07:36

기업소개


아마존
아마존

Amazon(AMZN.US)은 1994년 설립하여 아마존닷컴이라는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1.6조 달러의 시가총액으로 글로벌 TOP 5 기업입니다.

 

지난 10월 28일 임명된 앤디 제시 CEO가 두 번째로 공개한 실적 발표에서 4분기 연속 1,000억 달러를 상회하는 매출을 기록했지만 공급 대란 이슈 등으로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실적 발표와 함께 다시 한번 보수적인 가이던스를 발표하며 당일 주가가 시간외에서 4%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021년 한 해 동안 아마존은 2.38% 상승에 그쳐 S&P500과 빅 5 경쟁사 대비 초라한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아마존은 공급대란으로 인한 운임비, 물류비, 운송비 그리고 최근 바이러스로 인해 고용이 줄어들자 인건비까지 상승하는 악순환을 맞이했고 이는 영업이익의 하락이 되는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최근 아마존은 실적 우려 및 악화된 매크로 이슈로 인해 주가의 폭이 크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AWS 클라우드 사업부에서는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고 자율주행 관련 기업인 리비안의 지분을 가지고 있어 향후 아마존의 성장성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투자 포인트


1) 물류 네트워크 구축

2021.11.01~12.31일 까지 아마존의 온라인 판매액은 2,045억 달러로 YoY +8.6% 증가했고 블랙프라이데이 당시 온라인 매출 비중이 38.1%로 온라인에서의 점유율이 역대 최대 규모로 늘어났으며 블랙프라이데이 시즌 기업별 시장점유율은 아마존이 17.7%로 월마트 10.9% 보다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리테일 이커머스 매출 전망이 해가 넘어갈수록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데 2021년 10월 기준 미국 리테일 이커머스 시장점유율은 아마존이 41%로 가장 높은데 이는 2위인 월마트 6.6% 보다 훨씬 높은 수치입니다.

 

아마존의 데이브 클라크 월드와이드 컨슈머 부문 CEO는 자사 물류 부문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고 올해 미국 최대 택배업체가 될 것이라 자신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아마존은 물류시장의 점유율을 계속해서 늘리고 있고 이에 따른 네트워크 구축에 힘을 쓰고 있어 아마존의 물류시장 점유율 증가는 앞으로도 계속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의 물류 네트워크 구축 강화는 하늘과 땅 모두에서 나타나고 있는데 미국 인구의 70%는 아마존 에어 공항에서 100마일 이내 거주하고 있으며 미국 전역 40개 항공 운항 중 항공기 수량 75대를 매입했고 항공기를 추가 매입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고 8월에는 켄터키에 15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통해 아마존 에어 허브 건설을 완료했습니다. 

 

아마존은 에어 허브 말고도 전기차와 자율주행에 대한 R&D 투자를 지속적으로 함으로써 향후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아마존의 독자적인 자율주행 기반 물류 생태계 구축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전기차 기업인 리비안의 최대 주주로 리비안은 주로 전기 픽업트럭, SUV 생산에 집중하는 기업입니다.

 

2019년부터 아마존은 리비안에 7조 규모의 투자를 하면서 전기차 시장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고 리비안이 생산할 배달용 전기 밴 10만 대를 미리 주문했으며 현재 리비안 지분 20% 룰 보유 중에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업체 ZOOX와 자율주행 배송 로봇 업체 Canvas Technology 등 자율주행 관련 업체들을 인수하며 더욱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 AWS 클라우드의 성장

지난 3Q21 AWS 클라우드 사업부 전체 매출 비중은 14.4%로 전년대비 1.5% 증가했으며 매출액은 161억 달러로 YoY +39% 증가했습니다. 아마존의 AWS는 전체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IaaS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2위인 마이크로소프트 Azure의 21% 보다 11% 더 높은 수치입니다.

 

Iaas-시장-점유율

 

IaaS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규모가 해가 지날수록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고 AWS 클라우드 플랫폼 또한 계속해서 영업이익 지속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라우드 사업에서의 아마존의 실적을 본다면 아마존의 투자 포인트는 명확하다고 생각합니다.

 

AWS 클라우드는 전 세계 26개의 지리적 리전 내에 84개의 가용 영역을 운영 중에 있으며 8개의 AWS 리전과 24개의 가용 영역을 추가할 계획에 있습니다. 

 

아마존은 현재 물류 사업에서의 수익성 악화로 이익이 줄어들고 있지만 AWS 클라우드에서는 확실한 캐시카우인 만큼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아마존은 클라우드 시장 내에서의 점유율을 더 늘리기 위해 지속적인 클라우드에서의 투자를 늘리고 있으며 AWS의 성장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3) 공급난에 따른 수익성 감소

앞서 말씀드린 아마존의 물류 네트워크 구축 강화와 AWS 클라우드 사업부에서의 성장성은 아마존을 투자하는 데 있어 아주 매력적인 투자 포인트이지만 이러한 투자 포인트를 무시하고 현재 주가가 많이 빠진 리스크 요인도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아마존의 수익성이 악화된 가장 큰 요인은 바로 글로벌 공급난에 따른 원재료 인플레이션, 공급망 이슈, 인력부족에 따른 인건비 상승, 물류비 증가, 운임비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어 추가 영업비용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현재 아마존의 주가는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 악화된 매크로 심리로 인해 더욱 추가적으로 빠지는 요인도 있지만 이 모든 것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글로벌 공급난입니다. 3분기 실적 발표 후 4분기 가이던스를 보수적으로 발표한 이유도 앞서 말씀드린 요인들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될 것으로 이미 예상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벌 공급난 해소 시점이 언제부터 나타날지 우리는 이 점에 주목해서 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미 많은 전문가들은 올해 1분기까지 공급난이 심화될 것으로 보고 있고 빠르면 2분기 늦으면 3분기부터 공급난 해소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공급난 해소가 시작되면 이에 따른 대외 비용 증가에 따른 아마존의 이익 감소가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고 여기에 바이러스로 문제가 점차 해소되어 인건비의 상승도 줄어들게 되면 더욱 수익성은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전망


현재 아마존의 주가가 공급망 문제 및 악화된 매크로 심리로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는데 수익성 악화의 주된 원인은 원재료비, 물류비, 인건비 상승 같은 요인들로 이커머스 쪽에서의 비용 상승이 나타나고 그로 인한 우려가 계속해서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만 글로벌 공급난은 2분기부터 점차 해소될 것으로 보이고 이에 따른 대외비용 수익성 개선과 바이러스가 점차 누그러지면서 인건비 상승도 줄어들어 영업이익도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의 AWS 클라우드 사업과 광고 매출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꾸준한 매출 증가를 통해 아마존의 탄탄한 캐시카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물류 네트워크 면에서도 에어 허브 구축 강화 및 자율주행차 투자를 통한 물류 생태계 구축도 강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성장성은 매우 커 보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아마존을 투자한다면 단기적인 리스크 요인에 집중하기보다는 시계열을 장기간으로 두면서 장기 성장성에 대한 투자 포인트를 중점으로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아마존의 성장성은 아주 매력적이기 때문에 현재 주가가 많이 빠진 시점을 저가 매수의 기회로 생각하여 접근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다만 4분기 실적이 컨센서스보다 안 좋을 것으로 보이고 1분기 가이던스도 보수적으로 나올 것 같아 이에 따른 리크스 요인은 참고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