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ETF 정보

KRBN ETF -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탄소배출권, 탄소중립, 탄소제로 ETF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10. 16. 00:01

최근 각 국가들이 탄소제로 정책을 발표하면서 탄소를 줄이기 위한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그러면서 각종 탄소배출 관련해서 규제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이러한 규제들은 계속해서 강화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탄소배출 관련해서 대표적인 탄소배출 규제가 바로 탄소배출권인데 먼저 탄소배출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탄소배출권


탄소배출권
-이산화탄소, 메탄, 이산화질소, 과불화 탄소, 수소 불화 탄소, 육불화항 등 일정기간 6대 온실가스를 일정 정량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뜻 함

-할당량은 각국 온실가스 감축 정책 및 목표 수준에 따라 결정

-정부가 탄소 전체 배출 허용 총량을 설정하고 기업이 그 범위 내에서 배출권을 부여받는 방식

-배출권의 범위 내에서 기업 운영을 하면서 남거나 모자란 탄소배출권은 시장에서 사거나 팔 수가 있음

 

그래서 최근 기업들은 할당된 탄소배출을 넘어서지 않기 위해 탄소 배출을 줄이려고 탄소제로 캠페인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범위 내에 있는 탄소보다 적게 탄소를 배출한 기업들은 탄소를 많이 배출한 기업들에게 탄소배출권을 파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전기차를 만드는 테슬라가 탄소배출권 판매를 통해 수익을 거두고 있으며, 그리고 기존 탄소를 많이 배출하던 철강, 조선, 화학 기업들은 새로운 시도를 통해 탄소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고 포스코는 석탄이 아닌 수소를 통한 사업을 펼쳐 탄소를 줄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렇듯 많은 기업들이 최근 탄소제로를 위한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탄소배출 규제


전 세계의 중대한 위험요인으로 기후변화 문제와 관련해서 지난 2년간 호주 산불 및 유럽 홍수, 텍사스 한판, 캐나다 폭염 등 많은 기후변화로 인한 문제들이 우리의 삶을 위협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작년부터 환경과 관련해서 국가와 기업들의 ESG 투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고 탄소 배출 관련하여 각종 규제들이 강화되고 새롭게 생겨나고 있습니다.

 

환경 관련해서 가장 선도적인 해법을 내놓고 있는 곳이 바로 EU인데 EU는 올해 여름 탄소 국경세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했고 2023년까지 어떻게 진행할지 세부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정식 명칭은 탄소 국격 조정 메커니즘 CBAM이라고 불리는데 이러한 탄소 국경세에 도입은 EU가 얼마나 최근 환경 규제와 관련해서 앞장서서 탄소제로를 외치는지 볼 수 있습니다.

 

EU 뿐 아니라 미국과 중국도 탄소 제로를 선언하면서 더욱 친환경 산업에 투자를 하고 있고 기존에 탄소를 많이 배출하던 산업은 규제를 통해 줄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듯 이제 시대는 기존 국가와 기업이 얼마나 이익을 많이 내냐가 핵심이 아닌 탄소 배출을 얼마나 적게 하고 이익까지 생겨나냐가 핵심인 시대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렇듯 앞으로 기업들은 더욱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탄소배출권을 파는 것도 기업의 이익을 불러올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탄소배출권을 통해 이익을 벌어들이는 기업을 주목해서 볼 필요가 있으며 오늘은 이러한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탄소배출권 ETF인 KRBN ETF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KRBN ETF


한 주당 가격(10/14기준) $40.09 평균거래량 439,287
운용보수 0.79% 상장일 2020.07.30
AUM(운용 자산) $9.3억 편입 종목 수 5
특징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ETF

-탄소배출권 가격 증가추세가 이어짐에 따라 올해 가파르게 상승하는 모습

-주식시장과의 상관관계가 낮아 포트폴리오로 활용 가능

-정책 변화에 따라 변동성이 클 수도 있음

KRBN ETF는 KraneShares에서 출시한 상품으로 통칭 KraneShares Global Carbon ETF이며 티커는 KRBN ETF입니다. AUM(운용자산)은 9.3억 달러이며 운용보수는 0.79%로 다소 높은 편입니다. 2020년 7월 30일에 상장하여 상장한 지 대략 1년 조금 넘은 ETF입니다.

 

KRBN ETF는 탄소배출권 선물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최초의 미국 상장 ETF이며 이 ETF는 선물을 통해 탄소배출권 탄소 허용량에 대한 노출을 제공하는 IHS Markit의 글로벌 탄소 지수를 벤치마킹합니다. 

 

이 지수는 세 가지는 주요 탄소배출권 시장에 등록되어 있는 선물인데 차례로 유럽 및 북미 배출권 거래제 프로그램인 유럽 연합 허용량인 EUA, 캘리포니아 탄소 할당량 CCA 및 지역 온실가스 이니셔티브 RGGI를 다룹니다. 탄소 배출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거나 탄소 배출 비용이 상승하면 KRBN ETF를 통해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기업의 탄소 배출이 줄어들 때에는 탄소배출권 수요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따른 수익률 감소는 투자하시는데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각 국 정부는 탄소배출 절감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탄소배출권 거래 확대 등 이러한 우호한 시장 환경에 따라 KRBN ETF는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