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ushnet 이익 감소
지난 5월 휠라 홀딩스의 주가가 급등한 가장 주된 요인으로는 자회사인 아쿠쉬네트에 2분기 이익성장률이 높게 측정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주가가 급등한 모습을 보였고 휠라 홀딩스의 2분기 실적을 보니 예상대로 자회사 아쿠쉬네트의 실적은 YoY 매출액 +91%, 영업이익 +758%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3분기부터 아쿠쉬네트의 역성장이 나타날 것이라는 예상들이 컨센서스로 자리 잡게 되면서 휠라 홀딩스는 2분기 실적 발표 후 주가가 15% 넘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년도 역기저효과 부담으로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익성을 보았을 때도 물류 및 공급망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마진도 줄어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 하반기에 휠라 홀딩스의 주가의 반등은 내년에 어떠한 실적 가시성과 상승 모멘텀이 나타나지 않는 이상 기업의 실적만으로 주가가 다시 2분기 전 주가로 회복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이고 2~3분기 코로나 델타 변이의 재확산으로 인해 소비 심리도 줄어들어 3분기 실적도 좋게 나오지 못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3분기 국내, 미국, 로열티 실적
●국내
쿠팡이나 다른 이커머스의 사입 매출이 계속해서 증가하며 홀세일 비중이 늘어나지만 온라인 비중이 20~25%가량 정도밖에 안되고 면세에서는 중국의 수요 회복이 나타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보았을 때 아직까지 불확실성이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7월부터 재 확산된 코로나19 델타 변이로 인해 매출 및 이익이 2분기 대비 적게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특히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오프라인 매출의 성장이 줄어들 것으로 보여 3분기 국내 실적은 2분기보다 낮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미국의 경우 제조원가 및 물류비 상승이 이어지면서 이는 마진이 줄어드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 그렇기 때문에 마진 방어를 하기 위해 제품 가격 인상 고려 중으로 보입니다. 다만 매출 성장은 2분기 대비 3분기가 1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미국 사업에서는 양호한 실적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로열티
로열티는 자료 찾기가 어려워 KB증권 리포트 자료를 참고해서 말씀드리면 로열티 사업의 주요 시장이 유럽인데 유럽은 현재 위드 코로나로 인한 경기 정상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매출 회복 기대감이 존재하지만 전체 매출에서 그 영향은 미비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심리 상승
9월 소비자심리지수가 전월대비 1.3P 상승한 103.8을 기록하며 6월 이후 두 달 만에 심리지수가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서인지 7월 중순부터 확산된 코로나 델타 변이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매출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의류 업체들의 8월 백화점 매출은 7월 대비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고 9월 백화점 매출도 계속해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KOSIS에서 밝혔습니다.
코로나 델타 변이의 재확산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주가에 반영되어 그동안 F&F를 제외하고는 의류 업체들이 주가가 상승하지 못했는데 우리나라의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위드 코로나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앞으로 의류 업체들에게는 코로나 재확산 불확실성이 사라지면서 주가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심리의 상승, 백화점 매출 성장세 지속 그리고 코로나 불확실성 제거가 앞으로 4분기 휠라 홀딩스를 비롯한 의류업체들의 반등을 기대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향후 전망
앞서 말씀드렸듯이 자회사인 아쿠쉬네트의 역기저 효과로 인한 역성장 모습, 3분기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한 매출 감소 등으로 인해 휠라 홀딩스의 주가는 고점 대비 정말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하반기도 휠라 홀딩스의 뚜렷한 상승 모멘텀이나 이익 개선에 대한 이익 가시성 모습이 크게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모습이 백화점 오프라인 매출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과 위드코로나를 실시하면서 그로 인한 경기 정상화로 의류 업체들이 실적이 개선될 수 있다는 점은 우리가 4분기부터 기대해 볼만하고 면화 가격이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시그널로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내년 휠라홀딩스가 휠라 브랜드력 재고를 통한 기업가치 확대가 너무나도 필요한 시기인데 이러한 모습을 통해 매출의 반등 및 실적 성장이 나타난다면 다시 한번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높은 저가 채널들의 재조정과 브랜드력을 통한 신규 퍼포먼스 라인업 등 브랜드 가치 상승을 위한 투자가 빠른 시일 내에 나타난다면 내년에 다시 한번 반등의 기회를 노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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