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 23

테슬라 주가 상승 위한 투자포인트 정리, 4분기 실적 Review

기업소개 TESLA (TSLA.US)는 미국의 전기자동차와 청정에너지 회사이자 오토파일럿 등 AI 역시 개발하는 IT 회사입니다. 2003년 마틴 에버하드 CEO와 마크 타페닝 CFO가 창업했는데 다음 해 2004년 페이팔의 최고경영자였던 일론 머스크가 투자자로 참여했습니다. 회사 이름은 물리학자이자 전기공학자인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을 따서 지었고 2010년 6월에 처음으로 나스닥에 상장했습니다. 2003년 창립이래 2017년까지 46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생존 전망마저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많았으나 2018년 테슬라 모델 3의 안정적 양산에 성공하면서 2019년 말부터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현재 테슬라는 글로벌 전기차 부문에서 압도적인 1위를 달리고 있으며 AI 자율주행 개발 등에 있어서도 독..

22년 중국 투자를 위한 투자포인트와 리스크 요인 점검

2021 중국 시장 Review 2021년 중국시장은 말 그대로 중국 투자를 하는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가장 기억하기 싫었던 한 해였던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작년 초 중국의 통화정책 기조는 다름 아닌 긴축이었는데 당시 다른 국가들은 코로나 바이러스 피해로 대규모 재정정책과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펼칠 때 중국은 나 홀로 긴축을 선언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긴축정책은 중국의 경제성장률을 낮추는 요인이 되었고 또한 중국의 내수 소비가 활성화되는 것을 막는 가장 큰 원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부채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이 파산신청을 하면서 더욱 어려움을 겪었는데 그중 가장 대표적인 케이스가 바로 헝다 사태였습니다. 헝다는 중국의 대표 부동산 기업으로 중국의 부동산 재벌로 불리지만 헝다 기업의 빚은 무려 3..

장단기 금리 스프레드 축소 경기 악화 불러일으킬까?

빠른 긴축을 반영하는 시장 시장은 현재 상반기에 빠르게 미 연준이 긴축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연방기금금리 선물 시장에서는 상반기에만 기준금리가 75bp 인상될 수 있다는 전망을 반영했고 6월 FOMC까지 기준금리가 75bp 인상될 확률은 63.9%로 하루 전 41.1%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100bp 인상될 확률도 11.5%로 전일 2.5%보다 크게 높아졌으며 따라서 75bp 이상 인상 확률은 75.4%로 높아졌습니다. 3월 FOMC에서 기준금리가 50bp 인상될 확률도 상승했습니다. 과거 2000년대 중반 기준금리 인상기에 연준은 연 8회 FOMC 모두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하며 총 17번 연속 기준금리를 인상했습니다. 그러나 금융위기 이후 시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면서 매분..

아마존 주가 하락 어디까지 이어질까? - 기업분석 및 투자포인트 정리

기업소개 Amazon(AMZN.US)은 1994년 설립하여 아마존닷컴이라는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1.6조 달러의 시가총액으로 글로벌 TOP 5 기업입니다. 지난 10월 28일 임명된 앤디 제시 CEO가 두 번째로 공개한 실적 발표에서 4분기 연속 1,000억 달러를 상회하는 매출을 기록했지만 공급 대란 이슈 등으로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실적 발표와 함께 다시 한번 보수적인 가이던스를 발표하며 당일 주가가 시간외에서 4%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021년 한 해 동안 아마존은 2.38% 상승에 그쳐 S&P500과 빅 5 경쟁사 대비 초라한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아마존은 공급대란으로 인한 운임비, 물류비, 운송비 그리고 최근 바이러스로 인해..

2월 MSCI 지수 신규 편입 종목 예상 및 2월 MSCI 리밸런싱 일정 정리

MSCI 지수의 뜻 MSCI 지수는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의 약자로 미국의 대표적인 금융회사인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이 발표하는 세계 주가지수로 외국인 투자자 및 기관 투자자들이 투자를 하는 데 있어 참고하는 주요 지수중 영향력이 가장 큰 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외국의 대형 운용사 및 펀드매니저들이 MSCI 지수를 참고로 하여 포트폴리오 분배 및 자금 분배를 하기 때문에 MSCI 지수 리밸런싱이 있는 날에는 증시에 큰 변동성이 나타나고 그에 따라 수급의 움직임도 크게 나타납니다. MSCI 지수에 편입을 하기 위해서라면 모건스탠리에서 정한 규칙이 있는데 이는 주로 기업의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편입할지 아니면 편출 할지에 대해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주가 하락 어디까지? - 넷플릭스 4분기 실적 Review

