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ETF 정보

FITE ETF - S&P Kensho가 운영하는 사이버보안 ETF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6. 26. 00:05

개인적으로 제가 좋아하는 ETF인 SPDR 운용사에서 인공지능 AI 켄쇼가 운영하는 ETF에 대해 소개해볼 까 합니다. 이전에 또 다른 켄쇼 ETF 중 하나인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ETF인 HAIL ETF에 대해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켄쇼 ETF가 매력적인 이유는 그리고 여러분들에게 계속해서 포스팅하려는 이유로는 바로 미래 혁신기업의 투자하는 ETF이기 때문에 많이 추천해드리는데 대표적으로 미래 혁신 기술 및 기업에 투자하는 사람으로 여러분들은 ARK Investment 대표인 캐시 우드를 많이 떠올리실 겁니다. 물론 캐시 우드가 운용하는 아크 ETF도 저에게는 매력적인 ETF이지만 SPDR에서 운용하는 켄쇼 ETF는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 AI가 직접 운용한다는 것에 대한 메리트도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S&P Kensho가 직접 운영하는 ETF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켄쇼 ETF는 바로 사이버 보안 ETF인 FITE ETF입니다. FITE ETF는 주로 사이버 보안, 우주기술, 가상현실, 드론 기술, 웨어러블 기술, 로봇공학 산업에 필요한 기업을 추적하는데 여러분들도 모두 아시다시피 우리는 이미 생활 속에 디지털 리제이 션 즉 디지털 세상에 많이 익숙해져 있는데 이러한 디지털 산업에서는 사이버 보안 및 애플리케이션 보안이 필수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미래 혁신 기술인 우주 산업 및 가상현실에 대한 가능성도 점점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이러한 혁신 기술에 대해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래 보안 우주산업 가상현실 같은 혁신기술 및 기업을 추적하는 FITE ETF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FITE ETF


한 주당 가격(2021/6/24) 52.16$ 평균거래량 4,922
운용 보수 0.45% 상장일 2017,12,26
최근 1년 수익률 44.38% AUM(운용자산) 2,760만$
특징 -주로 미래 보안 및 항공 우주 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ETF


-AI 인공지능 켄쇼가 운영하는 ETF


-낮은 평균거래량과 AUM


-73개의 PDF 종목 수와 매력적인 운용 보수

-FITE ETF는 SPDR에서 출시한 상품으로 통칭 SPDR S&P Kensho Future Security ETF이며 티커는 FITE ETF입니다. AUM(운용자산)은 22.51만 달러이며 2017년 12월 26일에 상장하여 상장한 지 대략 3년 조금 넘은 ETF입니다. FITE ETF의 구성요소는 로봇 공학, 웨어러블 기술 , 드론 및 드론 기술, 가상현실, 우주 기술, 사이버 보안 및 고급 국경보안의 7개 하위 부문에서 선택됩니다. 반기마다 재조정할 때 포트폴리오는 초기에 동일한 가중치가 적용되고, 핵심 종목이 80% 비 핵심 종목이 20%로 분할되어 투자되고 있습니다. 

 

 

자료:ETF.COM

-FITE ETF의 전체 종목의 TOP 10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들을 살펴보면 주로 항공 방위 보안 기업인 라다 일렉트로닉이 1.70%로 가장 높고 그 뒤로 대표적인 사이버 보안 기업인 바로니스 시스템즈가 1.68%, 인프라 및 웹 보안 기업인 클라우드 플레어가 1.66%, 우주 기술에 관련된 기업인 막서 테크놀로지가 1.64%, 클라우드 관련 보안 기업인 클라우드 스트라이크 홀딩스가 1.64%, 사이버 보안 기업인 래피드 7이 1.63%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TOP10 종목들의 산업을 보면 대부분 사이버 보안 및 우주기술, 방위산업에 관련된 기업들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FITE ETF의 TOP 10 종목들의 비중은 전체 ETF 중 16.24%에 불과하며 그리 높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료:ETF.COM

-FITE ETF의 산업 구성을 보면 앞서 말씀드렸듯이 항공 우주 산업이 28.6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그 뒤로 IT 서비스 및 컨설팅이 25.41%, 소프트웨어 산업이 16%. 통신 및 네트워킹이 10.88%, 전자 장비 및 부품이 4.31%로 FITE ETF의 산업 비중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료:ETF.COM

-FITE ETF의 국가 비중을 보면 단연 미국이 95.02%로 가장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뒤로는 캐나다 브라질 이스라엘 순으로 국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전망


미래 보안 및 사이버 보안 그리고 항공 우주 산업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FITE ETF의 혁신 기술 및 혁신 산업의 가치는 아주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다만 혁신 기업에 대한 ETF이다 보니 혁신 기술이 실현되려면 당장은 힘들고 5년을 내다보고 장기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투자 기간을 길게 잡는 것을 추천드리고 아마 실현되기 전까지는 굴곡된 주가를 많이 보여줄 겁니다. 하지만 미래 가치를 본다면 충분히 투자하기 좋은 상품으로 생각이 들기 때문에 오랫동안 가지고 가시면 좋은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