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환율 전망

[환율전망] 원달러 환율 1,200원 돌파 달러 환율 강세가 나타나는 이유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2. 1. 6. 19:01

연준의 강력한 긴축정책 의지


원달러-환율-추이
원달러 환율 추이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미 연준에서 조기 금리 인상 및 양적 긴축(QT) 논의가 진행되었다는 내용의 FOMC 의사록이 공개되며 원달러 환율이 1,200원을 돌파했습니다.

 

미 연준의 이러한 강력한 긴축 스탠스는 현재 경기 성장률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흥국들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주며 이에 따른 달러의 통화 강세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원달러 환율의 높은 기조가 나타나는 이유로는 작년 하반기부터 바뀐 연준의 통화정책 스탠스라고 생각하는데 기존 유동성을 푸는 비둘기파적인 완화적인 스탠스에서 인플레이션을 이유로 유동성을 중단하는 매파적인 스탠스로 바뀌면서 이러한 통화정책의 긴축 스탠스 기조가 원달러 환율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시장이 랠리를 달리던 연말과는 달리 연초 이후 며칠 지나지 않아 수급이 빠지고 가격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데 원달러 환율이 통화정책에 따른 거시경제의 오버 슈팅했던 과거 경험들이 있어 원달러 환율의 추가 상승 가능성은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9월 원달러 환율이 오버슈팅이 나타났을 때 오버슈팅 폭은 30원을 상회하는 수준이었는데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이 정도 오버슈팅 폭이 나타날 가능성은 충분히 존재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당시 한국 수출지표가 좋게 나오고 경기 모멘텀이 크게 꺾이지 않는 상태에서 그 정도 오버슈팅이 나온 것으로 봐선 이번에도 충분히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과거 2017년에 미 연준이 QT를 할 당시에도 이 같은 달러의 상대적 강세가 나타났는데 미 연준은 2017년 9월 QT를 발표한 이후 10월부터 QT를 시행했습니다. 달러지수는 QT 시행을 앞두고 일시적으로 높게 상승했지만 시행 이후에는 기존의 약세 추세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현재 원달러 환율이 1,200원에서 조금이나마 더욱 상승할 가능성은 충분히 존재하지만 지난 2017년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QT를 시행하고 나면 다시 환율은 원래 자리로 돌아올 것이며 이에 따른 충격도 서서히 완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의사록에서 밝혔듯이 기준금리 인상과 QT 관련 논의 진행은 3월 FOMC에서 나올 것으로 보이고 만약 예상대로 3월 FOMC에서 이 같은 내용들이 나온다면 막상 그 이후부터는 다시 환율의 되돌림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