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아마존 주가 얼마나 더 오를 수 있을까? 기업분석 및 투자포인트 정리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12. 24. 00:01

기업소개


Amazon(AMZN.US)은 1994년 제프 베조스가 설립하여 아마존 닷컴이라는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1.8조 달러의 시가총액으로 글로벌 Top 5 기업으로 27년간 기업을 이끌었던 제프 베조스가 회장으로 물러나고 앤디 제시가 CEO가 되었는데 앤디 제시는 2003년부터 AWS 클라우드 사업부를 구상하고 설립하여 아마존을 단순한 상거래 회사가 아닌 클라우드 업계 1위로 만들어낸 인물입니다. 

 

지난 10월 28일 그가 CEO로 임명된 후 두 번째 실적 발표에서 4분기 연속 1,000억 달러를 상회하는 매출을 기록했지만 글로벌 공급난 이슈 등으로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실적 발표와 함께 다시 한번 4분기 보수적인 가이던스를 발표하면서 아마존의 주가는 크게 급락했고 현재 아마존의 주가는 많은 변곡점을 맞이하면서 상승과 하락을 계속해서 반복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주가전망
아마존 투자포인트

투자 포인트


1) 공급난 해소 시점

아마존의 3분기 실적을 리뷰해보면 매출은 1,108억 달러로 YoY +15.3% 증가, QoQ -2% 감소, EPS는 6,12달러로 YoY -50.5% 감소, QoQ -59.5%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며 예상치인 -31.7% 보다 더 하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실적이 하회한 주된 요인으로는 소비자들의 오프라인 수요 강화와 공급 병목에 따른 이커머스 성장세 둔화, 인력부족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 원재료비 증가, 물류비 증가에 의한 비용 부담이 커지면서 3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하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실적 발표 후 이러한 영향이 4분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가이던스를 제시하면서 그 당시 아마존의 시간 외 주가가 결과적으로 -4%까지 하락했지만 당시 -7%까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며 아마존의 향후 실적이 좋지 않게 나올 것이란 전망들이 대거 나왔습니다.

 

가이던스는 원재료 인플레이션, 공급망 이슈, 인력 부족, 물류비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어 추가 영업비용 40억 달러를 반영할 것으로 보았고 연말 쇼핑시즌에 물류 설비 가동률 유지를 위한 비용 증가분을 고객에게 바로 전가하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들이 나오면서 가이던스를 상당히 보수적으로 보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글로벌 공급난이 3분기 피크를 찍고 점점 해소가 되어가고 있다는 자료들이 나오고 있고 원재료비와 물류비도 여전히 비용 부담이 존재하지만 점점 줄어들어가고 있다는 전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사람들의 바깥 활동이 많아질 것으로 보아 고용의 폭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되면 인건비의 상승도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올해 4분기 실적 발표 후 상황을 더 지켜봐야겠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내년 1분기쯤부터 2분기에는 글로벌 공급난 해소가 본격적으로 나타나 이에 따른 대외 비용 증가에 따른 기업들의 이익 감소가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글로벌 공급난이 점차 시간이 지날수록 해소가 되면 아마존의 실적도 다시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2) 온라인 시장 수요

글로벌리하게 본격적으로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기존 코로나 팬데믹 국면에서 나타났던 온라인 중심의 소비가 오프라인으로 옮겨지면서 온라인 소비가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3분기 실적이 이러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데 미국의 이커머스 시장은 20년 4분기를 고점으로 계속해서 침투율이 내려오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온라인 리테일 시장의 성장성이 잠시 주춤거릴 순 있어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에 제가 이커머스 관련 ETF에서도 소개했듯이 2025년 글로벌 이커머스 매출 규모는 7.38조 달러로 침투율이 현재 보다 더 높은 24.5%를 차지할 것으로 보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이커머스 시장의 침투율은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들로 인해 당분간 오프라인 소비 수요 증가로 온라인 소비의 수요가 둔화될 것으로 보이나 장기적으로 볼 경우 현재의 우려는 너무 과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아마존의 생태계도 아마존 네트워크로 구조적으로 엮여 있어 아마존 플랫폼을 필두로 아마존 프라임, FBA, AWS 등 43개의 자회사로 아마존 네트워크 서비스 구조가 견고하고 FBA를 통한 써드 파티 구조를 강화하고 있어 아마존 내의 벨류체인 구축을 통해 강력한 고객층도 가지고 있습니다. 

