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SK이노베이션 1분기 실적 예상 및 실적 발표일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5. 10. 10:29

-최근 들어 기업들의 실적시즌이 진행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오는 5월 13일 SK이노베이션은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올해 들어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종목 중 하나가 SK이노베이션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이전부터 진행되었던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 설루션의 배터리 소송 관련해서 최초 판결을 LG에너지 설루션의 손을 들어주면서 당시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수주에 차질이 생길 거라는 영향에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을 했는데 다행히 SK이노베이션 측에서 백악관에 ITC 판결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극적으로 LG에너지 설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합의금 2조 원으로 합의를 했습니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SK이노베이션은 배티러 사업에서의 재도약을 펼칠 수 있게 되었고 그에 따른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SK이노베이션의 종합화학 사업에서의 경쟁력이 강화되는 것 그리고 하반기 원유 가격 상승 기대로 인한 실적 상승 기대 그리고 분리막 사업에서의 가치 확대가 이번 SK이노베이션 1분기 실적에 큰 투자 포인트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이슈에 따른 SK이노베이션의 1분기 실적치 예상과 그에 따른 투자 포인트를 말씀드리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 투자 포인트 


●배터리 소송 합의

-일단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소송 관련해서 합의가 이루어짐에 따라 계속해서 가지고 있던 불확실성 리스크를 드디어 해소를 했습니다. 양사는 총 2조 원의 합의금 지급과 동시에 국내/외 소송 취하 및 향후 10년 동안 추가 소송을 하지 않도록 결정하였고 합의금 규모는 2조 원 수준으로 현금 1조 원을 LG 에너지 설루션에 지급하고, 향후 미국 사업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에 몇몇 로열티 1조 원을 주는 조건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합의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의 기존 ITC에서 결정한 수입 금지 조치는 없어질 것으로 보이며 그로 인해 기존 폭스바겐이나 포드 같은 주요 고객사에 대한 공급 불확실성이 제거되며 EV배터리 수주 확대가 예상됩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미국 조지아주 2공장의 진행도 빨라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배터리 생산능력 또한 2020년 30 GWh에서 2021년 40 GWh, 2022년 65 GWh로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kb증권

 

 

●정유 강세 

-세계 최대 강국 미국의 백신접종률이 50% 이상을 넘어가면서 그로 인한 미국 드라이빙 시즌이 시작되면서 원유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한 휘발유 가격 강세가 예상이 되며 그에 따른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4월 둘째 주 미국 휘발유 재고는 20.8백만 배럴로서 전년 동기 대비 7.8% 낮고 또한 과거 5년 평균 수준을 크게 하회하고 있습니다. 낮은 재고 수준이 지속되는 와중에 6~7월 수요 급증 시 휘발유 가격의 단기 급등이 예상됩니다. 뿐만 아니라 원유의 계속되는 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혜 또한 sk이노베이션에는 호재로 적용됩니다.

 

자료 kb증권

 

 

 

●분리막 사업의 가치 증가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인 SKIET는 올해 상반기 상장을 준비하고 있고 그에 따른 효과로 인해 역대급으로 돈이 몰리기도 했습니다. SKIET 및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상장을 통해 조달하는 자금으로 습식 분리막 시장의 선두 위치를 공고히 할 계획으로 보이고 SKIET는 1.13조 원을 투자하여 폴란드에 분리막 공장을 건설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SK이노베이션은 더 많은 분리막을 생산할 수 있게 되고 2023년 숏티지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러한 적극적인 증설은 분리막 시장에서의 높은 성장이 예상됩니다.

 

 

자료:kb증권

 

 

 

 

1분기 추정 영업이익 및 실적 예상 


자료:KB증권

-SK이노베이션의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9조 4,236억원 (-15.6% YoY), 4,246억 원 (흑자전환 YoY)으로 전년대비 크게 개선되고 컨센서스 (Fnguide 4/14 기준 영업이익 3,618억 원)를 상회할 전망입니다. 1분기 복합정제마진은 배럴당 6.9달러로서 전분기 대비 2.5달러 개선되었고 마진 상승 이유는 국제유가상승에 따른 시차 효과와 더불어 휘발유 수익성 상승 때문입니다. 1분기 전지사업부 외형은 6,116억 원(+111.8% YoY, +23.0% QoQ)으로 예상됩니다. 전년 4분기부터 중국 2개 공장의 상업 생산이 시작되었고 상반기 외형 증가 이후 하반기 큰 폭의 이익 개선도 예상됩니다. 많은 증권사에 sk이노베이션 목표주가는 350,000~375,000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료 제공의 도움이 된 kb증권에 감사 말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