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 ETF (385510) - 국내 신재생에너지 기업에 투자하는 대표 ETF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6. 2. 09:53

최근 들어 신재생에너지 및 친환경에너지 관련해서 이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은 트럼프 행정부에서 바이든 행정부로 바뀌고 나서 바로 파리 기후협약 재가입을 이행했고 뿐만 아니라 조 바이든 행정부는 계속해서 친환경 관련해서 정책을 내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역을 하는 데 있어서도 탄소를 많이 배출해내는 국가는 추가적으로 관세를 더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중국도 시진핑 주석은 중국의 탄소제로를 2060년까지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최근 들어 탄소를 많이 배출해내는 철강 기업 및 해당 기업에 대한 규제가 커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철강 제조에 규제가 생긴 중국 기업들 덕분에 우리나라 기업들이 반사이익을 받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번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에서 국내 그린 뉴딜에 2025년까지 72조를 투자하겠다고 밝히며 더욱 환경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글로벌리 하게 많은 국가들은 현재 친환경 관련된 투자를 막대하게 늘리고 있으며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태양광 산업 투자와 풍력 산업 투자도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자료:한국투자증권

 

 

환경문제 관련해서는 국가들 뿐만 아니라 기업들도 계속해서 환경문제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최근 ESG 경영에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많은 기업들은 ESG 경영에 맞게 ESG 투자를 많이 하고 있으며 ESG 채권 발행 규모도 점점 늘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기존 탄소를 많이 배출해내던 기업들은 대표적으로 포스코는 탄소를 줄이기 위해 수소 사업에 투자를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대표적으로 내연기관 차량을 생산해내던 현대차도 전기차 생산에 점유율을 늘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환경은 더 이상 인식의 문제가 아닌 경제 문제까지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자료:KB증권

 

이렇듯 신재생에너지 및 친환경에너지 관련 투자는 앞으로도 계속 진행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해당 산업에 관련한 투자규모도 장기적으로 계속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친환경에너지 및 신재생 에너지 투자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고 이러한 산업이 장기적으로 갈 것이라고 예상이 된다면 개별 종목보다는 산업에 투자하는 ETF가 더욱 투자하는 데 있어 안정적이고 마음 편히 가지고 갈 수 있을 겁니다. ETF 관련해서 최근 액티브 ETF가 인기가 많고 출시를 하고 있는데 삼성자산운용 KODEX ,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에서 액티브 ETF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투자하는 ETF인 KODEX K-신재생에너지 액티브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 ETF


자료:KODEX 삼성자산운용홈페이지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 ETF는 삼성자산운용에서 출시한 상품으로 상장일은 2021.05.25에 상장을 하여 상장한 지 얼마 안 된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5%로 비싸지도 그렇다고 저렴하지도 않은 평균 수준의 운용보수를 가지고 있고 ETF에는 분배금이 존재하는데 이는 배당금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분배금은 1월, 4월, 7월, 10월 이렇게 분기당 한번 지급이 됩니다.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 ETF는 태양에너지, 풍력에너지, 수소에너지, 2차 전지 등 통상적인 재생에너지 산업뿐만 아니라 탄소 저감에 기여하는 모든 친환경 기술과 산업에 투자하는 즉 신재생에너지 관련 국내 기업들에 투자하는 신재생에너지 대표 ETF입니다.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 ETF는 액티브 ETF로서 실적 성장세가 두드러지거나 벨류에이션 매력이 높은 종목들의 비중을 높이는 방식으로 비교지수 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합니다.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 ETF의 종목들을 보시면 종목 수는 총 36개로 대표 풍력에너지 기업인 씨에스윈드와 삼강 앰엔 티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태양광 사업을 하는 기업인 OCI , 한화설루션이 각각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리고 배터리 관련주인 세방전지, SK이노베이션이 그 뒤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대부분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포진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산업적으로는 풍력에너지, 태양광에너지, 수소에너지, 전기자동차, 2차 전지, 재생에너지 등이 산업을 이루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전망


위에서 미리 말씀드렸듯이 현재 글로벌리하게 많은 국가들이 탄소제로를 선언하면서 모두들 탄소를 줄이려는 노력을 보여주고 있고 그에 맞게 현재 대체에너지인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관련 투자는 앞으로도 국가적 차원이나 기업적 차원으로써 계속해서 투자가 늘어날 것이고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는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 및 풍력 발전의 비중은 10% 정도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2050년 경에는 주요국들의 탄소중립 정책에 힘입어 50%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재생에너지의 경우 발전시간을 인위적으로 조절하기 힘들기 때문에 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한 ESS(에너지 저장장치), 수소연료전지산업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재생에너지를 동력으로 하는 친환경 자동차 산업의 성장과도 연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KODEX K-신재생에너지 액티브 ETF는 국내 ETF로 개인연금, 퇴직연금에서도 투자가 가능한 ETF입니다. 아시다시피 세액공제 혜택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성장할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투자하는 ETF를 연금 포트폴리오에 구성을 한다면 더없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