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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 주가 투자포인트 및 나이키 주가전망 (ft.나이키 메타버스)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12. 24. 23:20

기업 소개


나이키는 미국의 다국적 스포츠 의류 기업으로 1964년에 필 나이트가 설립했으며 오리건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나이키 풋볼, 골프, 프로, 에어 조단, 스케이트 보딩, 팀 스타터, 헐리 인터내셔널, 컨버스, 바우어 등의 브랜드를 기반으로 신발, 의류, 스포츠 장비, 액세서리 등을 디자인, 개발, 제조하며 전 세계적인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1년 연간 매출액 비중은 신발 63%, 의류 29%, 컨버스 5%, 스포츠 장비 3%로 구성되어 있고 글로벌 의류 기업인 언더 아머, 룰루레몬, 아디다스, 푸마 등과 비교 시 이들보다 높은 ROE 비율을 가지고 있으며 얼마 전 나이키는 블록체인 인증 기반 의류, 신발 스타트업인 아티팩트를 인수했습니다.

 

이는 나이키가 NFT,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산업 같은 새로운 먹거리 사업에 새롭게 뛰어들며 더욱 높은 성장성과 사업 다변화를 통한 움직임으로 앞으로의 변화된 산업에서도 점유율을 늘려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생긴 강화된 거리두기와 셧다운으로 인해 글로벌 공급난에 피해를 제대로 얻어맞아 주가가 크게 빠졌었지만 현재 다시 회복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


1) 생산 차질 완화

나이키는 2분기 베트남의 생산 차질 이슈로 북미와 중국에서의 매출이 부진했지만 다행히 현재 나이키는 시장에서의 수요가 강하기 때문에 글로벌 공급 병목현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완화될수록 북미와 중국 지역의 매출은 빠르게 회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나이키 제품 생산의 심장 역할을 하고 있는 베트남은 지난 7월 강력한 락다운 조치를 통해 생산이 10주 이상 정체, 배송기간도 평균 80일로 소요되며 심각한 공급 차질을 야기했지만 현재 베트남 정부의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공장이 재가동되고 있으며 나이키의 생산량은 락다운 이전의 70% 이상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나이키는 높은 ROE를 통한 자사주 매입도 다시 재개하고 있고 배당 인상도 발표하며 5년 평균 11%의 높은 배당 인상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분기 ROE 비율이 저점 대비 현재 다시 회복하고 있어 높은 ROE 회복세와 생산차질 완화를 통해 22년 2분기부터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메타버스 시장 진입

나이키랜드
나이키랜드

 

NFT는 그림, 영상 등 디지털 콘텐츠에 식별코드 및 저작권을 부여해 가치를 창출하며 유저 간 거래가 가능한 대체 불가능 토큰을 뜻하는데 최근 이러한 NFT 산업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NFT 관련 산업과 함께 12월 초 나이키는 NFT, 블록체인 인증 기반 가상의 스니커즈를 포함한 디지털 상품 개발업체인 RTFKT 아티팩트를 인수했습니다. 

 

나이키는 지난 10월 미국 특허 상표청에 에어조던과 점프맨 등 신발 및 의류 특허권 7건을 출원했으며 RTFKT와 협업해 NFT 관련 상품 개발에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 내 나이키 랜드를 개설하는 등 메타버스 플랫폼 산업에서의 점유율도 늘려가고 있습니다.

 

현재 나이키랜드에서는 술래잡기, 피구 같은 게임이 가능하고 이러한 게임을 통해 플레이어들은 아바타를 위한 나이키 상품을 얻을 수 있는 디지털 쇼룸도 존재하며 나이키는 이러한 콘텐츠를 통한 사업 확장과 함께 새로운 먹거리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나이키가 NFT와 메타버스 시장에 뛰어드는 이유는 새로운 산업에 맞게 사업 다변화와 성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메타버스 산업이 활성화될 경우 메타버스 안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디지털 아바타를 위해 디지털 상품을 사고 싶어 할 것이기 때문에 이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3)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비하는 제품 가격 인상

인플레이션 시대에 있어 소비재 기업들이 이익 방어를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핵심 대응방법은 바로 높아진 원재료비와 물류비, 인건비 같은 비용들을 제품 가격 인상을 통해 수익성 방어를 하는 것입니다. 현재 나이키는 높은 가격 결정력을 통해 이러한 비용 부담에 따른 마진 감소 리스크를 대응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이러한 가격 인상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나이키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는 견조하기 때문에 정가 판매 정책과 제품 가격 인상으로 인플레이션 리스크는 적을 것으로 보이고 향후 대외적인 비용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완화가 된다면 이에 따른 마진 폭도 개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마진에 있어 디지털 채널은 매출 증가로 구조적인 마진 확대 상황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이며 현재 원재료비, 운임비, 물류비가 조금씩 낮아지고 있는 모습을 보아 향후 더욱 커지는 마진 증가로 인한 영업이익 개선 기대감이 생기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


현재 나이키는 베트남의 모든 공장이 가동 중이며 생산량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3분기까지는 베트남 공장 폐쇄 영향으로 매출 성장은 한 자릿수 초반을 기록할 것으로 언급했으나 연간 가이던스 성장은 한 자릿수 중반대로 시장 예상치 6%와 비슷한 수준을 제시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트남 공장 폐쇄 영향은 시간이 지날수록 생산량이 늘어나 회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만약 코로나 바이러스 변이로 인해 다시 한번 강력한 거리두기와 셧다운이 일어난다면 생산 차질로 리스크가 커질 것이며 이에 따른 영향은 향후 나이키를 투자하는데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북미와 중국 지역 매출이 부진했지만 현재 수요가 강한 상태이기 때문에 병목 현상이 완화될수록 해당 지역의 매출 회복 속도가 빠를 것이며 또한 구조적인 마진 확대 상황이 계속 나타나는 점과 높은 배당을 실현한다는 것을 보면 나이키의 주가 매수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