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ETF 정보

KOMP ETF - 인공지능 AI가 혁신기업에 투자하는 ETF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7. 4. 00:05

오늘도 어김없이 제가 좋아하는 AI Kensho ETF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전의 글을 보신 분들은 아시다시피 SPDR에서 운용하는 켄쇼 ETF들의 가장 큰 특징은 사람이 아닌 AI가 직접 ETF를 운용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 측면이나 정확성 측면에서 봤을 때 Kensho ETF의 매력도는 충분히 높아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Kensho ETF 중 하나인 KOMP ETF는 주로 혁신기술 기반 기업의 투자를 하며 앞으로 기술의 시대에 접어드는 것을 생각했을 때 좋은 투자 상품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혁신기술을 이끄는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로 크게는 앞으로 점점 세계화 시대에서 기술의 시대로 접어드는 점, 무형자산의 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가치가 높아지는 점, 혁신기술 기업은 현금흐름과 기업의 이익이 꾸준히 나타나며 재무제표 측면에서 보았을 때도 매력이 크다는 점 등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앞으로도 계속 혁신기술 기업의 투자를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러한 취지에 알맞은 ETF인 KOMP ETF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KOMP ETF


한주당 가격 (7/2기준) $66.49 평균거래량 263,708
운용보수 0.2% 상장일 2018,10,22
최근 1년 수익률 +85.40% 배당수익률 0.57%
특징 -인공지능 AI 켄쇼가 운용하는 ETF


-전통적인 산업을 파괴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로 미국 상장기업의 지수를 추적


-다른 운용사가 운용하는 혁신 기술 ETF보다 저렴한 운용보수


-같은 성격을 가진 ARKK ETF보다 KOMP ETF는 400개가 넘는 기업에 분산투자하기 때문에 조금 더 보수적인 편

-KOMP ETF는 2018년 10월 22일 SPDR 운용사에서 출시한 ETF로 총명칭은 SPDR S&P Kensho New Economies Composite ETF이며 티커는 KOMP ETF입니다. KOMP는 신경제기술의 혁신과 발전을 이끌어 경제를 변화시키는 기업을 찾는 것을 주로 투자하며 펀드의 지수는 자율주행 차, 3D 프린팅, 유전 공학 또는 나노 기술과 같은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된 16개의 하위 지수로 구성됩니다. 무엇보다 특별한 점은 인공지능 AI가 해당 ETF를 운용하며 직접 포트폴리오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KOMP ETF TOP 10 Holdings

자료:ETF.COM

-KOMP ETF의 TOP 10 기업들을 살펴보면 바이오테크 기업인 브루커가 1.7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IT기업인 텔레다인이 1.46%, 3D 프린팅 기업인 나노 디멘션과 3D 시스템이 각각 1.16%, 0.9%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기업인 뷰직스가 1%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TOP 10 종목들을 보면 주로 혁신 기술 관련 기업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KOMP ETF의 TOP10 종목들 비중은 전체 대비 10.07%로 아무래도 400개가 넘는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TOP10 종목의 비중은 그리 높은 편에 속하지는 않습니다. 

 

-KOMP ETF 산업 섹터

자료:ETF.COM

-KOMP ETF의 산업 섹터 비중은 과학기술 분야가 40.17%, 일반 산업이 17.9%, 경기소비재 12.77%, 바이오산업이 9.33%, 에너지 산업이 7.41%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KOMP ETF 국가 비중

자료:ETF.COM

-KOMP ETF의 국가 비중은 미국이 81.7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중국이 4.40%, 캐나다 1.43%, 이스라엘 1.41%, 홍콩 1.35%, 일본 1.34%, 네덜란드 1.14%, 스위스 1.06%, 프랑스 0.99%, 영국 0.94%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


결론적으로 KOMP ETF의 가장 큰 특징은 인공지능 AI가 직접 혁신기업의 투자한다는 사실이며, 나스닥 100이나 ARKK ETF와 같은 기술기반 위주의 기업을 투자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400개가 넘는 혁신적인 기업의 분산 투자하면서 조금 더 안정성이 높아 보수적으로 운용이 가능하고 미래산업 중심의 투자 목적이 강하고 운용보수도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가지고 가도 될 만한 ETF라고 생각이 들며 전 세계적으로 기술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향후 기술 기업들을 더욱 각광받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혁신기업의 투자하는 KOMP ETF의 매력도는 충분히 높아 보여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