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전망 - 굳건한 실적, 소프트웨어 최강 기업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2. 4. 28. 10:57

FY 3Q22 실적 Review


4월 27일 마이크로소프트가 회계연도 FY 3Q22 실적 발표를 했습니다. 매출액은 494억 달러로 YoY +18.4 , QoQ -4.6%을 기록했고 영업이익률은 41.3%로 YoY +0.4% p, QoQ -1.8%p를 기록하면서 각각 시장 컨센서스 대비 +0.6%, +0.4% p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여기에 주당순이익 EPS는 2.22달러로 YoY +9.4%, QoQ -10.5%를 기록하면서 시장 컨센서스 대비 +1.4% 상승했습니다. 사업부별 매출은 YoY 별로 지능형 클라우드 IC 191억 달러로 +26%, 퍼스널 컴퓨팅 145억 달러 +11%,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158억 달러 +17%를 기록했습니다.

 

상업용 클라우드 매출까지 합산하게 되면 클라우드 매출은 234억 달러로 확대되며 특히 아마존의 AWS 다음으로 글로벌 클라우드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매출 성장률은 +46%로 높은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결국 이번 1분기는 클라우드 사업부에서의 실적이 전체 실적을 견인했고 그 뒤로 퍼스널 컴퓨팅 사업부 및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그리고 게이밍 매출이 포함된 MPC 사업부 모두 기존 예상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하면서 컨센서스 대비 높은 실적을 보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주가
마이크로소프트

 

FY 4Q22 가이던스


FY4Q22 가이던스는 중간값 기준 매출액 528억 달러 YoY +14%, 영업이익 213억 달러 YoY +11%를 제시했습니다. 이는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수준이며 클라우드 Azure와 오피스 365가 2분기에도 높은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데 오피스 365는 3월 가격 인상을 통해 더욱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 Azure 성장률은 47%를 제시하면서 클라우드의 강력한 성장세를 예고했습니다. 다만 게이밍 관련 매출이 포함되어있는 MPC의 경우 중국 락다운 영향으로 컨센서스를 하회할 것으로 보고 있고 OEM, Surface, Xbox 등의 하드웨어 매출의 YoY 성장률이 1%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MPC 사업부 제외 모든 사업부가 여전히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지만 YoY 성장세는 조금 둔화될 것이란 예상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는 현재 금리 상승, 중국 락다운, 러시아 우크라 전쟁 등 악화된 매크로 환경 속에서도 기업 소프트웨어 지출은 높은 성장세가 기대되고 향후에도 인플레이션 같은 대외 상황에 따라 기업들의 전체적인 예산 집행이 줄어들 수 있으나, 나델라 CEO는 예산을 감축할 계획이 언급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악화된 매크로 환경 속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는 충분히 방어가 가능하며 4분기에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가이던스 상단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기 떄문에 아주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향후 전망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높은 가격 결정력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기회 삼아 제품의 가격을 계속해서 높이고 있는데 오피스 365와 같이 탄탄한 구독자를 거느린 제품들은 가격을 인상하면서 마진율을 높이고 화상회의 프로그램 팀즈처럼 성장이 필요한 제품은 가격을 낮춰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게임 시장에서 꾸준한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향후 메타버스 내에서도 큰 점유율을 가지고 갈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클라우드 사업 부문에서도 매출액 비중이 계속해서 높은 성장을 통해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분기 실적과 가이던스를 보면서 느꼈지만 매출 증가율이 조금 낮춰지더라도 여전히 클라우드에서의 높은 수요와 성장세가 나올 것으로 보이고 이에 따른 매출 증가도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B2B 비중이 높은 클라우드 사업 부문이 현재 악화된 매크로 환경 속에서도 충분히 안정적인 실적을 보일 가능성이 높고 미국 빅테크 중에서 가장 악화된 매크로 환경속에서 방어를 잘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현재 12개월 선행 P/E는 27배 수준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이전 멀티플 수준으로 내려왔고 이는 현재 벨류에이션이 매력적인 구간으로 들어섰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가격은 매력적인 수준이라고 생각이 들고 주주친화 정책에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기업이기 때문에 실적, CEO, ESG, 주주친화 정책, 성장 모멘텀 등 어느 하나 빠질 것 없는 기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다만 리스크 요인으로는 중국 락다운으로 인한 IT 하드웨어 사업부의 매출 둔화 영향 및 경쟁사의 성장을 통한 시장 경쟁 심화 등이 있으니 투자하시는데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