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테슬라 주가 상승위해 필요한 투자포인트 정리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2. 4. 22. 11:08

22년 1분기 실적 Review


테슬라가 22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실적을 살펴보면 1분기 매출액은 187.6억 달러로 YoY +81%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고 영업이익은 36억 달러로 YoY +507% 상승, 순이익은 33.2억으로 YoY +658% 증가, EPS는 YoY 246% 증가한 3.22달러 기록 영업이익률은 19.2%로 QoQ +4.5% p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1분기 판매대수를 살펴보면 31만대로 YoY +68% 상승했고 세부 모델별로 살펴보면 모델 3, Y는 29.5만 대 YoY +62% 상승, 모델 S, X는 1.5만대로 YoY +625%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3월 미국 및 중국 판매 가격을 5~10% 인상했는데 자동차 부문 매출 총이익률은 YoY +6.4% p 증가한 32.9%를 기록했습니다.

 

가격 인상뿐 아니라 모델 S와 모델 X의 판매비중 확대도 ASP를 전년 동기 대비 15% 상승하는데 일조했고 최근 중국 상하이 공장 코로나 셧다운으로 인해 생산 관련해서 차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분기 실적 최고치를 경신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테슬라-1분기-실적
테슬라

 

생산량 차질 우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공급망 혼란이 오면서 자동차 업체들은 자동차 반도체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생산차질을 겪고 있습니다. 다른 완성차 생산 업체 대비 테슬라는 영향이 크지는 않지만 여전히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는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테슬라의 22년 차량 생산 목표치인 150만 대에 대한 의구심과 우려과 있으며 최근 중국의 기가 상하이 공장이 코로나 셧다운으로 인해 생산차질 문제가 섞이면서 이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3월과 4월 기가 베를린과 기가 텍사스의 가동으로 여기서만 연간 100만 대 수준의 생산능력을 확보했는데 여기서 테슬라의 22년 생산목표는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140만 대입니다.

 

테슬라의 1분기 생산량이 30.5만대로 달성률이 아직 25%보다 소폭 하회한 22% 수준이지만 베를린, 텍사스의 기가 팩토리 가동률 상승으로 연간으로 150만 대 이상의 생산을 자신하고 있습니다. 

 

한편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인한 상해 기가팩토리의 일시 가동 중단으로 2분기 생산량에는 다소 부정적 영향이 있겠지만 하반기에는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 중이라고 밝혔고 1분기 말 기준으로 재고일수가 3일에 불과하여 수급 불균형이 극대화된 상태입니다.

 

올해 테슬라를 투자할 때 가장 중요 포인트로 연간 생산량이 목표치에 맞게 생산이 가능하냐가 중요 포인트였는데 가이던스를 보면 연간 생산 목표치에 순조롭게 다가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적 발표 후 테슬라의 주가는 시장이 약세임에도 불구하고 상승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Q 물량, P 가격, C 비용 상승


올해 테슬라를 살펴보면 기존 캘리포니아와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의 물량 성장이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신규로 기가 베를린과 기가 텍사스 공장이 추가되면서 Q 물량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Q가 증가하다 보니 이에 따른 매출액은 더울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는 겁니다.

 

또한 테슬라는 이미 배터리에 들어가는 탄산 리튬, 수산화 리튬 같은 원재료비의 상승과 철강 후판 가격 상승 및 운임비 상승으로 인해 C 비용이 증가하고 있어 수익성 악화 우려가 존재하고 있지만 이에 맞춰 이미 테슬라는 연초부터 5~10% 정도 판가 인상 등을 통해 P 가격을 올리고 있습니다.

 

다행히 전체 비용 중 원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10~15% 수준인데 장기 공급계약으로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이 곧바로 원재료비 부담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최근 판가 인상은 출고 기간을 고려하여 향후 비용 상승분까지 반영한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시대에 C 비용이 증가하는 가운데 이 같은 비용을 가격에 전가시킬 수 있고 또한 계속해서 테슬라에 대한 수요가 생기는 것을 보아 테슬라는 어떠한 큰 사건이 생기지 않는 경우 이익이 크게 줄어들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결국 올해 테슬라는 Q, P, C 가 모두 상승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고 그중에서 Q 물량과 P 가격의 상승분이 더욱 클 것으로 나타나 높은 수준의 이익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외에도 현재 4680 배터리 양산 및 FSD 베타 개발 등 신성장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고 추가로 AI DAY때 밝힌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도 개발 중에 있어 여전히 미래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12개월 선행 ROE는 27.3%로 시장 21%를 상회하며 지난 2018년 이후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고 향후 3년 EPS CAGR은 37.9%로 시장 평균 10.5%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결국 테슬라는 높은 ROE와 EPS를 보여주며 좋은 기업임을 입증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리스크 요인으로는 1, 코로나로 인한 공급 차질, 2 다른 완성차들의 경쟁력 상승 3. 소비 둔화 4.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C 비용 상승 등이 있어 투자하시는데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