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 12

나이키 주가 상승 위한 투자포인트 정리, 나이키 실적발표

FY4Q22 실적 Review 나이키가 FY22 4분기 (22년 3~5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액은 122.3억 달러로 YoY -0.9%, QoQ +12.5%를 기록했고 EPS는 0.9 달러로 YoY -3.2%, QoQ +3.4% 증가하면서 매출액과 EPS 모두 각각 컨센서스 대비 +0.9%, +9.8%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달러 강세에 의한 해외 매출 환 손실을 제외하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 성장하며 나이키 제품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강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예상치를 상회한 실적에도 중국 매출이 YoY -19% 감소했고 여전히 공급 차질 및 마진 감소 전망 등 악재가 생기며 실적 발표 후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EBITDA 마진은 12%로 YoY -3.5% p, QoQ -3..

하반기 주식시장 상승할 것이라고 보는 명확한 근거와 이유

하반기 매크로 내용 체크 지난 5월 하락장이 이어질 때 계속해서 제가 말씀드렸던 하반기 주요 경제 방향성은 1)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 둔화 및 2) 금리 인상 전망치 및 달러 Peak out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방향성의 진행 속도는 우선 첫 번째로 유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정리했었습니다. 절대 유가 수준도 중요하지만 금융시장이 전년 동기 대비 변동성을 단기 가격에 반영했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전년 동기 대비 변화율 하락이 더 중요합니다. 2021년 상반기 WTI 유가 평균 가격은 $56~58 수준이었던 반면 22년 상반가니는 $100 이상에서 유지되었습니다. 그리고 2021년 하반기 WTI 평균 가격이 $75 수준이었기 때문에 2022년 하반기 유가가 $..

메모리 반도체 DRAM의 서버 시장 오더컷 악재는 주가에 반영 중

서버 시장 오더 컷 우려 현재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메모리 반도체 글로벌 3사는 서버 시장 내 오더 컷에 대한 우려로 인해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경기 둔화 불안 속 모바일 수요가 낮아지고 있는 가운데 그나마 굳건히 믿고 있었던 서버 수요의 붕괴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더 컷은 주로 재고 축소와 지속적인 경쟁이라는 두 가지 요인에 기반하는데 현재 서버 고객들의 재고 수준은 정상재고 이상이기는 하나 지속 안정화되고 있으며 무엇보다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등 클라우드 경쟁구도 속에서 장기 경쟁력 유지를 위한 투자는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부 중국 서버 수요처에서의 판가 압박이 발생하고 있으나 소수 과점 공급 구도 내 공급자 협상력이 크게 저하된 상황은 아닌 ..

법인세 인하가 한국 증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정리

법인세 개정 추진 최근 악재만 난무하는 국내 증시에 긍정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바로 새 정부가 한국 법인세 인하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인데 29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올 7월 세법 개정안에 법인세 개편안을 담아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개편안으로는 현재 과세 표준에 따라 구간별로 지정된 10%, 20%, 22%, 25%의 과표 구간을 10%, 20%, 22% 3단계로 전환하는 방안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최고 세율을 25%에서 22%로 3%로 낮춘다는 것은 기업들의 당기순이익은 더욱 늘어난다는 것을 뜻하며 과거 미국 트럼프가 취임 후 법인세 인하와 기업 친화적인 정책으로 미국 증시가 타 증시보다 좋은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같은 법인..

엔비디아, AMD, 퀄컴 미국 반도체 기업들의 현재 밸류에이션 및 이익 점검

미국 대형 성장주의 높은 EPS, ROE 6월 FOMC가 끝나고 나서도 여전히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관련 이슈는 커지고 있지만 이제는 시장의 관심사가 기업들의 2분기 실적으로 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미국 대형 성장주들의 12개월 선행 EPS 주당순이익은 11.1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으며 코로나 19 이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선 S&P 500 기업의 75% 이상에 해당하는 기업들이 어닝 서프라이즈가 나왔으며 전년 동기 대비 이익 성장률은 9.2%로 2020년 4분기 이후 가장 낮지만 여전히 성장은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자사주 매입 같은 강한 주주환원 정책들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같이 높은 EPS 수치와 자사주 매입은 대형 성장주 기업들의 ROE도 높여가고 있는데 현재..

