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경제분석 및 경제이슈

부동산 PF 문제 이슈가 이제는 시장의 더 이상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는이유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2. 10. 24. 09:49

국내 신용 리스크


먼저 부동산 PF 관련 이슈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지난주 금요일을 말씀드리면 미국에서는 증시가 옵션 만기일로 되면서 매우 관심 있는 이벤트 중 하나였습니다. 

 

이번 만기가 개인적으로 관심 있었던 이유는 미국 개인투자자들의 풋옵션 매수가 사상 최대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말은 시장을 상승시킬 수 있다면 상상 이상의 큰돈을 수익화할 수 있을 정도로 쏠림현상이 심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옵션 만기였던 지난주 금요일 미국 증시는 2.5% 넘게 상승하며 마감했습니다.

 

이는 10월 만기 풋옵션 매수에 베팅한 개인투자자들의 대규모 손실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군중과 함께 하면 안정감을 느끼고 그 욕심이 과할 때는 큰 손실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자산 가격의 변동성이 너무 극심하면 정부의 개입이 시작됩니다.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정책 그리고 정부의 부동산 및 금융자산 정책이 대표적입니다.

 

시스템 리스크를 제어해야 경제활동이 정상적으로 지속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년에는 자산 가격 상승을 제어하기 위한 정책들이 시작되었고,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정책들은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했고, 정책효과에 더불어 SNS와 군중의 쏠림현상으로 이제는 오히려 자산 가격 하락을 방어하기 위한 정책들이 하나씩 발표되고 있습니다.

 

지난주 국내 증권사 및 중소건설사들의 PF 문제가 확산되었고 뉴스와 많은 SNS에서 2008년 금융위기보다 더 심할 것이라는 전망을 쏟아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우려가 더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10월 23일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은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자금시장 안정을 위해 채권 매입을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증시 안정기금 집행도 조만간 진행될 것입니다.

 

FED Terminal Rate Pivot


이제 미국 시장으로 다시 돌아가서 보면 미국도 11월 FOMC 이후 추가 기준금리 인상 속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일부 FED 의원들의 의견이 확산되고 있다는 보도가 생기면서 비둘기의 날갯짓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다시 금리 인하가 아닌 인상 속도 조절이 필요하단 것인데 그 이유는 역사적으로 가장 빠른 금리인상 속도로 경기 둔화 우려가 더욱 높아지고 있고, 주요 물가 상승 요인들이 전망치들이 내년에는 빠르게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아래 차트)

 

인플레이션-하락
좌: 공급망 차질 지수, 우: 미국 주택 가격 상승률

 

물론 최근 사우디의 원유 감산과 미국의 전략비축유 추가 방출로 유가의 방향성이 향후 물가에 주는 영향이 중요할 것입니다. 

 

유가 방향성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유가상승 요인을 따져본다면 1) 높은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 2)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 3)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수요 회복, 4) 견고하는 OPEC 국가들의 감산 실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유가 하락 요인을 따져본다면 1) 선진국의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 감소, 2) 이란산 원유 수출 허가, 3) 지정학적 리스크 감소, 4) OPEC+ 내 MS 싸움으로 OPEC 국가 간 감산 실천 불이행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원유 선물시장에서는 적어도 내년까지는 $70 중반까지 하락할 것으로 반영 중입니다. 현재는 상승보다는 하락 요인들이 더 시장에 반영 중이라고 판단됩니다.

 

역사적으로 가장 빠른 물가 상승과 기준금리 상향, 러시아 전쟁, 중국 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른 생산/소비 둔화, 그리고 경제 불확실성 확대로 소비 및 기업 투자 축소 등으로 지난 1년 반 하락장이 이어졌습니다.

 

긴 시간 동안 이어진 하락장세와 쏠림현상으로 현재 국내 증시는 2008년 금융위기보다 낮은 밸류에이션까지 하락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에 희망은 사라졌고, 오히려 더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에만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코스피 12개월 선행 PBR

 

FED에 맞서지 말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중앙은행 정책에 맞서 투자하지 말라는 것이죠, FED의 금리인상 사이클이 끝나진 않았지만, 정부와 중앙은행 정책 속도와 스탠스에 작은 변화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현재 하락으로만 쏠려있는 시장에서 작은 변화만으로도 가격을 반등시킬 수 있고, 가격 상승은 다시 한번 투자자들의 자신감과 확신을 키워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