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

TIGER 글로벌 BBIG 액티브 ETF - 미국 나스닥과 글로벌리 BBIG 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ETF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5. 26. 09:35

작년 코로나 19 판데믹 이후 전 세계적으로 산업의 변화 속도가 구시대적 산업에서 신시대적 산업으로 빠르게 변화해왔습니다. 물론 지난 10년 동안 기술의 시대에 초입 부분에 진입하면서 어느 정도 계속해서 변화를 낸 것은 사실이지만 코로나 19를 기점으로 그 속도가 크게 앞당겨져 온 것도 체감으로 느껴집니다. 여태까지 글로벌리하게 기존의 세계화 중심의 산업이 주를 이루었다면 지금은 기업의 리쇼어링(자국 복귀) 현상이라든지 반도체 공급 부족 같은 핵심 부품 부족으로 인한 자국 내에 서플라이 체인을 구축한다던지 점점 세계화에서 기술의 시대로 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교역의 중심 산업이었던 조선 화학 철강 등의 산업은 좌초 좌산으로 변해가고 있고 대표적으로 BBIG,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플랫폼 , 서비스 산업 같은 무형자산들이 기술의 시대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시대에서 즉 4차 산업혁명에서 중요한 산업으로 주목하는 것이 개인적으로 바로 BBIG 산업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모두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BBIG Battery Bio Internet Game 약자로 2차 전지산업, 바이오산업, 인터넷 산업, 게임산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현재 경기민감주, 가치주들의 반등으로 현재 조정을 받고 있긴 하지만 작년 유동성의 힘으로 유동성 장세가 시작되었을 때 그 당시 주식시장에서는 대표적인 BBIG 같은 성장주들이 높은 성과를 보였으며 이들의 특징은 계속해서 미래 산업을 이끌어가고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산업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러면서 글로벌 주식시장의 섹터 비중이 기술주 및 성장주 위주로 이동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자료:미래에셋 자산운용

 

 

글로벌 BBIG 비즈니스 추이


글로벌리 하게 BBIG 산업의 성장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Battery(2차 전지) 산업 같은 경우에는 전기차 시장의 침투율이 아직 5% 밖에 되지 않아 여전히 성장할 잠재력이 충분하며 앞으로 2024년에는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 비중이 8% 정도로 올라올 것으로 보이고 계속해서 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ESG 정책을 통해 더 이상 기존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내연기관은 빛을 발하지 못할 것이고 그로 인해 전기차의 생산과 투자는 계속해서 있을 것으로 보이고 대표적으로 충전소 인프라 확장 또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오(BIO) 산업 같은 경우에는 코로나 19로부터 만천하에 드러난 미국 의료시스템의 취약성 그리고 지금도 진행되고 있지만 앞으로 더욱 커질 고령화 문제 그로 인해 현재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의 점유율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으며 각 국가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접 병원을 가지 않아도 디지털 헬스케어를 통한 검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현재 바이오산업은 기술 개발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인터넷(Internet) 산업 같은 경우에는 기존의 세계화 시대에서 기술의 시대로 바뀌면서 무형 자산에 가치가 더욱 빛을 내고 있고 대표적으로 빅 테크 기업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기업들이 빅데이터를 통해 스마트 모빌리티인 자율주행 산업에도 뛰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빅 테크 기업들의 영업이익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고 캐시 플로우(현금 흐름) 또한 나날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있어 인터넷 소프트웨어는 필수이며 해당 산업은 계속해서 발전할 것으로 보이고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게임(Game) 산업 같은 경우에는 특히 코로나 19로부터 셧다운 되면서 경제활동이 불가능해지고 그로 인해 게임의 점유율이 높아지며 게임 이용자 수가 많아지고 있고 2030 세대의 문화가 인터넷 문화이다 보니 계속해서 게임 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료:미래에셋 자산운용

 

이렇듯 보시는 것과 같이 현재 BBIG 산업에 전망과 성장성 그리고 점유율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시장에 점유율이 점점 기술주 위주로 편성이 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당 산업에 대한 투자를 하는 TIGER 글로벌 BBIG 액티브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TIGER 글로벌 BBIG 액티브 ETF


자료:미래에셋 자산운용

-TIGER 글로벌 BBIG 액티브 ETF는 미래에셋 자산운용에서 출시한 상품으로 주로 혁신 테마에 보다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투자하며 BBIG 성장 테마에 집중하면서도 위험을 분산함으로써 시장수익률 이상의 추가 수익을 추구하는 액티브 ETF입니다. TIGER 글로벌 BBIG 액티브 ETF의 구성요소들을 보면 나스닥 100에 포함된 BBIG의 비중을 50% + 글로벌 BBIG 비중 50%으로 구성됩니다. 이 ETF의 운용보수는 0.55%로 액티브 ETF로 본다면 적절한 편이며 국내 ETF이다 보니 개인연금 및 퇴직연금 IRP 계좌에도 운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성장성과 미래 산업을 주도할 섹터라고 생각이 든다면 연금에 비중을 차지하여 장기적으로 수익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미래에셋 자산운용

-TIGER 글로벌 BBIG 액티브 ETF의 TOP 10 기업 및 해당 ETF의 산업 그리고 해당 ETF의 국가별 비중을 살펴보겠습니다. 

 

TOP 10 기업들의 비중을 보면 애플과 엔비디아가 5.7%로 가장 높고 그 뒤로 마이크로소프트와 페이스북이 5.2% 아마존 4.4% 구글 3.8% 테슬라 2.7%  볼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나스닥 100에서도 대표적인 성장주와 기술주인 기업들을 위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섹터별 비중은 IT가 36.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그 뒤로 커뮤니케이션 19.2% 헬스케어 13.2% 자유 소비 12.3% 소재 7.9 산업 7.4%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가별 비중은 미국이 71.6%로 압도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그 뒤로 중국 15.7% 유럽 3.6% 일본 3.2% 한국 2.2%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료 제공의 도움이 된 미래에셋 자산운용에 감사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