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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주가 계속해서 상승 할 수 있을까?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12. 11. 00:01

기업 소개


마이크로소프트-주가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MSFT.US)는 글로벌 1위의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업체이며 마이크로소프트 대표 소포트웨어 제품은 글로벌 컴퓨터 OS(운영체제)인 Windows와 생산성 소프트웨어인 Office가 있습니다. 2014년 3대 CEO인 사티아 나델라가 클라우드 업체로 탈바꿈시키면서 기존의 소프트웨어 사업에 성장 동력을 더해주어 클라우드 매출 기준 글로벌 1위 업체로 성장하게 만들었습니다.

 

사업부는 퍼스널 컴퓨팅, 지능형 클라우드, 생산성과 비즈니스 프로세스이며, 2020년 7월~ 2021년 6월 기준 매출 비중은 각각 32%, 38%, 30%로 골고루 포진되어 있습니다. 최근 서버와 서피스 PC용 자체 칩을 개발하며 경재사들과 자체 칩 경쟁에도 뛰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9월 14일 기준으로 분기 배당금을 직전 부기보다 0.06달러 인상한 주당 0.62달러로 지급하기로 결정했고 또한 600억 달러의 규모의 자사주도 매입 계획을 발표하면서 배당주로서의 매력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았을 때 계속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우상향 그래프를 그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투자 포인트


1) 탄탄한 구독자수와 가격 인상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적인 구독 서비스인 Windows 365는 기존 Office 365에서 Microsoft 365로 진화가 되었고 그리고 Microsoft 365가 진화된 것이 Windows 365입니다. Office 365는 2022년 3월부터 가격이 25% 인상되는데 이는 10년 전 출시 이후 첫 가격 인상입니다.

 

해당 사업부문은 지난 3분기 기준 전체 매출의 33%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YoY +22% 증가했습니다. Microsoft 365는 현재 구독자 수가 52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YoY +22% 증가, QoQ +3%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며 구독자수를 계속해서 늘려가고 있습니다.

 

현재 Windows 365는 구독형 OS로 클라우드에 검색하는 OS 서비스를 실시하며 Windows 11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글로벌 OS 점유율이 73%로 높은 점유율과 영향력을 보이고 있고 제한적인 추가 비용 돈으로 고객 저항 및 이탈성이 낮아 탄탄한 구독자 수를 지키고 있습니다.

 

2) 팀즈 에센셜 출시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는 화상회의 프로그램으로 코로나19 이후로 팀즈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에센셜 버전은 기본 무료 버전보다 많은 옵션들이 존재하는데 회의 로비 및 가상 배경 그리고 투게더 모드 등 다양한 옵션들을 제공합니다.

 

팀즈 에센셜 사용자는 월 이용료를 4달러로 발표하면서 경쟁사인 줌의 스몰 비즈니스 플랜인 19.99 달러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10GB의 클라우드 저장공간과 최대 30시간 동안 300명이 참여 가능한 영상통화를 지원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팀즈 화상회의 프로그램같이 성장성이 높은 제품군은 현재 다른 경쟁사 대비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는 방법으로 접근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3) 게임 신사업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인 나델라는 향후 글로벌 게임 시장을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밝혔는데"마이크로소프트는 게임을 민주화하고 대화형 게임의 미래를 정의하는 과제를 대규모로 실현하는 일에 선두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가 게임을 신사업으로 결정한 것에 대한 이유로는 "시장의 성장성과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 그리고 소비자 데이터 확보 및 B2C 서비스 강화로 소비자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클라우드 게임이 5G 데이터 트래픽의 25~50% 정도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이고 2021년 반기 동안 글로벌 게임의 소비 지출은 전년대비 24% 증가했고 팬데믹 이전보다는 40%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며 게임 사업에 대한 시장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는 전체 매출의 9.1%로 비중은 낮지만 여전히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고 지난 1년 동안 154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YoY +33% 매출액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앞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사업부별 비중은 게임의 비중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이에 따른 매출 증대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나델라가 게임 시장에서 어떻게 마이크로소프트를 발전시켜나갈지 주목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4) 클라우드 사업

클라우드-기업-매출-순위
클라우드 기업 매출 순위

전 세계 클라우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의 벤더를 모은 사이트인 Cloud War를 보면 올해 2분기 클라우드 시장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한 기업이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매출이 195억 달러로 아마존, 구글, 세일즈포스 같은 많은 클라우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제치고 1위를 달성했습니다.

 

클라우드 비용 지출은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급증했으며 5년 뒤에는 전체 기업의 IT 지출 비용 중 45%가 클라우드 산업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5G 사용화 가속화를 통한 클라우드 역할이 강화되어 있고 클라우드가 전 사업부에 분포되어 있는 점을 보아 클라우드 사업에서의 성장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사업에 계속해서 적극적인 투자를 할 것이라고 밝히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 강화를 위해 사이버 보안에 투자를 할 것인데 투자 규모는 5년간 200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할 것이며 지금보다 선진화된 보안 기술을 개발하기로 발표했습니다.

 

향후 전망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높은 가격 결정력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기회 삼아 제품의 가격을 계속해서 높이고 있는데 오피스 365와 같이 탄탄한 구독자를 거느린 제품들은 가격을 인상하며 마진을 높이고 화상회의 프로그램 팀즈처럼 성장이 필요한 제품은 가격을 낮춰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투자포인트와 같이 신사업으로 게임 시장에서 꾸준한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클라우드 사업 부문에서도 매출액 비중이 높으며 앞으로 클라우드 시장의 성장성이 계속해서 커지는 것을 보면 이에 따른 매출 증가도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리스크 요인으로는 공급망 차질로 인한 하드웨어 사업부의 매출 둔화 및 경쟁사의 성장을 통한 시장 경쟁 심화 등이 존재하나 제 개인적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리스크 요인에 잘 대처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12개월 선행 P/E는 34배로 어찌보면 높고 어찌 보면 꾸준한 실적을 기록하는 빅 테크 입장에서 낮다고 할 수 있는데 다른 빅 테크 대비 연 수익률이 좋은 편이고 주가 변동성도 낮습니다. 그리고 잉여현금으로 주주친화적인 정책을 펼치기 때문에 꾸준히 모아가기 좋은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