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

RING ETF - 금광 기업에 투자하는 대표 ETF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5. 30. 00:30

 

최근 들어 약세를 보이던 금 가격이 온스당 1900달러까지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금 가격의 상승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제가 초기에 금에 대한 코멘트로 금리 상승 및 백신으로 인한 경기 회복으로 안전자산 수요가 줄어듬으로써 금 가격이 조정을 받을 수도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지금은 여러 가지 이유와 함께 어느 정도 조정이 끝나고 상승하고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금 가격이 추가적으로 상승을 하려면 추가적인 모멘텀이 필요하지만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2021.05.28 - [투자에관하여] - 최근 금 값 상승과 반등하는 원인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최근 금 값 상승과 반등하는 원인

5~6개월 동안 주춤했던 금 가격이 최근 들어 심상치가 않습니다. 작년 코로나 펜데믹으로부터 미 중앙은행(FED)의 무제한 양적완화를 바탕으로 통화의 공급이 많아져 금 값이 많이 올랐고 작년 8

market-investment.tistory.com

 

 

하지만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물가와 글로벌리하게 경제가 좋아져 유로존이나 신흥국으로 자금이 유입되어 달러가 약세로 되어 인플레이션이 나타난다면 금은 계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어느 수준에서 약한 고리가 또 터지게 된다면 부채는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고 그렇게 되면 장기적으로 금에 대한 매력은 여전히 존재하고 금 가격이 올라가게 되면 금광업체의 매출도 늘어나 강세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장기적으로 자신의 포트폴리오 5~10% 정도 투자하기 좋은 금광 기업에 투자하는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RING ETF


-RING ETF는 iShares에서 출시한 상품으로 통칭 iShares MSCI Global Gold Miners ETF이며 티커는 RING ETF 입니다. RING ETF의 AUM(운용자산)은 435.02M 달러이고 2012년 12월 31일에 상장하여 상장한 지 대략 8년 6개월 정도 돼가고 있습니다. RING ETF는 주로 금 채굴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의 시가 총액 가중치 지수를 추적합니다. RING ETF는 GICS에 의해 분류된 선진국 및 신흥 시장의 금광 회사에 대한 노출을 제공합니다. 

 

 

 

 

 

자료:ETF.COM

 

-RING ETF의 편입되어 있는 종목을 보면 금광 채굴하는 뉴몬트가 22.6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똑같은 금광채굴 하는 기업 배릭 골드가 16.81% 휘튼 귀금속 공사가 7.73%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금광 기업에 투자한 ETF인 만큼 금광 채굴을 하는 기업의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RING ETF에 상위 TOP10 종목 비중은 전체에서 72.64%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료:ETF.COM

-RING ETF의 산업을 보면 금광 기업에 투자하는 ETF인 만큼 대부분 금 또는 금광채굴에 대한 산업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자료:ETF.COM

-RING ETF의 국가 비중은 미국이 44.25%로 가장 높고 그 뒤로 캐나다가 33.76%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12.98% 호주가 6.06%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영국 페루 인도네시아 터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여러 국가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