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

HAIL ETF - S&P Kensho가 운영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ETF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5. 17. 09:39

세계 산업의 변화 트렌드가 작년 코로나 팬데믹으로부터 팬데믹 이전 산업과 이후 산업을 나눠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팬데믹 이전의 산업은 구시대적 산업이 주를 이루었다면 펜데믹 이후의 세계 산업은 앞으로 IT서비스, 전기차, 모빌리티 산업 같은 신시대적 산업이 주를 이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점점 기술의 시대로 넘어가는 와중에 코로나라는 바이러스를 만나 전 세계가 셧다운을 하면서 더욱 그 기술의 시대가 다가오는 속도가 빨리 앞당겨 온 것도 어느 정도 영향이 있습니다만 그렇기 때문에 갑자기 세계 산업의 트렌드가 기술의 시대로 바뀌어 온 것도 체감으로 느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의 변화 속도가 점점 빨라져 기술의 시대로 넘어가고 있는 가운데 모두들 알다시피 최근 기술주 관련 투자로 캐시 우드의 ARK Investment가 대표적인 기술주 ETF에 투자하는 운용사인데 ARKK ETF, ARKW ETF, ARKG ETF, 그리고 최근 우주산업의 투자하는 ARKX ETF까지 모두 앞으로 시장을 주도할 섹터들의 투자를 하고 있고 뿐만 아니라 1년 동안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며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ARK Investment에서 운용하는 기술주 및 새로운 산업의 투자하는 ETF들이 이렇게 높은 수익률이 나오고 있는 이유는 바로 앞으로 시장을 주도할 섹터들(미래 기술산업, 디지털 원격의료, 자율주행,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이 해당 ETF들의 비중을 주로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점점 앞으로 시장을 주도할 섹터들이 계속해서 발전할 것으로 예상이 되며 그에 대한 투자 수익률도 계속해서 좋게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술주 위주 산업의 투자하는 ARK Investment 말고도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인공지능 AI 켄쇼가 운영하는 ETF 중 스마트 모빌리 산업의 투자하는 ETF인 HAIL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HAIL ETF 


-HAIL ETF는 SPDR에서 출시한 상품으로 통칭 SPDR S&P Kensho Smart Mobility이며 티커는 HAIL ETF입니다. AUM(운용자산)은 2억 6180만 달러이며 2017년 12월 26일에 상장하여 상장한 지 대략 3년 조금 넘은 ETF입니다. HAIL ETF는 자율 주행 차량 기술, 드론 기술, 고급 운송 추적 및 운송 최적화 시스템에 중점을 둔 미국 상장 기업의 지수를 추적하며 또한 HAIL ETF는 운송 최적화 시스템 분야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발전시키는 회사에 대해 지수 제공 업체가 벌금을 부과하는 스마트 운송회사에 중점을 둡니다. 대표적인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에 투자를 하는 ETF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료:ETF.COM

-HAIL ETF의 TOP 10 종목들을 보시면 전기 및 수소연료전지에 대한 대표적인 기업인 플러그 파워가 3.58%로 가장 높으며 드론 관련 기업인 에이지이 글이 3.54% 대표적인 전기차 충전소 투자 기업인 블링크 차징이 3.39% 그 외로 우리가 잘 아는 중국 전기차 니오 및 미국 전기차 및 자율주행 기업인 테슬라가 TOP 10 종목에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TOP10 종목들의 비중은 전체 ETF 중에서 26.82%를 차지할 정도로 충분히 높은 비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료:ETF.COM

-HAIL ETF의 국가 비중은 대표적으로 미국이 74.98%로 가장 높고 그 뒤로 중국이 12.82% 일본이 3.46% 캐나다 2.07% 네덜란드 1.77% 인도 1.74% 이탈리아 1.64% 프랑스 1.52%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자동차 산업 및 관련 테크 산업은 계속해서 전기차 및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이 주를 이룰 것이며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의 개발은 여전히 진행 중이며 투자 규모 또한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보았을 때 HAIL ETF는 아주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생각이 들며 또한 AI인 켄쇼가 관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현재 어느 정도 기술주들이 조정을 받고 있으니 매수하기 좋은 기회라고 생각이 듭니다. 매수를 하실 때에는 적립식 매수를 통해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