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관하여/개별 종목 특징 및 실적

휠라홀딩스 2분기 실적 Review, 휠라홀딩스 주가 반등 가능할까? (ft.휠라홀딩스 주가전망)

증시와투자 블로그 2021. 8. 17. 10:39

휠라홀딩스-주가
휠라홀딩스 주가

 

2분기 실적 Review


휠라홀딩스의 2Q21 실적은 매출액 1조 194억 원, 영업이익 1,738억 원을 나타내면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YoY +63%, 246%나 성장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컨센서스를 각각 11%, 22% 상회했고 휠라 브랜드 매출과 영업이익은 가각 24%, 43% 성장했습니다. 

 

다만 한국에서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 1% 하락했는데 쿠팡/면세 채널 호조, Ked`s 판매 시작, 기능성 신발 출시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홀세일 매출이 부진했던 영향으로 순수 국내 매출은 6% 하락하고 영업이익은 21%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서비스 수수료가 148억 원을 기록하면서 어느 정도 실적 부진을 상쇄하였습니다. 

 

미국에서의 매출액은 기저효과에 영향으로 85% 성장했지만 매출 총이익률이 YoY 5.5% p 악화되었습니다. 믹스 악화, 국제 운송비 상승, 신발 생산 단가 상승 등으로 매출 총이익률이 낮아졌는데 반면에 로열티 수익은 42% 증가했는데 이는 낮은 기저효과에 힘입어 전 지역에서 매출이 회복세를 나타낸 것으로 보입니다.

 

휠라 홀딩스 매출의 핵심인 아쿠쉬네트 매출액은 91% 성장하고 영업이익은 758% 급증했습니다. 달러화 기준으로 OPM YoY 14% p 개선되었고 아쿠쉬네트가 2분기 실적 지배순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1%에 달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중국 관계회사인 풀프로스펙트는 15%의 지분율을 가지고 있는데 매출과 순이익은 26%씩 성장했고 풀프로스펙트가 2분기 지배순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7% 수준입니다. 

  

 

3분기 투자 포인트


델타 변이 바이러스와 소비 심리 악화

휠라홀딩스의 2분기 실적을 보면 한국과 미국에서의 매출이 예상보다 아쉬운 부분이 나타났는데 여기에 추가로 현재 미국과 한국은 연일 코로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확진자가 증가하는 추세이고 이로 인해 특히 한국은 거리두기 등 외부 활동 제한으로 3분기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실적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특히나 올해 들어서 휠라홀딩스의 한국과 미국 실적 회복세가 해당 국가의 소비 회복 흐름 대비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여기에 3분기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소비 심리가 더욱 악화되면 3분기 실적 불확실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제가 생각하기에 현재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확진자 수는 현재 고점 부근에 있어 보이며 이 말은 반대로 이제는 확진자수가 감소할 가능성이 크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백신 접종 촉구 정책과 우리나라의 가을에 있을 백신 접종 수가 늘어난다면 다시 한번 외부활동에 증가로 소비 심리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향후 전망


현재 휠라홀딩스의 많은 지분율을 차지하는 아쿠쉬네트와(51%) 풀프로스펙트(15%)의 실적은 양호하나 휠라 한국과 휠라 미국의 실적이 예상보다 낮고 주식 시장의 기대치만큼 따라와 주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전 세계 소비 회복 추세에 기댄 실적 개선이 나타나지 않고 기능성 신발 출시 성과 등 여러모로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데 하반기에는 이러한 한국과 미국에서의 매출 회복세가 어느 정도 나올지를 확인하면서 반등을 기대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실적이 기대만큼 못 나와 주가가 큰 폭으로 빠지고 있고 공매도까지 겹쳐 하락폭이 너무하다고 생각이 들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하반기 다시 반등할 여력은 충분하다고 생각이 들고 현재 주가가 12개월 선행 P/E 10배 수준이기 때문에 밸류에이션 매력은 여전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와 다른 생각을 가지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냉정하게 생각해보고 향후 어떻게 될지 고민하면서 접근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