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TSMC 주가 상승위해 해소되야 할 투자 포인트 정리 (ft.TSMC 1분기 실적)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2. 4. 12. 09:29

1분기 실적 Preview


TSMC는 지난 1월과 2월 매출이 최대치를 기록함과 동시에 이번 3월 매출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이번 1Q22 실적은 역사상 높은 수치의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선 이 같이 높은 실적을 기록할 수 있는 원인으로는 바로 HPC( High Performance Computing)의 강한 수요로 인해 성장을 이끈 것으로 보입니다.

 

HPC 하이 퍼포먼스 컴퓨팅 사업은 PC, 게임 콘솔, 서버, 통신장비, 태블릿에 탑재되는 반도체를 의미하는데 HPC는 대표적으로 애플의 MAC 라인업에 탑재되는 M1 칩이 존재합니다. TSMC는 일반적으로 모바일용 제품 매출 비중이 50% 내외였는데 HPC 제품 매출 비중이 지속적으로 높게 올라오면서 통상적으로 비수기인 4분기, 1분기에도 매출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코로나 셧다운으로 파운드리 공급 부족이 이어져 파운드리 서비스 가격의 인상이 지속된 영향으로 인해 3월 매출이 7.3조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YoY +33.2% 증가했으며 앞서 말씀드렸듯이 1분기는 매출은 통상적으로 비수기에 해당되지만 1분기 매출이 20.9조를 기록하며 역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TSMC의 1분기 매출은 시장 예상 컨센서스보다 살짝 높은 수준이며 여전히 애플, 엔비디아, AMD 등 대형 팹리스 기업들의 수요가 견조한 것을 느낄 수 있었고 현재 가격 P와 물량 Q의 증가가 동시에 나타나고 있어 이에 따른 ASP 마진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TSMC의 주가가 부진한 이유로는 미 연준의 통화정책 같은 불 안정한 매크로 환경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인한 지정학 리스크가 부각되면서 이에 따른 IT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보아 현재 TSMC를 비롯한 반도체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TSMC 주가

 

2분기 가이던스 전망


우선 1Q22 실적 매출은 역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여전히 펀더멘탈이 우수한 것을 볼 수 있는데 다만 앞으로의 주가의 향방을 알 수 있는 것은 1분기 실적 발표 후 제시되는 2분기 가이던스와 IT 수요 전망에 대한 가이던스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로 생각됩니다.

 

현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지정학 리스크 우려와 중국 코로나 셧다운으로 인한 IT 수요 둔화 영향 등에 대한 우려가 현재 주가의 부진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우려에도 HPC, 차량용 반도체, 사물인터넷 수주가 견조해 TSMC는 2022년 매출 증가율 25~29%와 Capex US $40~44 억 달러를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HPC의 지속적인 성장과 수요로 인해 1분기 매출이 아주 우수했는데 이 같이 HPC가 높은 수요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로 높은 기술력과 낮은 공정에 따른 고객의 니즈를 잘 충족했으며 이에 따른 높은 수준의 수주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로 고객사로는 엔비디아, 인텔, 애플, AMD 등이 있으며 작년부터 해서 계속해서 대형 팹리스 기업으로부터 수주를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엔비디아의 대규모 수주를 받았고 또한 인텔로부터 7 나노 공정 주문이 늘어났으며 높은 기술력을 통한 HPC를 통해 계속해서 높은 수주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전쟁이 장기화로 이어지고 중국의 코로나 셧다운으로 인한 영향이 예상보다 더 크다면 이에 따른 IT 수요 둔화 우려가 더욱 커질 것이며 실적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의 지정학 리스크와 중국 영향으로 인한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주가가 반등하기 위해서라면?


TSMC의 주가는 2022년 1월 52주 신고가를 기록하고 나서 현재 52주 신저가 부근까지 내려왔습니다. TSMC 대만 본주 기준으로 연초 대비 -7.8% 감소, 미국 ADR 기준으로 연초 대비 -17.5%입니다.

 

이 같이 주가가 크게 부진한 요인으로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펀더멘탈에 대한 우려보다는 미 연준의 매파적인 통화정책으로 인한 악화된 매크로 환경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지는 환경에서 추가로 대만의 지정학 리스크가 부각되고 있어 특히 더 주가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도 지속적으로 파운드리 공급 부족에 따른 수혜와 견조한 수주로 P와 Q가 늘어나면서 TSMC의 실적은 하반기에도 좋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결국 주가가 반등하기 위해서라면 지정학 리스크와 중국 셧다운 우려가 해소되고 이에 따른 IT 수요 둔화 전망이 해소되어야 주가가 반등할 것으로 보입니다.

 

TSMC만 놓고 보면 대만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의 반도체 설비투자를 원활히 전개해 대만 중심의 지정학적 리스크를 완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주가 방어에 긍정적인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국 결론을 한 줄로 짧게 설명하자면 현재 주가 하락은 펀더멘탈이 아닌 대외 리스크로 인한 주가 하락이다라고 결론을 짓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