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ETF 정보

META ETF - 메타버스 ETF , 메타버스 관련주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7. 2. 10:53

 

메타버스란?


메타버스(Metaverse)는 가공, 추상을 뜻하는 META우주를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의 가상세계에서 현실과 같은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을 우리는 "메타버스"라고 부릅니다. 즉 가상세계와 현실이 뒤섞이면서 시공간의 제약이 사라진 세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가상현실에서 우리는 직접 회의를 할 수도 있고 게임도 할 수 있으며 물건을 사고팔고 하는 거래를 할 수도 있으며, 또한 거리의 제약이 없이 국가 간의 교류도 가상현실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판매와 소비의 기능, 다양한 커뮤니티 기능이 포함되어야 메타버스의 완성이라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지난 몇 년 전부터 존재하긴 했으나 이러한 가상현실이 실현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이고 기술적인 문제 때문에 당장 실현하기 힘들 것이다라고 예측을 하였는데 마침 COVID-19로 인해 비대면 플랫폼, 온라인 문화가 확산되고 그로 인해 기술의 시대가 점점 빠르게 다가오면서 미국의 많은 기업들은 메타버스 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상세계에서 모르는 사람들과 교류가 가능하고 게임을 할 수 있는 미국의 로블록스라는 기업은 작년부터 계속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이었으며 특히 미국 10대들에게 아주 인기가 많은 게임이었습니다. 

 

메타버스의 가장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기업으로는 페이스북을 떠올릴 수 있는데 페이스북은 오큘러스 브랜드로 VR 헤드셋을 개발하고 있고 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력은 세계 최고라고 할 정도로 우수합니다. 또한 페이스북의 인공지능 기술은 메타버스 산업에서 중요한 핵심이 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며 지속되는 오큘러스의 성장은 페이스북을 메타버스 산업에서 가장 큰 수혜주로 만들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또한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하드웨어 부문에서는 엔비디아가 가장 앞서 있는 것으로 보이고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반응이 빠르고 사람 시선이 끊기지 않고 좌우로 흔들림 없게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OLED 패널이 필수적으로 들어가는데 이러한 모습을 보았을 때 중소형 OLED 패널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LG디스플레이 또한 메타버스의 수혜주로 볼 수 있습니다. 

 

 

META ETF


한 주당가격(7/2 기준) $14.89 운용사 ROUNDHILL
운용 보수 0.75% PDF 종목 개수 50
AUM(운용자산) $150만 달러 상장일 2021.06.30
특징 -주로 메타버스 산업에 관련된 기업에 투자하는 ETF


-ETF내의 대형성장주 비중95%, 중소형주 5% 비중 유지


-4차산업혁명에 맞는 혁신기업들이 다수 포진


-운용보수가 다소 높은편에 속함

-META ETF는 RoundHill Investment에서 출시한 상품으로 통칭 Roundhill Ball Metaverse ETF이며 티커는 META ETF입니다. AUM(운용자산)은 150만 달러이며 META ETF의 상장일은 2021.06.30일로 상장한 지 아직 1달도 안된 따끈따끈한 ETF입니다. 

 

META ETF 투자 포인트 및 포트폴리오 구성

-컴퓨팅: 메타버스를 지원하기 위해 컴퓨팅 파워를 활성화하고 공급하는 기업 (대표기업 엔비디아)

-네트워킹: 소비자에게 실시간 연결, 고 대역폭 및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대표기업 에릭슨, 스카이웍스 솔루션즈)

-가상 플랫폼: 사용자와 기업이 다양한 경험을 탐색, 생성, 사회화 및 참여할 수 있는 몰입형 디지털 및 종종 3차원 시뮬레이션, 환경 및 세계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회사 (대표기업 ROBLOX, 닌텐도)

-Interchange Standards: 상호 운용성을 위한 실제 또는 사실상의 표준으로 사용되는 도구, 프로토콜 형식, 서비스 및 엔진을 구축하고 메타버스의 생성, 운영 및 지속적인 개선을 가능하게 하는 회사 (대표기업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거래방식(PAY): 디지털 거래 지불 프로세스 및 운영지원, 여기에는 순수 플레이 디지털 통화 및 금융 서비스에 대한 명목상의 진입로가 포함 (대표기업 tencent, Square, Paypal)

-콘텐츠, 자산 및 신원 서비스: 사용자 데이터 및 신원에 연결된 가상 상품 및 통화와 같은 디지털 자산의 설계/ 생성, 판매, 재판매 , 저장 , 보안 보호 및 재무 관리 (대표기업 Tencent, snap, 알리바바)

-하드웨어: 메타버스에 액세스, 상호 작용 또는 개발하는 데 사용되는 물리적 기술 및 장치의 판매 및 지원 (대표기업 엔비디아, 인텔, 삼성전자, 퀄컴) 

 

-META ETF TOP 10 기업

자료:ROUNDHILL INVESTMENT.COM

-META ETF의 TOP 10 기업들을 살펴보면 상위종목으로 반도체 기업인 엔비디아(NVDA)가 8.08%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로블록스(RBLX)가 4.82%, 텐센트가 4.47%, 마이크로소프트(MSFT)가 4.40%, 오토데스크(ADSK) 3.49%, 아마존(AMZN) 3.45%, 퀄컴(QCOM) 3.30%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META ETF에서 TOP10 종목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43%로 META ETF TOP10 기업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ETA ETF 산업 

-META ETF의 산업섹터 비중을 살펴보면 컴퓨팅 컴포넌트가 27%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클라우딩 솔루션 24%, 게임 플랫폼 20%, 소비자 문화 및 결제가 9%,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8%, 비디오 게임 5%, SNS 소셜 네트워크가 4%, 디자인 소프트웨어가 3%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META ETF 국가

-META ETF의 국가 비중은 미국이 76%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그 뒤로 중국 10%, 대만 6%, 싱가포르 3%, 일본 2%, 스위스 대한민국 각각 1% 스웨덴 0.7%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 


메타버스 산업의 전망으로는 향후 20년 동안은 메타버스의 산업이 각광을 받을 것이고 또한 인류의 기술 히스토리를 보는 데 있어 메타버스 기술은 이러한 기술 히스토리의 한 획을 그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굳이 긴 거리에 있는 곳까지 직접 대면을 하지 않고도 서비스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이 가상현실에서 거래가 이루어진다면 메타버스 산업은 정말 혁신적인 기술이라고 생각이 들고 계속해서 수요가 늘어날 것입니다.

 

다만 아직 메타버스 기술이 기술의 초입 단계라는 점 그로 인해 기대감만으로 주가가 많이 오르는 점을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고점을 찍고 주가 하락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기술의 시장 침투율이 높아지고 조금씩 상용화가 되면서 이익이 나타나는 구간으로 들어선다면 그때부터는 계속해서 우상향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투자를 하는 데 있어 투자 포인트와 리스크 요인을 잘 판단하면서 좋은 투자 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