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경제분석 및 경제이슈

높아진 미국 1월 CPI 소비자물가지수는 3월 금리인상을 지지할 것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2. 2. 11. 10:10

1월 소비자물가지수 Review


어제 발표한 미국 1월 소비자물가지수 CPI는 전월대비 MoM +0.6% 상승했고, 전년대비 상승률은 7.5%로 40년 내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근원 소비자물가도 +6% 상승해 12월 5.5%와 예상치 5.9%를 모두 상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월비로도 1월 소비자물가와 근원 소비자물가는 모두 0.6% 상승해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

 

변동성이 높은 항목의 물가가 오른 게 아니라 기저 물가 상승세가 강했는데 전통적으로 변동성이 높은 에너지와 식품 물가가 전월 대비 각각 0.9%씩 상승했습니다.

 

1월-근원-CPI
1월 근원 CPI

 

그러나 상승률이 이전에 비해 눈에 띄게 높았던 건 아닙니다. 작년에 큰 변동성을 보이며 인플레이션을 끌어올렸던 교통과 운송 관련 물가도 안정된 반면 그 외 대다수의 물가 항목들이 대체적으로 상승하면서 기저 물가를 끌어올렸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운송 관련 물가 상승세가 둔화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저 오락 +0.9%, 주거 +0.7%, 중고차 +0.6% 등 여러 범위에 물가 상승이 전체 물가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이는 미국의 수요가 강하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상품 소비에서 서비스 소비로의 완만한 전환도 확인할 수 있는데 2021년 물가상승을 이끌었던 상품물가는 전월비 상승률이 3개월 연속 둔화되었고 그에 비해 서비스물가는 12월 0.3%에서 1월 0.4%로 상승세가 나타났습니다. 미국 코로나 19 확산세가 정점을 지나면서 물가상승률에 서비스물가 기여도가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높아진 3월 금리인상 가능성


1월 소비자물가지수 CPI가 발표된 직후 주요 주가지수 선물이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고 장단기 금리는 스프레드는 더욱 줄어들었으며 추가로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는 단번에 50bp(0.5%) 인상을 포함해서 상반기에 100bp의 기준금리 인상이 필요하다고 발언했습니다.

 

한 번에 기준금리를 50bp 인상한다면 이는 2000년 이후 처음인데 정례 FOMC 일정 사이에 긴급 FOMC를 열어서 기준금리를 올려야 할 수 있다고도 밝혔고 추가로 대차대조표 축소 양적 긴축은 2분기에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물론 불라드 총재는 전형적인 매파로 평소에도 강한 통화정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이라 다른 위원 및 파월 의장이 이 의견을 받아들일 가능성은 적어 보이지만 그래고 올해 FOMC에서 투표권을 가지고 있어 시장에서는 불라드 총재의 발언을 가볍게 여기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달에 있을 2월 소비자물가지수 CPI도 높아진 에너지 가격과 인건비 상승 등 물가 상승 압력이 여전히 존재해 상승세가 크게 둔화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고 따라서 3월 FOMC에서는 금리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회의 전까지 인상 폭에 대한 논란이 주요 언론과 미디어를 통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플레이션 기고효과


앞서 말씀드린 대로 2월 소비자물가지수 CPI도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이 존재해 높은 수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지만 시간이 지남으로써 2022년 소비자물가 전년동기비 상승률은 둔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2021년의 높은 소비자물가지수가 역기저효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공급난이 점차 해소되고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해방되면 전월비 상승률도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둔화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중국 생산자물가 PPI 상승률이 2개월 연속 둔화되고 있고 수입물가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판단되며 미국 재고 판매 비율도 작년 연말부터 개선되고 있어 공급 병목현상도 해소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현재 인플레이션 관련해서 긍정적인 수치들이 조금씩 나오고 있고 워낙 작년 인플레이션 수치가 높게나와 올해는 기고효과로 인해 인플레이션에 따른 영향은 줄어들 것으로 조심스레 생각합니다.

 

다만 시장의 최대 관심은 3월 FOMC에서의 금리 인상 여부이기 때문에 그전까지 인플레이션 관련 지표가 나올 때와 연준 인사들의 통화정책 관련 발언들이 나올 때마다 해당 이슈들이 시장을 움직여 변동성을 크게 만들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1월 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했을 때 저점 매수를 하지 못하신 분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지수 및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변동성이 발생될 때 분할 매수를 통해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