LCC 항공 기업들이 이제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이유 (LCC 산업분석)

본격적인 엔데믹 모두들 알다시피 코로나 바이러스가 시작되고 나서 항공 기업들의 주가 및 실적은 모두 박살이 났습니다. 특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같이 화물 운송으로 버티던 기업들과 달리 대부분 여객을 주로 담담하는 LCC 항공 기업들은 더욱 처참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영향으로 현재 LCC 항공 기업들은 기업의 파산을 막기 위해 어떻게든 유상증자 및 회사채 발행을 통해 버티고 있습니다. 다행히 글로벌리하게 코로나 바이러스 정점이 지나면서 현재 중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들이 엔데믹을 준비하고 있어 그동안 바이러스로 인해 줄어들었던 여객 수요가 다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내선 같은 경우에는 해외로 나가려는 수요들이 모두 국내에 집중되면서 국내선 여객수가 2021년 3,338만 명을 기록하면서 코로나 ..

[환율 전망] 원달러 환율 하반기에는 원화 강세, 달러 약세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하반기 유로화 통화 전망 먼저 하반기 원달러 통화 외환시장 전망을 앞서 유로화에 대한 하반기 전망을 먼저 말씀드리면 현재 유럽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지속 중이나 유럽 중앙은행 ECB는 하반기에 금리 인상에 나설 것을 예고 중에 있습니다. EU의 근원 물가 상승률은 YoY +3.5%로 높아지며 광범위한 가격 상승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주요국 주택 가격이 2010년 이후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 역시 ECB의 금리 인상 배경으로 지목되는데 미국 대비 낮은 임금 상승률, 전쟁으로 인한 경기 하방 압력 등을 감안할 때 빠른 현재 미 연준의 행동 같은 매파적인 긴축 가능성은 그리 높아 보이지는 않지만 미국과 유럽의 통화 정책 디커플링은 점점 좁혀져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이후 달러 강세 배경에는 미국을..

하반기 인플레이션이 둔화될 것이라는 생각하는 근거 3가지

5월 미국 CPI Review 미국의 5월 소비자물가지수 CPI 상승률이 컨센서스 +8.5%를 상회하는 8.6%을 기록하여 미국 증시뿐 아니라 글로벌 증시가 현재 급락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시장 상황이 얼마나 안 좋으면 현재 미국, 한국 양 시장 모두 투매가 발생하면서 지수 하락을 이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저의 기존 가정이었던 하반기 물가 상승률 둔화에 대한 코멘트와 시장에서 우려하고 있는 기준금리 속도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하는데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최근 발표된 데이터와 주요 유가 공급, 수요 등을 업데이트해본 결과 기존 전망대로 하반기에는 인플레이션 상승률 둔화는 이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먼저 이번 5월 미국 CPI의 핵심 상승 압력 요인들을 정리하면 1) 유가 및 에너지 상승 2) 음식료 3) ..

6월 FOMC 기준금리 인상 75bp 자이언트 스텝 시행 가능성

시장은 75bp 인상 반영중 3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CPI 정점론이 무색해지게 지난주 발표된 5월 미국 CPI는 물가를 낮추는 요인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5월 소비자물가지수 CPI는 전월 대비 1.0% 상승했고 근원 CPI도 전원 대비 0.6% 상승하면서 각각 예상치보다 상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년 대비 상승률도 각각 8.6%, 6.0%로 예상치 8.3%와 5.9%를 웃돌았고 세부 항목별로 살펴보면 에너지 가격은 전월대비 3.9% 상승, 식품 물가 전월 대비 1.17% 상승하면서 에너지와 식품에서의 물가 상승이 이번 소비자물가지수를 높였던 근본적인 원인이었습니다. 주거물가가 전월 대비 0.61% 상승하면서 상승세가 둔화되고 있지만 에너지와 식품을 제외한 근원 CPI에서 주거 물가를 제외한 물가지..

미국 5월 소비자물가지수 CPI에 따른 향후 증시 전망

5월 CPI 예상 컨센서스 2022년 5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CPI가 6월 10일 금요일 한국시간 기준 21시 30분에 발표됩니다. 먼저 이번 소비자물가지수 CPI 컨센서스를 살펴보기 전에 현재 시장 분위기를 살펴보면 지난주 5월 고용보고서가 예상치보다 높게 나오면서 시장은 미 연준이 더욱 금리인상에 힘을 쏟을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호재임에도 불구하고 증시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주 ADP 민간고용 보고서가 나올 때만 하더라도 예상치보다 낮게나와 미 연준이 고용까지 건들면서 금리인상을 하지 않을 것이란 기대가 있었지만 이와는 반대로 미국 노동부에서 발표하는 5월 고용보고서가 좋게 나오면서 인플레이션 수치가 높게 나오면 당연히 추가적인 금리인상을 할 수 있게 다는 분위기가 현재 시장을 감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