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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벳 구글 주가 전망 - 성장 모멘텀의 약화?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2. 5. 12. 10:11

1Q22 실적 Review


알파벳이 1Q22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액은 680억 달러로 YoY +23%, 영업이익은 201억 달러로 YoY +22.2% 증가 OPM 29.5% 기록, 영업이익률 35.9% 기록, EPS는 24.62달러로 YoY -6.4%, QoQ -19.8% 하락하면서 컨센서스 대비 -4.2% 감소하면서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사업부별 매출을 살펴보면 유튜브, 검색, 네트워크, 기타 광고 등을 포함한 광고 매출은 YoY +22% 증가했고, 클라우드 매출은 +44%의 높은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광고 매출 같은 경우 리테일 부문과 여행 관련 광고 부문에서 높은 수준의 매출을 기록했고 클라우드는 인프라와 서비스에서 높은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유튜브는 다소 부진했는데 전쟁 영향과 성과형 광고 등의 약세가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이고 검색광고도 리테일 부문에서의 성장이 다소 둔화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구글 기타 매출은 유튜브 구독 매출은 크게 늘어났으나 구글 플레이 인앱 수수료 인하가 반영되면서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알파벳은 대표적으로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수혜를 입은 기업으로 유튜브 광고 및 구글 광고 등의 매출 호조가 평가되어 당시 정말 높은 수준의 실적을 보여주고 높은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지만 이제는 위드 코로나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알파벳에 대한 성장 모멘텀이 지속적으로 나올 수 있느냐에 대한 의문이 들고 있습니다.

 

알파벳-주가전망

 

2분기 가이던스


블룸버그 컨센서스 기준 알파벳의 2Q22 실적 가이던스는 매출액이 YoY +17.3% 증가, 영업이익률 YoY -2.6% p 감소, EPS 27.63달러 YoY +12.1% QoQ +10.5% 증가로 컨센서스가 잡혀있습니다.

 

사업부별로 살펴보면 클라우드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하나 유튜브에서 리오프닝 및 전쟁 영향 등으로 약세가 예상되며 21년 실적을 견인했던 리테일 부문에서의 소비 부진 여파로 광고에서의 매출 성장 모멘텀이 약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리오프닝에 따른 여행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여행 광고주의 회복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이에 따른 효과도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2분기에도 마찬가지로 금리 인상 같은 매크로 이슈는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이며 달러 강세 영향 등으로 기업의 이익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작년 2분기 광고 매출에서 높은 성장을 기록했기 때문에 오히려 이번 2분기는 역기저효과로 YoY 감소할 것으로 보이고 앞으로 광고에서의 성장 모멘텀을 어떻게 가지고 가느냐가 중요 포인트로 보입니다.

 

성장 모멘텀 우려


앞서 말씀드렸듯이 알파벳의 높은 매출을 담당했던 광고 매출은 2020, 2021년 모두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수혜를 받아 높은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가 끝나고 위드 코로나 국면으로 접어드는 시기이기 때문에 유튜브 및 리테일 부문에서의 매출 성장률은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연간으로 유튜브 광고 매출은 전년 대비 +46% 상승하며 전체 광고 매출 상승률을 상회한 기록이 있어 작년 2분기 특히 유튜브에서의 성장률이 높았던 점을 고려하면 이번 2분기는 역기저 효과가 나타나 이에 따른 우려가 존재할 것으로 보이입니다.

 

다만 유튜브는 사용자수가 20억 명에 달하고 이에 따른 트래픽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는 광고 다변화와 함께 성장 전략을 세우겠지만 단기적으로는 여전히 매출에 대한 성장 모멘텀이 줄어드는 것에 대한 우려는 존재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튜브 Shorts View 수는 전년대비 4배 상승한 400억 뷰에 달하는 메가 플랫폼이지만 현재 여기에 들어가는 광고 상품은 없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번 Q&A를 통해 Shorts에 적합한 여러 광고 모델을 실험하는 중에 있으며 숏츠에서의 수익화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Shorts에서의 수익화를 어떻게 가져가는지도 중요 포인트라고 보입니다. 아무래도 높은 환율과 전쟁 영향 등으로 대외적인 환경도 안 좋을뿐더러 매출에 대한 성장 모멘텀이 둔화될 것이라는 우려에 현재 알파벳 주가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앞으로 실적에서는 리오프닝에 따른 여행광고의 수요가 얼마나 나타나느냐를 볼 필요가 있고 또한 어떻게 하면 광고 매출을 효율적으로 다변화(Shorts 매출)를 시키는지 볼 필요가 있어 보이고 추가로 AI, 클라우드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가진 사업을 통해 추가적인 성장 모멘텀이 나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