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나이키 주가 전망 - 공급 부족 리스크 낮추면서 나이키 주가 상승 가능할까?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10. 9. 00:01

최근 나이키 주가는 베트남 정부의 코로나 규제로 공급 정체를 겪으면서 고점 대비 14%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①베트남 정부의 위드 코로나 도입에 따른 경제 정상화 시도와 ②정가 판매 등 나이키의 가격 정책으로 주가의 하방 압력은 더 이상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오늘은 이러한 요인들을 자세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나이키-주가-전망

기업개요


나이키는 미국의 다국적 스포츠 의류 기업으로 1964년에 필 나이트가 설립했으며, 오리건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나이키 풋볼, 골프, 프로, 에어 조던, 스케이트 보딩, 팀 스타터, 힐리 인터내셔널, 컨버스, 바우어 등의 브랜드를 기반으로 신발, 의류, 스포츠 장비, 액세서리 등을 디자인, 개발, 제조하며 전 세계적인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2020년 연간 매출액은 374.2억 달러로 신발 62%, 의류 30%, 컨버스 5%, 스포츠 장비 3%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매출액 중 신발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글로벌 스포츠 신발 시장에서 나이키의 점유율은 49%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위드 코로나 정책


나이키 전체 신발 생산량의 무려 50% 정도가 베트남에서 생산될 만큼 베트남에서의 나이키 제조 영향력은 어마 무시합니다. 그만큼 베트남은 나이키 생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국가로 자리매김했지만 지난 7월 베트남 정부가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강력한 락다운 조치를 발표하면서 나이키의 생산이 10주 이상 정체되면서 공급 부족 리스크가 크게 부각되었습니다.

 

공급 부족과 함께 배송 기간도 크게 늦춰지기 시작했는데 평균 40일에서 80일로 소요되며 심각한 공급 차질 리스크가 생겨났지만 10월 1일부터 베트남 정부가 위드 코로나로 방향점을 바꾸면서 베트남의 락다운으로 인한 공급 차질 리스크는 조금씩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정부는 단계적으로 완화 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는데 1단계는 10월 31일까지 백신 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필수 업종 활성화를 할 것이며 2단계는 내년 1월 15일까지 백신 접종 완료자 대상으로 비필수 서비스업 활성화 실시 3단계는 2단계가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면 모든 활동에서의 경기 정상화를 할 것이라고 단계적으로 완화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겨울에 코로나 바이러스의 새로운 변이로 치사율이 증가하지 않는 이상 우리나라와 같이 베트남도 선진국들의 위드 코로나 정책을 그대로 따라갈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경기 정상화는 나이키의 공급 차질 리스크를 줄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에 따른 주가 하락 영향은 더 이상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얼마나 빨리 시간적으로 락다운으로부터 복귀가 가능한지가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나이키의 가격 정책


나이키는 공급 부족 현상에 따른 이익 손실을 기존의 가격 정가 판매 정책을 통해 이러한 손실을 메꾸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운동화 시장 점유율은 49%로 가격 결정력이 매우 높은 상황인데 최근 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6% 증가했으며 온라인 판매는 29% 상승하며 수요가 여전히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정가 판매 정책을 통해 매출 마진이 전년 동기 대비 YoY 1.8% p 증가한 46.5%를 나타냈고 나이키는 분기 목표치인 65% 정가 판매를 초과 달성했다고 실적 콘퍼런스에서 언급했습니다. 추가로 하반기에는 가격을 더욱 올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업이 상품의 가격을 높이는 것은 소비자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나 나이키의 브랜드 파워는 운동화 시장에서 강력한 지지층과 견조한 수요가 있기 때문에 가능해 보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보았을 때 애플과 마찬가지로 나이키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는 우리가 나이키를 투자하는 데 있어 중요한 투자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전망


현재 나이키의 주가는 고점 대비 14%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며 충분히 공급 차질에 따른 주가 반영이 충분히 되었다고 생각이 들며 앞서 말씀드린 나이키의 가격정책을 통해 어느 정도 이익의 손실을 메꿀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적인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생산 차질과 시장의 경쟁상황에 따른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현재 벨류에이션은 매력적인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나이키의 12M/F ROE도 10월 들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코로나19 당시 중단했던 자사주 매입 재개도 ROE가 다시 상승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올해 21년 예상 연간 잉여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45% 증가한 52억 달러가 예상되고 있어 자사주 매입이 지속적으로 가능할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