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나이키 주가 상승하기 위한 투자포인트 및 리스크 요인 정리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2. 10. 5. 09:15

FY23 1Q 실적 리뷰


나이키가 FY23 1Q(8월 결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액은 127억 달러로 YoY +4% 증가, EPS는 0.93 달러로 컨센서스보다 상회, GPM 매출 총이익률은 44.9%로 전년 동기 대비 -2.46% p 감소하면서 매출액과 EPS 모두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지만 매출 총이익률 GPM은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역별 매출로는 북미가 YoY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 아시아 및 남미 YoY +5%, 중국 매출은  YoY -16%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걱정했던 것과는 달리 중국에서의 매출이 컨센서스보다 소폭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강달러에 인한 환손실은 약 매출에서 6% 정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실적은 예상보다 상회하면서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아쉬웠던 점은 재고 압박 문제였습니다. 나이키는 이번에 북미에서 재고가 65% 증가했고, 전체 재고량은 97억 달러로 44% 증가했습니다. 

 

이전 시즌 물량의 운송 지연에 따른 수급 차질과 차기 시즌 상품 선확보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며, 재고 처리를 위한 추가 할인을 감행한 것이 이번 GPM 컨센서스 하락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여전히 공급 지연 영향이 존재한다고 밝혔으며 이는 올해 재고 처리를 위한 할인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있어 마진을 훼손시킬 것으로 생각하고 여기에 높은 비용과 달러 강세 영향이 계속해서 나타나 나이키의 마진 훼손 압박은 계속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나이키

 

 

마진 훼손 언제까지?


나이키는 FY23 2Q (9~11월) 가이던스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초반 성장할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다만 재고 압박에 따른 할인 증가, 화물 & 물류비 등의 비용 상승, 달러 강세 등을 반영하여 GPM 매출 총이익률은 약 3.5~4% p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렇기에 22년 연간 EPS는 3.64 달러로 YoY -2% 후반 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며 실적 가이던스 하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그렇다면 나이키의 이 같은 마진 훼손이 언제 다시 회복할 수 있을까라는 궁금점이 생기실겁니다.

 

우선 리테일 사업자 중심으로 연말까지 할인 경쟁 모드에 진입한 상황인데, 브랜드 파워가 높은 나이키는 할인 경쟁에서 항상 높은 경쟁력을 보여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나이키의 전망대로 2분기에 재고처리를 전략적으로 수행하고 3분기부터 수급 균형을 통해서 마진 개선을 이룰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고 압박에 따른 마진 훼손은 2분기가 가장 클 것으로 보이고 3분기부터는 개선될 것으로 생각하고, 화물과 물류비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어 비용 상승에 따른 마진 훼손은 점차 줄어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단기간에 줄어들기보다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겠지만 서서히 회복되는 것만으로 마진 훼손을 줄이는 것이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

 

달러 강세 같은 경우에는 현재 매크로 불확실성이 아직까지 남아있어 정확히 언제부터 환손실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하기 힘들지만 경기 사이클이 돌아서는 순간 다시 달러 강세 영향은 줄어들 것으로 보이고 매크로 이슈에 따른 주가 하락도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나이키의 주가를 살펴보면 그동안 악화되는 매크로 이슈(금리인상) 그리고 수급 차질에 따른 재고 이슈, 비용 상승에 따른 마진 훼손, 중국 불확실성 등으로 주가는 고점 대비 45% 넘게 하락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중국 불확실성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국에는 회복될 것으로 보이고, 강한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한 수요는 여전히 견조하기 때문에 나머지 가장 우려스러운 중국 불확실성만 해결되면 나이키의 주가는 더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객관적으로 보자면 나이키가 이전처럼 중국에서의 높은 매출을 기록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현재 중국 MZ세대들은 나이키보다는 다른 제품들은 더 선호하고 여전히 미중 무역전쟁이라는 영향이 존재해 애국주의가 강한 중국 입장에서 나이키를 다시 받아들이지는 의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본다면 앞서 말씀드린 마진을 훼손시키는 요인들이 하나둘씩 사라지고 다시 GPM이 상승한다면 나이키의 주가는 상승할 것으로 보이고 신제품에 따른 수요가 강할 경우 주가는 더욱 우상향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우선 나이키를 투자하는 데 있어 마진 훼손을 주요 요인들의 회복이 나타나는지 먼저 봐야 할 것 같고 그 뒤로는 신제품 출시에 따른 매출 증대 영향 마지막으로는 중국에서의 나이키 불확실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보수적인 관점에서 접근한다면 중국에 대한 매출 회복은 크게 기대하지는 않기 때문에 앞으로 마진 회복을 얼마나 잘하고 신제품 출시 영향이 얼마나 긍정적으로 나타나는지를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12개월 선행 PER은 지난 5년 동안 있어 바닥 부분이며, 2분기 이후 실적 개선이 나타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나이키의 주가 반등은 충분히 높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리스크 요인으로 인한 주가는 충분히 현재 악재를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여전히 매크로적인 불확실성이 금융경제와 실물경제에 영향을 주고 있고 나이키는 경기민감업종에 속하기 때문에 이러한 매크로 불확실성과 신제품 출시 지연, 공급 지연 같은 영향 등을 투자하는데 조심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