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ETF 정보

BLOK ETF -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블록체인 ETF, 암호화폐 ETF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10. 10. 00:01

●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로서 여러 대의 컴퓨터가 기록을 검증하여 해킹을 맞는 기술을 뜻합니다. 작년부터 암호화폐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이와 관련된 블록체인 기술의 성장성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오프라인을 통해 결제 및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당연시되었지만 되레 이제는 우리가 이런 오프라인 서비스에 오히려 불편함을 느끼고 이제 온라인 상거래를 통한 결제 및 온라인 뱅킹을 통한 이체 및 투자는 우리에게 너무나 당연한 시대가 왔습니다.

 

또한 이러한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이제는 기존의 종이화폐가 아닌 암호화폐까지 투자가 가능하면서 2018년 비트코인은 2만 달러까지 올랐습니다. 당시 비트코인은 빠른 급등세를 타면서 유명해졌지만 버블 붕괴 및 비트코인을 투기자산으로 생각한 중국 정부의 비트코인 규제로 다시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미 연준 및 정부가 대규모의 양적완화 및 재정부양책을 쏟으면서 달러의 가치가 하락하여 기존의 금이 달러 하락의 헷지 수단을 했다면 이제는 점차 금에서 암호화폐로 넘어가면서 각종 암호화폐들이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암호화폐를 투기 자산으로 여겼던 대형 헤지펀드 및 금융 운용사들이 이제는 암호화폐에 직접 투자를 하여 이들의 암호화폐 대한 투자 스탠스도 점차 우호적으로 바뀌고 있으며, 최근 SEC의 겐슬러 의장은 투자자 보호를 위한 암호화폐 규제가 11월 14일로 연기되면서 암호화폐 ETF에 우려사항을 보완해 다시 한번 암호화폐 ETF에 대한 승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렇듯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과 스탠스가 우호적으로 바뀌면서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방법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우리는 오늘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투자하는 ETF인 BLOK ETF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BLOK ETF


한 주당 가격(10/08 기준) $47.99 상장일 2018.01.16
운용 보수 0.71% 편입 종목 수 46
AUM(운용자산) $13.5억 평균 거래대금 $1,652만
특징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ETF

-다른 블록체인보다 압도적인 AUM과 거래대금

-암호화폐에 간접적으로 투자가 가능한 ETF

-변동성과 위험성이 높은 암호화폐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임

BLOK ETF는 Amplify Investments에서 출시한 상품을 통칭 Amplify Transformational Data Sharing ETF이며 티커는 BLOK ETF입니다. AUM(운용자산)은 13.5억 달러이며 평균 거래대금은 1,652만 달러입니다. 2018년 1월 16일에 상장하여 상장한 지 4년 가까이 되는 ETF입니다.

 

BLOK ETF는 주로 블록체인 기술에 중점을 둔 변형 데이터 공유 기술을 개발하거나 사용하는 회사에 투자하여 수익을 추구하며 비트코인을 구동하는 기술인 블록체인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거래 기록 및 자산 추적을 용이하게 하는 분산된 P2P 원장입니다. 

 

블록체인 ETF의 자금 유출입은 비트코인 가격 변동성보다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며 그중에서도 가장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ETF는 BLOK ETF입니다. BLOK ETF는 최근 비트코인 반등에 연동해 자금이 유입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BLOK ETF TOP10 종목

BLOK ETF TOP 10

BLOK ETF의 TOP10 종목들을 살펴보면 채굴업체인 hut 8 mining이 6.35%로 가장 비중이 높고 그 뒤로 마이크로스트레티지가 5.99%, 실버 게이트 캐피털이 5.02%, 블록체인 대장주인 마라톤 디지털이 4.89%, 핀테크 기업인 페이팔과, 스퀘어가 각각 4.31%, 4.29% 비중을 차지하며 코인베이스가 4.12%, 엔비디아가 3.64%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BLOK ETF 내에 있는 TOP10 기업들의 비중은 전체 비중에서 46%를 차지할 정도로 ETF 내에서 TOP10 종목들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BLOK ETF 국가 비중

BLOK ETF 국가 비중

BLOK ETF의 국가 비중은 미국이 48.4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일본 14%, 캐나다 10%, 홍콩 7% 중국 6%, 대한민국 5.37%, 영국 2.44%, 대만 1.89%, 독일 1.74%, 스위스 0.84%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


암호화폐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TF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지속되고 있으나 암호화폐가 투자자 보호 장치를 갖추고 제도권 내에 들 때까지 미 SEC의 상장 승인은 당분간 계속 관망해야 할 것으로 생각 듭니다.

 

다만 최근에 미 SEC에서 친 가상자산 기업에 투자하는 BTCR ETF 상품을 승인했고 일각에서는 SEC의 유화적인 태도가 비트코인 ETF 상품 승인을 위한 사전 징후가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블록체인에 대한 기술적 수요와 블록체인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이며 온라인 상거래 및 온라인 금융서비스의 대한 보안 강화는 앞으로 더욱 블록체인 기술을 요구할 것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블록체인 기술 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높은 변동성과 위험성에 노출된 암호화폐에 직접적 투자보다는 블록체인 산업과 암호화폐 산업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ETF에 투자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