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 18

미국 시장의 추가적인 주가 반등이 더 나타나려면 이익이 증명 되어야 한다

추세 반등하기 위한 조건 미국의 대부분의 기업들이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1분기 실적시즌을 리뷰해보면 2분기 이익 모멘텀 약화와 하반기 이익 불확실성으로 꼽을 수 있는데 2분기뿐 아니라 3~4분기 EPS 컨센서스도 더 이상 높아지지 않고 있어 2~4분기 이익 전망치 모두 마이너스 구간에 있어 단기간 내에 이익 전망이 다시 개선되기는 어려울 수도 있어 보입니다. 지금처럼 이익 모멘텀이 둔화된 과거 역사를 바라보면 증시의 추세 반등을 위해서는 이익 모멘텀의 반등 여부가 명확해져야 하는데 결국 멀티플이 낮아졌다고 해도 이익이 나타나야 다시 반등 랠리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미국 증시의 반등은 인플레이션 기조가 약해지고 이에 따른 금리인상 영향이 보다 작아지면서 경기 둔화 우려도 조금..

인플레이션 둔화, 달러 약세, 한국 법인세 인하 주식시장에 점점 호재가 늘어나고 있다

인플레이션 둔화 지난주는 올해 하락장세를 주도했던 미국 증시가 기술적 반등세를 보이며 1주 기준으로 6% 상승했지만 그럼에도 아직 3개월 기준 수익률로 보면 한국보다 부진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미국 증시가 반등한 이유로는 물가 상승률이 둔화되고 경기전망치 하락으로 금리인상 속도가 낮아질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6월 7월 FOMC에서 0.5% p 금리 인상 이후 인상 속도가 둔화될 것이라고 현재 시장에서는 반영 중으로 보고 있습니다. 공급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중국 코로나 봉쇄 정책도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완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 중국 상하이에 이어 베이징도 코로나 확진자가 30명 미만으로 발표되며 봉쇄 방역을 부분적으로 완화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은 제로 코로나라는 ..

엔비디아 주가 상승 위한 GPU 수요 모멘텀 반등할 수 있을까? 엔비디아 실적 Review

1Q22 실적 Review 엔비디아가 22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회계기준 2~4월) 매출액은 82억 8800만 달러로 YoY +46% 상승, 영업이익 18억 6800만 달러로 YoY -4% 하락했고 EPS는 1.36달러로 매출액, EPS 모두 시장 컨센서스보다 상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사업부별로 매출액을 살펴보면 데이터센터 매출액은 37억 5000만 달러로 YoY +83% 상승, 게임 매출액은 36억 2000만 달러로 YoY +31%, QoQ +6% 상승, AI 자율주행은 1억 3,800만 달러로 YoY -10%, QoQ +10% 상승했습니다. 암호화폐 채굴 전용 CMP는 지속적으로 매출이 감소하고 있고 옴니버스는 매출액 6억 2,200만 달러로 YoY +67% 상승, QoQ -3% 감소했습..

건설업 주가 반등이 나타나는 시점 분석

건설업 리스크 요인 올해 2022년 대선 이후 새로운 정부의 부동산 관련 재개발과 재건축 등 새로운 정책 기대감에 건설업들의 주가가 많이 올랐지만 현재 주가는 다시 많이 하락한 상태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 같이 건설업들의 주가가 부진한 원인으로는 3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 1) 원재료비 상승에 따른 수익 악화 2) 지지부진한 정책 결정 3) 계속되는 금리 상승에 따른 수요 감소 등이 있습니다. 우선 최근 가장 큰 리스크 요인으로 꼽혔던 원재료비 상승 같은 경우에는 건설에 필요한 철근, 시멘트 등의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실적 불확실성 이슈로 급격한 조정이 일어났습니다. (철근 YoY+35%) 그리고 높았던 기대와 달리 일부 지역의 차별적 부동산 가격 강세로 인하여 재개발과 재..

5월 금통위 금리 인상 50bp 빅스텝 가능성은?

5월 기준금리 50bp 인상 가능성 5월 26일 목요일 한국은행 5월 금통위가 열리게 됩니다. 최근 미국의 FED의 기준금리 빅 스텝 50bp 인상이 나오면서 이번 금통위에서도 50bp 인상 가능성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주 한은 총재는 빅 스텝을 배제할 수 없다는 발언 후 당일 단기금리가 10bp 이상 상승했는데 경제 부총리와의 회동 직후 발언이라 시장에는 충격을 주었고 이에 따른 영향으로 이번 5월 금통위에서 50bp 빅 스텝 인상을 하는 것이 아니냐라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총재의 발언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원론적인 발언이라고 해명했지만 채권 시장은 이미 기준금리 50bp 인상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5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50bp 인상 빅 스텝보다는 이후 ..

