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LG디스플레이(034220) 기업 분석 & 주가 전망 - OLED 최대 수혜주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6. 18. 10:24

 

OLED 독점적 점유율 확보 TV, 자동차 및 모바일


-해외언론 GSM에 따르면 OLED는 2022년부터 모바일에서 아이패드, 노트북, TV, 자동차 등으로 확대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독점적 OLED 점유율을 확보한 LG디스플레이는 TV, 모바일에서 전기차까지 영역을 광범위하고 빠르게 확대하고 있으며 글로벌 OLED 패널 1위인 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 패널 점유율 100% 기록, 차량용 OLED 패널 점유율도 94%로 시장의 독보적인 존재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중소형 OLED (모바일) 패널의 경우 후발주자에도 불구하고 2위를 기록하며 점유율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2020년 1분기 점유율 4.5% → 2021년 1분기 점유율 8.4%을 기록)

 

차량용 OLED 패널 시장 규모는 5년 만에 +12배 성장할 것으로 예상이 되며 독점적 점유율 94%에 따른 10조 원 규모의 수주잔고를 확보한 LG디스플레이가 제 생각에는 OLED 시장의 최대 수혜주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OLED 패널 시장규모 2020년 557억 원 → 2025년 6,659억 원) 특히나 상승하는 전기차 시장의 침투율 및 앞으로도 계속해서 전기차 산업의 발전과 상용화를 생각한다면 OLED는 전기차에서는 빛을 더욱 발휘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 이유로는

 

①OLED 패널은 저전력을 구현하는데 적합함
②플라스틱 기판을 적용해 안정성이 높음
③대화면의 곡면 디스플레이 구현에 용이해 LCD 대비 전기차에 적합한 장점을 다수 확보

 

특히 진입 장벽이 높은 차량용 OLED는 개발에서 생산까지 3년 이상 소요되어 차량용 OLED 시장의 독점을 막을 기업은 나타나기 힘들다고 생각이 들고 점유율이 94%에 달하는 LG디스플레이의 차량용 OLED 생산은 압도적인 1위를 보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올해 LG디스플레이는 2022년형 벤츠 S클래스 12.8인치 OLED와 캐딜락 예스컬레이드에 차량용 OLED를 공급하고 있어 향후 다른 자동차 브랜드에도 공급이 나타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OLED TV 시장에 다변화


▶1분기 OLED TV 점유율 30%, 4년 만에 반등세

자료:KB증권

-시장조사기관인 DSCC에 따르면 1분기 전 세계 프리미엄 TV (OELD, QLED, 8K LCD, mini LED 등) 출하량은 전년대비 +70% 증가한 380만 대를 기록하였고, 또한 1분기 OLED TV 출하량은 전년대비 +97% 증가하며 전 세계 프리미엄 TV 증가율을 상회했습니다. 특히 1분기 OLED TV 점유율은 2020년 1분기 대비 4% 개선된 30%를 달성하며 2017년 이후 4년 만에 반등세를 나타냈습니다.

 

▶1분기 LG전자 프리미엄 TV 점유율 21% → 28%로 상향

-1분기 프리미엄 TV 점유율은 한국업체가 과점적 공급구조를 기록하며 70%를 차지했고, 1분기 프리미엄 TV 점유율 1위인 삼성전자는 전년대비 점유율이 하락했으나, LG전자의 1분기 프리미엄 TV 점유율은 OLED TV 출하 확대에 힘입어 지난해 1분기 21%에서 올해 1분기 28%로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2021년 LG디스플레이 OLED TV 패널 출하 788만 대 , 전년대비 YoY +77% 

자료:KB증권

-2021년 LG디스플레이 OLED TV 패널 출하량은 전년대비 +77% 증가한 788만대로 예상되고 올 하반기부터 LG디스플레이는 글로벌 신규 고객 확대에 따른 잠재 수요 증가를 감안해서 중국 광저우 공장의 OLED TV 패널 케파를 +50% 증설하면서 OLED TV 패널 생산능력을 1,000만 대 까지 확대할 전망입니다. 따라서 LG디스플레이 OLED TV 패널 출하는 프리미엄 TV 시장 확대와 더불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삼성전자의 OLED TV 시장 진입

-늦어도 내년 1분기 삼성전자는 OLED TV 시장에 진입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는 ①세트업체 입장에서 OLED와 LCD의 영업이익률 격차가 1.5배로 확대되며 향후 수익성 개선을 위한 제품 구성 변화 필요 ②유럽, 일본 시장에서 프리미엄 TV 점유율 확대와 마케팅을 위해 OLED TV가 요구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모바일에서 시작된 OLED는 TV, 전기차까지 응용처가 빠르게 확대되며 계속해서 OLED는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대형 OLED 패널, 중소형 모바일 OLED, 차량용 OLED 패널을 가지고 있는 LG디스플레이의 상승여력은 더욱 높다고 보고 있고 삼성전자의 OLED TV 시장 진입에 따라 OLED TV 패널을 글로벌 시장에 독점 공급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에 생태계 확장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기대, 4년 만에 최대 실적 예상


KB증권 리포트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의 2021년 2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QoQ +35.5% 증가한 7,088억 원으로 예상이 되고 컨센서스 영업이익 (4,680억 원)을 +51,5%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가 기대되는 동시에 2017년 2분기 이후 4년 만에 최대 실적 달성이 전망됩니다. 특히 3분기 영업이익은 대형 OLED와 중소형 OLED 부문이 동시에 흑자 전환되며 8,045억 원으로 추정되어 컨센서스 영업이익(6,110억 원)을 +31.7% 상회하며 증익 추세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자료:KB증권

다만 LG디스플레이의 리스크로 생각되는 것은 ① 하반기 OLED 적자가 흑자전환이 되지 않고 적자지속이 계속될 것이라는 우려, ② 2분기 LCD 고점 전망 등에 따른 공매도 규모 증가가 리스크 요인이 되기는 하나 LG디스플레이는 올 하반기부터 8년 만에 OLED 흑자전환 사이클 진입이 전망되고, 하반기 LCD 패널 가격은 상업용 PC 및 대형 TV 패널 수요 증가로 상승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LG디스플레이는 글로벌 TV 세트업체로 대형 OLED 신규 고객 확대가 추정되어 향후 OLED 사업의 탄력적인 이익 증가가 기대됩니다. KB증권 리포트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의 목표주가는 37,000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요약
① 대형 OLED 패널(100%), 차량용 OLED(94%) , 중소형 OLED(점유율 2위) 시장에서의 높은 점유율 확보
앞으로도 해당 OLED들의 시장 성장성은 계속해서 높게 나타날 예정 

②OLED의 영업이익률이 LCD보다 1.5배 높음에 따라 삼성전자의 OLED TV 시장 진출 이는 LG디스플레이의 생태계 확장으로 이어지며 글로벌 OLED 패널을 독점 공급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에게는 호재

③OLED 수요 증가에 따른 케파 증설 및 출하량 증가 확대 

④올 하반기 8년 만에 OLED 흑자전환 사이클 진입 및 LCD 패널 가격의 수요 증가로 인한 가격 상승 계속 나타날 것 

⑤2분기 어닝서프라이즈 예상 및 3분기부터 대형 OLED 및 중소형 OLED의 동시 흑자전환 예상이 됨

 


마지막으로 자료 제공하는 데 있어 도움을 주신 KB증권에 감사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