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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 주가 상승 위한 투자포인트 정리, 나이키 실적발표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2. 6. 30. 09:30

FY4Q22 실적 Review


나이키가 FY22 4분기 (22년 3~5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액은 122.3억 달러로 YoY -0.9%, QoQ +12.5%를 기록했고 EPS는 0.9 달러로 YoY -3.2%, QoQ +3.4% 증가하면서 매출액과 EPS 모두 각각 컨센서스 대비 +0.9%, +9.8%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달러 강세에 의한 해외 매출 환 손실을 제외하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 성장하며 나이키 제품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강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예상치를 상회한 실적에도 중국 매출이 YoY -19% 감소했고 여전히 공급 차질 및 마진 감소 전망 등 악재가 생기며 실적 발표 후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EBITDA 마진은 12%로 YoY -3.5% p, QoQ -3% p 하락하면서 컨센서스 대비 -1.1% p 낮은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운송비 부담 증가와 납품 지연에 따른 재고 증가로 전년대비 축소되었고, 달러 강세에 따른 환 손실, 인플레이션, 중화권 지역에서의 빠른 재고 노후화가 주원인으로 보입니다.

 

미국 매출은 전체 매출의 41%를 차지하는데 미국 매출이 전년대비 5% 감소로 시장 기대치를 하회했고 중국 매출은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하는데 코로나 셧다운으로 인한 영향으로 매출이 전년 대비 19%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대외 환경 악화가 부각되어도 여전히 나이키 제품에 대한 수요는 견조할 것을 알 수 있는데 디지털 매출의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고 수익성 높은 D2C 사업 매출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재고 증가는 수요 악화가 아닌 리드 타임 증가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즉 중국에서의 빠른 매출 정상화와 인플레이션 둔화 등 대외 환경이 안정적으로 바뀌어야지 실적 개선이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이고 여전히 수요는 탄탄하기 때문에 이 같은 대외환경 부담이 적어야 실적이 돌아설 것으로 보입니다. 

 

 

FY23 가이던스


실적 발표 후 가이던스를 통해 22년 6~8월 기준 FY23년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와 비슷할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중국 실적 감소와 환 솔실 5%가 예상되고 또한 여전히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높은 비용과 이월상품 할인으로 매출 총이익률은 전년대비 약 1% p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키의 주가가 실적 발표 후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경영진은 제품 가격 인상과 함께 23년 10% 초반 매출 성장률 목표를 제시했고 FY2023 가이던스도 매출액 성장률 YoY 두 자릿수 초반 성장을 제시했습니다.

 

이는 여전히 공급 능력 대비 수요가 높아 제품 가격 인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공급 차질 문제가 완화되며 제품 출하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영진은 러시아에서 사업을 철수하겠다고 발표했는데 러시아 사업은 전체 매출의 1% 미만을 차지해 사업 철수가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경영진이 이 같이 높은 가이던스를 제시한 것을 실제로 충족하기 위해서는 하루빨리 인플레이션, 중국 코로나 영향, 재고 리드 타임 문제 등이 해소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앞서 말씀드렸듯이 FY23 1Q 추정치와 주가가 하락한 데는 1) 중화권 코로나 봉쇄 영향, 2)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북미 소비 수요 감소 영향, 3) 재고 증가 우려와 이월 상품 할인 영향, 4) 운송 지연 등 공급망 차질, 5) 러시아 사업 중단 비용 등이 반영되었습니다.

 

먼저 중화권 코로나 봉쇄 영향은 현재 중국은 올해 가을 시진핑의 연임을 앞두고 코로나 방역 해제 등과 같은 긍정적인 뉴스가 지속적으로 나오면서 앞서 매출의 큰 영향을 준 중국 매출 감소 영향은 기저효과로 다시 반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번째 북미 수요 감소 우려는 이번 실적 발표 시 컨센서스를 맞출 수 있는 것도 모두 수요가 견조했기 때문인데 이 같이 여전히 나이키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에 북미 수요 감소 우려는 너무 과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세 번째 재고 증가 우려는 수요에 따른 재고 증가가 아닌 공급망 차질에 따른 재고 증가로 판단이 되며 이는 리드 타임 증가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완전히 해소되기에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공급 영향에 따른 재고 우려는 점차 완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네 번째는 EBITDA 마진이 운송비 부담 증가와 납품 지연에 따른 재고 증가로 하락했는데 운송비 같은 경우에는 현재 유가가 하반기에는 지금과 같은 수준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해상 운임비 같은 경우에도 현재 고점을 찍고 지속적으로 내려오고  있기 때문에 결국에는 운송비 부담 증가도 조금씩 Peak-out 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섯 번째 러시아 사업 중단 비용 우려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러시아 사업 자체가 전체 매출의 1% 정도밖에 차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에 따른 영향은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섯 가지 요인 모두 단시일 내에 마무리되지 않을 리스크이지만 추세적으로 본다면 모두 개선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현재 PER이 주가에 23배에 거래되고 있고 향후 리스크 감소와 제품 가격 인상에 따른 마진이 개선되고 매출 총이익률이 높아진다면 현재 주가는 밸류에이션 측면에서는 매력적이라고 말할 순 없지만 실적 대비는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리스크 외에도 다른 스포츠 브랜드인 룰루레몬, 안타 스포츠, 언더아머, 중국 궈차오 등의 시장 점유율 경쟁이 있기 때문에 이들의 경쟁도 지켜볼 필요가 있고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룰루레몬과 안타 스포츠가 더 매력적이기 때문에 이 영향도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