MLCC 산업 반등 시점이 점점 다가오고 있는 이유

중국의 스마트폰 수요 감소 올해 1분기부터 시작해서 국내외 MLCC 기업들의 주가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MLCC 업황은 주로 MLCC의 호황 시기 때 해당 기업들의 주가가 많이 상승하고 반대로 MLCC의 업황이 재고가 남아돌고 불황기이면 주가가 많이 하락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비슷한 대표적인 시크리컬 산업의 특성을 띄고 있습니다. 20년 말~ 21년 초 코로나 팬데믹 영향으로 인해 재택근무가 늘어나며 이에 따른 IT SET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과 5G 스마트폰, 전장용 MLCC 확대 등 국내 대표 MLCC 기업인 삼성전기 및 삼화콘덴서의 주가는 고점을 찍었고 이 시기 MLCC 업황은 다양한 산업의 수요 증가에 따른 영향으로 아주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후 2021년은 수요가 견조했고 공급..

나이스정보통신 주가 올해 더욱 기대되는 이유, 투자포인트 정리

1Q22 실적 Review 나이스 정보통신이 22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액은 1,764억 원으로 YoY +14.6% 상승, 영업이익 107억 원으로 YoY +16% 상승, 순이익 83억 원 YoY +3.8% 상승을 기록하면서 시장 컨센서스보다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상회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22년 1분기 동사의 VAN 처리 건수는 12.3억 건으로 YoY +16.3% 증가했는데 여기서 주목할만한 점은 동사의 매출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오프라인 VAN에서의 처리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12.7% 상승하면서 더욱 리오프닝에 따른 오프라인 위주의 소비 회복이 나타나고 있는 점은 아주 고무적입니다. 사실 1~2월 사회적 거리두기 및 VAN 수수료 인하 영향으로 올해 1분기는 실적이 좋지 못할 것으..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가 상승 이제부터 시작

1Q22 실적 Review 우리나라 대표 타이어 기업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22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실적 내용을 살펴보면 매출액 1.8조 원으로 YoY +11% 증가, 영업이익은 1,261억 원 YoY -32% 감소, 영업이익률은 7%를 기록했고 이번 1분기 실적은 시장 컨센서스 대비 영업이익이 +22% 상승하면서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물량 감소가 나타나면서 이에 대한 우려가 존재했지만 작년부터 이어진 타이어 판가 인상 등을 통한 ASP가 상승했고 여기에 우호적인 환율 효과까지 나타나면서 영업이익이 컨센서스 대비 상회한 것으로 보입니다. 타이어 산업은 원자재 및 운임과 물류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지난 1년 동안 해당 비용들이 크게 상승하며 영업이익이 여전히 전년 동기 ..

중국의 제로코로나 봉쇄 정책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해소 시점은?

중국 제로 코로나 봉쇄 해소는 언제? 지난번부터 여러 번 말씀드렸지만 현재 글로벌 증시 및 한국 증시의 상승 모멘텀이 부족한 가장 큰 이유로는 미 연준의 통화정책 다음으로 중국의 제로 코로나 봉쇄 정책을 꼽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적인 외국인의 매수 전환 여부와 국내 증시의 반등은 중국의 봉쇄 정책에 따라 달라지게 될 겁니다. 왜냐하면 한국은 아시아 주요 국가 중 중국 경제 변화에 수출입, 환율, 증시 민감도가 가장 높은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난주 해외 언론을 통해 중국 상하이가 이번 주부터 쇼핑몰을 포함한 오프라인 상점 영업을 단계적으로 재개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같이 봉쇄정책이 완화가 된다면 당연히 상품에 대한 구매 수요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게 되면서 중국 ..

6월 코스피200, 코스닥150 편입 편출 종목 예상

6월 코스피 200, 코스닥 150 정기변경 한국거래소는 매년 2회 6월, 12월 코스피 200, 코스닥 150 정기변경을 실시합니다. 6월 지수 정기변경 같은 경우에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4월까지의 거래대금 데이터를 통해서 1차적으로 업종별로 평가되고 2차적으로는 일평균 시가총액 순위가 해당 산업군기존 구성종목수의 90% 이내인 경우 구성종목에 포함됩니다. 정기변경은 5월 말 중으로 변경 공시가 나타나며 이에 따른 패시브 펀드의 기계적인 자금 유입이 나타납니다. 특히 최근 들어 지수 관련 ETF의 상장들이 많이 나타나면서 이에 따른 수급 변화가 나타나며 인덱스 펀드 및 ETF의 리밸런싱으로 종목별 수급의 편차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해당 인덱스 펀드 및 ETF는 정기 변경 기준일 하루 전 선물옵션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