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 16

삼성전기 주가는 앞으로 재고 수준 여부가 핵심포인트

2Q22 실적 Review 삼성전기가 22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액은 2.45조 원으로 YoY +2.1%, QoQ -6.2%, 영업이익 3,601억 원으로 YoY +0.6%, QoQ -12.3%를 기록하면서 시장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실적 발표 전 삼성전기의 실적 관전 포인트는 1) 중국의 세트 수요에 따른 출하량, 재고 여부 2) 수익성 좋은 MLCC의 비중 전환 3) 기판 수급 영향 등이 있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면 우선 중국의 세트 및 부품 수요 같은 경우에는 코로나 셧다운으로 인해 스마트폰 출하량 및 세트의 수요가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재고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영향으로 중국향 MLCC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이 같은 영향..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실적 둔화에도 하반기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

FY22 4Q 실적 Review 마이크로소프트가 회계연도 4QFY22 4분기 (4~6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마이크로소프트 실적 발표에서의 관전 포인트는 바로 1) Azure 클라우드 사업부의 성장률 둔화 폭, 2) PC 시장 둔화에 따른 Office 365 둔화 폭, 3) 달러 강세의 영향이었습니다. 우선 실적을 살펴보면 전체 매출은 $519억으로 전년대비 12.4% 증가했지만 컨센서스보다 소폭 하회하는 모습을 보였고, 주당순이익 EPS도 컨센서스보다 $0.06로 낮게 나오면서 하회하는 모습을 보이며 전체적으로 이번 실적은 시장 기대치보다 소폭 하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면서 직전 5분기 연속 어닝 비트를 했지만 이번에는 어닝 비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각 사업부별 매출을 살펴보면 1) ..

카테고리 없음 2022.07.27

테슬라 주가 지금 매력적인 이유와 주가 상승 위한 투자포인트 정리

테슬라 2분기 실적 리뷰 우선 지난 7월 21일 장 마감 후 발표된 22년 2분기 테슬라의 실적 요약 및 투자 포인트를 말씀드리면 우선 매출은 169.3억 달러로 YoY +41.6%로 예상치보다 +4.2% 상회했고 EPS는 2.27달러로 YoY +56.6% 기록하면서 예상치보다 30.5% 상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우선 실적 발표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테슬라의 주가는 5~6월 상해공장 셧다운과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판매 가격 인상에 따른 수요 감소, 경쟁 심화 등의 요인 등의 우려로 2분기 실적 컨센서스 하향과 함께 주가도 $600 초반까지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2분기 실적내용을 뜯어보니 모델 S, 모델 X의 생산재 게에 따른 믹스 개선과 ASP 가격 상승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 그리고 우려했던 것..

7월 FOMC 75bp 금리 인상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은 이유

7월 FOMC 75bp 금리인상 6월 미국 CPI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된 이후 시장에는 100bp 인상이라는 가능성이 아직까지는 존재하고 있지만 현재 원자재 가격의 하락 추세 및 여러 가지 지표들을 보았을 때 이번 7월 FOMC에서는 75bp가 유력해 보입니다. 특히 경기를 침체로 빠지게 만들 만큼 이렇게 75bp 인상을 할 것으로 보는 이유는 미국 주택지표인데 7월 초부터 주택지표는 낮아지고 있고 모기지 금리도 여전히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현재 주택시장에서의 거래도 줄어들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FED Watch를 보더라도 이미 시장에는 100bp 인상보다는 75bp 인상 가능성이 더 높게 컨센서스로 자리 잡고 있고 만약 이번 7월 FOMC에서 75bp 인상을 한다면 이는 기정사실화 및 재료 ..

TSMC 주가가 실적 대비 여전히 저평가 수준인 이유

2분기 실적 Review TSMC가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2분기 매출은 181,6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YoY +37%, QoQ +3% 증가해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가이던스에 일치하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이 같이 TSMC가 우수한 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1) 환율이 QoQ로 +5.3% 상승하면서 매출이 9% 증가했고 이에 따른 환율 영향으로 마진도 OPM, GPM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고, 2) 전장 관련 매출액이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3)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한 HPC의 수요가 여전히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수한 2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나서도 컨센서스를 9% 상회하는 3분기 가이던스를 발표하면서 더욱 기대감을 높였는데 동사는 3분기 가이던스를..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 우려는 피크아웃, 경제지표와 주식은 바텀 아웃

인플레이션 및 금리인상 우려 Peak out 지난주 가장 큰 빅 이벤트는 미국의 6월 CPI 발표였습니다. 실제 6월 CPI는 전년 동기 대비 9.1% 상승해 시장 예상치 +8.8% 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근원 CPI는 YoY +5.9%로 YoY로는 상승률 둔화가 지속되었습니다. CPI 발표 이후 주식시장은 급락했지만 빠르게 회복하며 강보합세로 마감했는데 주식시장이 회복할 수 있었던 점은 6월 CPI에서 에너지 3.4% p 그리고 식품이 1.4% p 상승 기여해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의 절반 이상이 원자재 가격 때문인데 이 모두 6월 이후 하락했기 때문에 빠르면 7월부터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은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빠른 기준금리 인상이 ..