 

3) 클라우드, 광고

아마존의 클라우드 플랫폼 AWS는 클라우드 시장의 절대 강자로 21년 3분기 IaaS 시장 점유율 32%를 차지했으며, 3분기 영업이익은 매출액 호조에 힘입어 예상을 4.6억 달러나 상회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IaaS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규모가 해가 지날수록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고 AWS 클라우드 플랫폼 또한 계속해서 영업이익 지속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라우드 사업에서의 아마존의 실적을 본다면 아마존의 투자 포인트는 명확하다고 생각합니다. 

 

광고 부문에 있어서도 2023년에 아마존 광고는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14.6%의 높은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미디어 광고 중 디지털 광고의 점유율도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아마존 디지털 광고에서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꾸준히 나오고 있기 때문에 향후 계속해서 디지털 광고 점유율을 늘려간다면 이에 따른 아마존의 실적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4) 전기차, 자율주행 투자

아마존은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사업 확장을 해나가고 있으며 이 중에서 가장 핫한 사업은 바로 전기차와 자율주행에 대한 투자입니다. 아마존은 전기차 기업인 리비안의 최대주주로 리비안은 주로 전기 픽업트럭, SUV 생산에 집중하는 기업입니다. 

 

아마존은 지난 2019년부터 리비안에 7조 규모의 투자를 하면서 전기차 시장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고 얼마 전 리비안은 11월 11일 나스닥에 상장했습니다.

 

아마존은 리비안이 생산할 배달용 전기 밴 10만 대를 미리 주문했으며 현재 리비안 지분 20%를 보유 중에 있습니다. 현재 전기차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는 자동차 시장은 하루가 빠르게 계속해서 전기차 시장 침투율이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수혜를 다른 글로벌 완성차 업체뿐 아니라 리비안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아마존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업체 ZOOX와 자율주행 배송 로봇 업체 Canvas Technology 등 자율주행 관련 업체들을 인수함에 따라 향후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아마존의 독자적인 자율주행 기반 물류 생태계 구축에 리비안의 전용 전 기벤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듯 현재 아마존은 전기차와 자율주행 시장에 있어서도 적극적인 행보와 투자를 보이고 있으며 해당 시장의 성장성을 본다면 장기적으로 향후 아마존의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향후 전망


현재 아마존의 주가가 4분기 및 내년 상반기까지 나타날 공급망 문제 및 원재료비, 물류비, 인건비 상승 같은 요인들로 이커머스 쪽에서의 비용 상승이 나타나고 그로 인한 우려가 계속해서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주가의 변곡점이 계속해서 생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클라우드 AWS와 디지털 광고에서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현재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꾸준히 나오고 있기 떄문에 이커머스 사업에서의 비용 증가에 따른 영업이익 우려로 아마존을 더 이상 투자하지 않는다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아마존의 시장 컨센서스가 이커머스 부분에서 연말까지 수익성 부족으로 단기 회복 모멘텀이 부족하기 떄문에 주가의 높은 상승이 나타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이나 점차 고용회복과 공급망 해소 관련 긍정적인 소식들이 나올 때마다 아마존의 주가는 다시 한번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전기차와 자율주행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투자를 통한 아마존 내의 벨류체인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고 있기 떄문에 이에 따른 성장성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ROE 컨센서스가 33.8%, 리스크 프리미엄이 5%로 여전히 상승 여력이 높다고 생각하기 떄문에 아마존의 주가가 떨어지게 되면 이는 저가매수의 기회로 삼으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