4분기 실적 Review 넷플릭스 4Q21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넷플릭스의 4분기 실적은 매출액이 77.1억 달러로 YoY +16% 상승했고 영업이익은 6.3억 달러 YoY -33.8% 크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넷플릭스의 평균 구독료가 9% 상승하며 매출액은 증가했으나 인기 많은 작품들이 연이어 공개되며 영업이익률은 YoY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EPS는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했으나 가입자 순증이 가이던스 대비 부진했고 올해 1분기 넷플릭스 가입자 시장 컨센서스는 690만 명이나 넷플릭스는 1분기 가입자 가이던스를 250만 명으로 제시하며 시장 컨센서스 대비 많이 떨어진 가이던스는 주가에 영향을 주었고 주가는 시간 외 22%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보수적인 가이던스를 제시..

1월 FOMC Preview, 긴축정책 시나리오별 대응 방법

강한 긴축을 반영 중인 시장 현재 미국 주식시장을 살펴보면 3대 주가지수 모두 200일 이동평균선을 하회했고 시장이 미 연준의 강한 긴축을 반영해 고점 대비 15.1% 하락하면서 아주 큰 폭으로 빠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스닥 지수의 조정 폭 확대로 버블 붕괴론이 힘을 얻어가고 있지만 현실화 가능성은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나스닥 시장 내 일부 과열 리스크가 존재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여전히 IT버블 붕괴 당시와 비교하여 살펴보면 현 상황은 몇 가지 측면에서 차이점이 있으며 아직 실질금리가 마이너스이고 은행의 대출 증가율이 버블 단계로 들어서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1월 FOMC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미 연준의 통화정책에 의해 나스닥지수가 큰 폭으로 조정받았을 시기를 살펴보면 ..

2021년 귀속 연말정산 총 정리 (연말정산 뱉어내는 분들 주목)

어느덧 또 한 번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무조건 해야 하는 "연말정산"에 대해 말씀드릴 건데 사람들은 연말정산에 대해 13월에 월급이라고 하기도 하고 소득공제가 어쩌니 세액공제가 어쩌니 이런저런 얘기들을 많이 꺼냅니다. 저도 매년 연말정산 시즌에 연말정산에 대해 알아보고 하느라 귀찮지만 한번 개념이 잡히면 다음부터는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같이 연말정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만약 이번 연말정산에서 많이 못 받으시거나 반대로 뱉어내셔야 하는 분들은 이 글을 참고하여 내년 연말정산에서는 더욱 이득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연말정산: 연말정산이란 쉽게 말해 1년 동안 정해진 세액에 따라 근로소득세를 비교해보고 그에 따라 환급 및 징수를 하는 것 말 그대로 연말정산은 1년 동안 내가 ..

직장인 재테크 2022.01.22

(ALB.US) 앨버말 주가 22년 더 좋을 것이라고 보는 투자포인트 정리

기업소개 Albemarle(ALB.US)은 전기차 배터리에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인 리튬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앨버말은 전 세계 수요량의 22%를 담당하는 세계 1위의 미국 정밀 화학 기업으로써 설립일은 1887년 설립되었고 1994년 Ethyl로부터 분사하여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습니다. Albemarle의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42%가 리튬이며 나머지 36%는 브로만, 19%는 촉매제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리튬 ETF인 LIT에서 앨버말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전기차가 많이 포진된 클린에너지 ETF인 QCLN에서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앨버말의 리튬 외 사업의 성장성은 구조적으로 제한적이지만 전기차를 전방 시장으로 하는 리튬 사업이 전사 실적 성장을 ..

마이크로소프트 블리자드 인수 발표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발표 마이크로소프트가 게임 제작사인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기업가치 687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인수 가격은 전일 종가에 45%의 프리미엄 부과한 가격이며 인수 발표 소식이 알려지자마자 당일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주가는 26%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현금성 자산은 1,300억 달러 규모로 인수대금은 전액 현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며 2023년 내 인수가 마무리될 경우 마이크로소프트는 소니와 텐센트에 이어서 글로벌 3위 게임 업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액티비전은 글로벌리하게 수많은 IP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콘솔, PC, 모바일 등 플랫폼에서의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인수를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콘솔 게임기인 Xbox, 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