올해 2분기 미국 기업들의 실적 시즌 관전포인트 3가지

달러 강세는 미국 기업 실적에 부정적 달러 인덱스가 2002년 이후에 처음으로 108pt를 상회했습니다. 유로, 파운드, 엔, 캐나다달러, 크로나, 스위스 프랑 등 달러 인덱스를 구성하는 6개의 통화 대비 달러의 가치가 강하기 때문에 이 같이 높은 수준의 달러 인덱스가 나왔습니다. 특히 유로가 달러 인덱스에서 비중이 큰 편인데 현재 미국에 비해 유럽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경제가 좋지 않아 미국 같은 강한 통화정책을 펼치지 못하고 있어 이에 따른 유로의 약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경기 우려에 달러가 강해지고 있는데 달러는 대체로 안전자산으로 경기침체가 나타날 때 달러의 가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S&P 500에 상장된 기업들의 해외 매출 비중은 40%, 미국 기업들은 해외에서..

6월 미국 소매판매 지표가 너무나도 중요한 이유

6월 CPI Review 우선 이번 주 금요일 발표될 미국 6월 소매판매 지표에 대해 말씀드리기 전에 어제 발표된 미국 6월 소비자물가지수 CPI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6월 CPI는 MoM +1.3%, YoY +9.1% 상승하면서 시장 컨센서스를 큰 폭으로 상회했습니다. 에너지와 식품을 제외한 근원 CPI도 MoM 전월대비 +0.7% 상승하면서 예상치 +0.6%보다 소폭 상회했고 주로 휘발유 가격이 오르면서 에너지 물가를 끌어올렸습니다. 이 같은 높은 에너지 물가의 상승은 헤드라인 CPI와 근원 CPI의 격차를 만들어냈습니다. 5월에 이어 6월에도 물가 상승이 광범위하게 나타났는데 주요 항목 중에서 항공운임이 전월 대비 1.8% 하락한 것을 제외하면 다른 항목들이 모두 전월 대비 상승했고 상품과 서비스 물..

EU의 재생에너지 대규모 확대 입법 승인이 국내 재생에너지 기업들에게 긍정적인 이유

독일 재생에너지 입법 승인 독일이 얼마 전 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산업을 대규모로 확대하는 입법을 승인하였습니다. 이는 러시아의 가스 의존도를 점진적으로 벗어나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입법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은 2030년까지 해상풍력 30GW, 태양광 215GW, 육상풍력 115GW 늘리고 재생에너지의 전력 비율을 2021년 46^에서 2030년 80%까지 상향하는 계획입니다. 현재 독일에서 이 같은 입법안을 승인하고 나서 2030년까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연간 해당 재생에너지 산업이 연평균 2배씩 성장해야 하는데 이 같은 대규모 투자는 독일이 EU에서 가장 큰 재생에너지 시장을 가지는 것을 뜻 합니다. 여기에 EU 의회에서는 러시아 전쟁 이후 2030년 재생에너지 목표를..

[환율전망] 이제는 달러의 약세 전환이 매우 중요한 이유

달러의 가격 추이 먼저 제목과 같이 달러의 약세 전환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기 전에 먼저 최근 시장에 대한 코멘트를 하자면 최근 한 달간 유가가 $122까지 상승한 뒤 14% 넘게 하락하며 이제 대부분의 금융상품 가격은 상반기와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1주일 만에 새로운 변화가 생긴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심리와 관점이 바뀌면서 생겨난 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선물 시장에서 외국인의 매수세는 이어갔으며 지난주에는 현물시장에서도 함께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여기에 목요일 예정되어 있는 옵션만기일까지 큰 하락 없이 상승하면 할수록 큰 수익을 걷어드릴 수 있는 포지션을 외국인들은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와는 다르게 움직이는 금융 상품들 중 유일하게 기존 방향성을 유지하고 있는 자산이..